[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이론적 근거 및 배경
1. 도제이론
2. Vygotsky의 근접 발달영역
3. 구성주의

Ⅱ. 인지적 도제의 개념 및 필요성
1. 인지적 도제의 개념
2. 인지적 도제 학습의 필요성

III. 교수 학습 모형의 실제
1. 교수설계의 기본방향
2. 인지적 도제 학습 환경 특성
3. 인지적 도제 학습 모형
4. 인지적 도제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IV.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
1. 인지적 도제 학습에 대한 선행 연구
2. 인지적 도제 학습 적용사례
3. 인지적 도제 수업 유의점 및 시사점

V. 교수-학습 지도안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이론적 근거 및 배경
1. 도제이론
도제식 방법은 가장 오래된 방법이자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로 학교 교육 제도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던 시기의 주된 학습 방법으로, 모국어 학습에서부터 국가 통치 방법에까지 통용되어 왔다. 도제방법은 초보자가 실제 장면에서 전문가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여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특정 지식과 기능을 연마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도제 방법은
1) ‘학습이나 지식습득은 체험을 통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그 특정 사회집단의 문화적 양상이 내재되어 있는 특정상황과 맥락에서 이루어져야한다’ 라는 특성이 포함되어 있으며,
2) 좀 더 급진적인 시각에서는 주인(교사)와 도제(학생)간의 힘의 관계, 즉 힘이 있는 자와 힘이 없는 자의 관계라고 볼 수도 있다. 이런 도제관계에서 힘의 관계를 Lave와 Wenger 는 "합법적인 주변적 참여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이라고 표현하였다.

2. Vygotsky의 근접 발달영역
근접 발달영역(ZPD)이란 학습자의 학습을 학습할 영역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이 도와줄 경우 학습자 개인이 스스로 도달할 수 있는 인지적 발달수준보다 더 나은 수준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데, 인지적 도제 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 구성을 강조하는 Vygotsky의 근접 발달영역(ZPD)의 아이디어에 기초하고 있다. Vygotsky는 개체 발달의 근원은 사회에 있다고 본다. 보다 유능한 파트너와 함께 사회 문화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보고, 이것이 학습과 인지발달에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하였다.
참고문헌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권일(2001).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에 의한 음악수업 설계.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고일(2000). 인지적 도제 모델을 적용한 스프레드시트 WBI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윤희(2000). 구성주의에 기초한 인지적 도제 학습의 효과 분석.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김현주(1997). 범주화 훈련 및 과학 수업에 적용한 인지적 도제 접근이 유아의 범주화 행동과 과학 성취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
노경희(1998). 구성 중심 수업이 학습자의 학업성취, 학습흥미 및 학습전이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충남대학교.
박금선(2006). 인지적 도제 이론을 적용한 웹 기반 논술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 논문.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윤식(2004). 인지적 도제 학습이 문제해결력 및 학습흥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우치갑(2000). 인지적 도제 학습과 문제 중심학습이 학습자의 탐구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이명희(1999). 인지적 도제 학습 방법에 의한 초등학교 미술과 수업 설계 및 적용. 석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은영(1998). 컴퓨터 학습 환경에서 인지적 도제 양식의 수학학습이 학업 성취도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이정숙(1997). 인지적 도제를 통한 작문교육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이진숙(2003). 인지적 도제 학습이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학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희자(2005). 인지적 도제 학습이 체육수업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장은정(1995). 하이퍼미디어 환경에서 인지적 도제 학습 방법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정영역의 특징과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19. 브루너의 발견학습의 장단점20. 상황학습이론의 문제점21. 상보적 교수법22. 기대가치이론23.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24. 문항의 객관

  • [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비교분석(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 인지적 듣기 태도의 적용단원 학습 목표① 시의 문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작품의 구성요소와 기능을 분석하여 말할 수 있다.② 시의 미학적 특성에 기초하여 작품을 공감각적으로 이해하고 감상을 말할 수 있다.③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러한 특성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2.2 본시 교수⋅학습지도안가. 수업주제명 를 통해 살펴본 시의 구성과 표현방법나. 본시 수업에 적용 될 교수이론과 학습이론1) 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구성주의 이론에 관해서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구성주의 이론목 차1.구성주의 이론개념 2.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시사점3.구성주의 교육의 교수학습관4.구성주의교수 - 학습방법Ⅰ-문제 중심학습 Ⅱ-인지적 도제 교수법Ⅲ-구성주의 수업설계 모형5.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유형Ⅰ-개인적 구성주의Ⅱ-사회적 구성주의Ⅲ - 두 관점의 비 교 분 석Ⅳ - 구성주의 학습방법의 적용6.구 성 주 의 학 습 전 략●구성주의 이론 개념구성주의란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학

  • [교육심리] 인지적도제교수법
  • 도제 방법과는 달리 과제 관련 지식 습득과 함께 전문가와 초보자의 인지 전략의 차이를 시범을 통해 보여주고 교수적 지원을 하여 전문가의 전략을 초보자가 습득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사고력, 문제 해결력과 같은 고차적 인지 기능의 신장을 도모한다. 사회―→ 도제기간―→ 협동학습―→ 인지적 성찰과정―→ 일반화(generality)/과제 /교수적 도움 /다양한 연습 /자신의 의사표현(Brown et al, 1989)● 이론적 기저-

  • 교육학 총정리 Part9
  • 교육학 총정리 Part91. 기대가치이론2.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3.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4. 자유학기제5. 상보적 교수법6. 아들러의 개인심리학7. 상황학습이론8.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9. 블록타임제10.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1. 잠재적 교육과정12. 인지적 도제이론13. 목표기반시나리오14.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5. 맥그리거의 XY인간관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