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테마『체험적 내면화』에 대한 고찰

1. 테마 소개 및 테마 선정 이유

1) 테마 소개
2) 테마 선정 이유

3) 테마 관련 수업
(1) 본 단원의 소개

(2) 기존 사회과 수업의 문제점

① 교과서 사진 자료의 미흡

② 지식 · 이해 ⇨ 가치 · 태도 영역으로의 전환의 어려움

③ 기존 수업의 현실성 부족

2. 테마『체험적 내면화』의 이론적 배경

1) 활동중심(아동중심) 교육과정
(1) 정의

(2) 활동중심(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성격
① 활동중심(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성격

② 활동중심(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③ 활동중심(아동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

(4) 에이스조 수업에서 활동중심 교육과정 이론의 의의

2) 구성주의

(1) 정의

(2) 구성주의의 성격

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

②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③ 구성주의가 사회과에 주는 시사점

(3) 에이스조 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의의

3. 시행 수업과 기존 수업의 동향

1) 시행 수업의 동향

(1) 늦봄학교

(2) 한옥학교

(3) 제언

2) 기존 수업의 동향

(1) 본 차시 수업의 기본 방향

(2) 본 차시의 기존 수업 지도 탐구

4. 교과서 분석

1) 단원의 개관 및 주제

2) 본 차시 수업의 기본 방향

3) 교과서 내용 분석

(1) 교과서 본문

(2) 교과서 사진 자료

(3) 사회과 탐구 내용 분석

Ⅲ. 【일벌 학습 모형】

1. 기존 모형과 일벌 학습 모형의 비교 ․ 분석

1) 협동학습모형
(1) 특징

(2) 장 · 단점

(3) 일벌학습모형과의 연계

2) 역할놀이 학습모형
(1) 특징

(2) 장 · 단점

(3) 일벌학습모형과의 연계

2. 일벌학습모형

1)모형소개

2) 모형의 단계별 특징

① 벌집 단계

② 꽃 탐색 단계

③ 채집 단계

④ 꿀 다듬기 단계

⑤ 꿀 저장 단계

3) 모형의 장 · 단점

사회과 교수 ․ 학습 과정안
Ⅳ. 수업 후 예상 효과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구성주의의 성격

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과 습득을 개인의 인지작용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비추어 설명하는
상대주의 인식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 쓸모없는 지식에서 맥락적
지식 중심, 획일적 환경에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 환경으로의 변화를 요구한다.
구성주의는 상대주의 인식론에 근거해 학습을 지식의 단순한 획득과 재생산 과정이 아니라
능동적인 구성의 과정으로 본다. 또한 구성주의에서는 교육의 목적은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구성하고 실재를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서,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 보다 잘 적응하고, 필요에 따라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외부 세계에 대한 의미를 직접 구성한다는 점에서 그야말로 적극적이
고 능동적인 학습자 관을 택하고 있다.

②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지식은 학습자에 의해서 능동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학습은 지식의 구성과정이며, 지식의
구성은 정보의 기록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해석에서 일어난다. 그러므로
학습자가 교수 학습 전략의 초점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지식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지식의 형성과정은 학습자가 어떻게 그의 경험이나 능력을 학습에 투입하는가에 관한 학습자의 개인차에 영향을 받는다. 지식이란 지적, 물리적, 사회적 맥락에 의존하기 때문에 학습은 실제 관련 상황에서 연습하고 습득되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실시되는 상황학습이 효과적인 교수 형태며, 공동 협력하여 학습이 이루어질 때 보다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 교육학. 김종문. 교육과학사. 1998) 본 수업에서는 학습자에 의해 능동적으로 구성되는 지식, 학생이 중심이 되어 체험하는 활동이 주가 되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을 반영하였다. 즉, 상황을 주어주고, 학생이 스스로 지식을 내면화 하도록 하는데 체험학습을 덧붙여 더욱 효과적인 수업을 만들었다.

③ 구성주의가 사회과에 주는 시사점
지식관 측면에서 구성주의가 비판하는 객관주의에 대한 전통적인 교육의 모습으로 시민적 자질 전수로의 사회과와 사회과학적 사회과를 들 수 있다.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는 구성주의가 지향한 지식관과 합치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교수모형」 (BRUCE JOYCE 외, 아카데미프레스, 2005, 77~95쪽)
- 「교수학습」 (김영광, 교육대학원, 2008, 130~157쪽)
- 「교수 학습방법론」 (노은호 외, 동문사 , 2000)
- 「교육학과 논술 면접」 (이은화 외 지음, 2006, 54쪽)
- 「구성주의 교육학」 (김종문, 교육과학사, 1998, 19~48쪽)
-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김판수, 학지사 2000, 128~136쪽)
-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최홍규, 교육과학사, 2005)
- 「살아 있는 협동학습-협동적 학급운영의 이해」 (이상우, 시그마프레스 , 2009)
-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1996)
- 「수업 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김인식, 교육과학사, 2000)
- 「아동발달과 부모교육」(백청일 지음, 2007, 133~138쪽)
-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의미에 대한 검토 (최양미, 2004,82~85쪽)
- 「재개념화와 실천」(은석현 지음, 2007, 205~210쪽)
- 「주제와 변주1」 (인디고 서원, 궁리 출판, 76쪽)
- 「협동학습 모형 탐색」 (전성연, 학지사, 2007)
-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중앙대학교 편 지음, 2004, 195~220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학교 경제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사례중심)
  • 우리나라와 외국의 학교 경제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사례중심)Ⅰ. 서론Ⅱ. 학교 경제교육의 개념Ⅲ.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1. 제7차 교육과정 사회과 경제교육2.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주요 내용Ⅳ. 경제교육의 내용체계 및 수업시수비중Ⅴ. 경제교육의 목표와 특성Ⅵ. 경제교육 내용 분석Ⅶ. 외국의 경제교육 사례1. 미국의 경제교육2. 일본의 경제교육Ⅷ. 경제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Ⅰ. 서론학교 경제교육의 개념을 근간으로 하

  • 경제교육의 개념, 경제교육의 중요성, 경제교육의 목적경제교육 내실화 방향 분석
  • 과 기회비용과 비용 - 편익 분석을 활용하여 가상의 선택을 직접 해 보도록 하는 이 과정은 이론 학습과는 다른 것이다. 이러한 과정의 목적은 바로 경제적 사고력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제6차와 달리 새롭게 접근하는 교과서 사례를 들어 보기로 하자. ∙ 합리적 의사 결정 : 의사결정 모형을 경제 상황에 적용하여 실제 학습자가 활용하도록 한다.∙ 미래 경제 예측 : 미래 사회의 인기 상품을 탐색하도록 하여 아이디어를 개발토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초등학교ㅇ 심화보충형 수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습의 결과를 뜻하는 개념으로서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일이야 말로 교육과정의 제1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몇 가지의 준거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제반 기초 자원의 종합성 및 타당성이 요구되며, 또한 교육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행동적인 표현으로 진술하여 그 목표에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시사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교육내용은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