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의 기본 방향

Ⅲ.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의 재구성
1. 학급 실태를 고려한 교육 내용 및 교과서의 재구성
2. 교수․학습 자료의 재구성
3. 교과 또는 학습주제 통합을 통한 재구성
4. 평가 방법의 재구성

Ⅳ.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과 발문
1. 발문의 뜻
2. 발문의 유형
1) 요구적 발문
2) 수여적 발문
3) 확인적 발문
4) 기타 발문
3. 좋은 발문의 조건
4. 학습 상황에 따른 교사 발문의 특징과 사례

Ⅴ.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과 자기평가
1. 자기평가의 의미와 의의
2. 수학 수업에서 자기평가의 의의

Ⅵ.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과 협동학습

Ⅶ.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과 토의학습
1. 수학과 토의학습의 특징
2. 수학과 토의학습의 유의점
1) 수학과에서 학습집단 구성 문제는 신중히 고려하여야 한다
2) 단원이나 학습제재 선정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3) 토의 방법에 대한 훈련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4)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지도한다
5) 토의 집단의 크기, 좌석 배치를 알맞게 조절한다
6) 자연스런 토의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3. 수학과에서 적용할 수 있는 토론식 수업 방법
1) 전체 토의(자유 토의)
2) 소집단 토의

Ⅷ.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의 학습모형
1. 교수-학습 과정 일반 모형
2. 발견학습 모형
3. 문제해결 학습 모형
4. 개념 학습 모형
5. 열린학습 모형
6. CAI 활용 개별 학습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에서는 이른 바 개혁의 바람을 타고 구조조정이다, 학생 선택권 확대다 하고 졸업학점 축소, 선택 과목의 확대 등으로 무엇보다도 이수하기 힘든 수학이 학생들의 선택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고 있다. 게다가 학과 이기주의가 가세, 자연히 수학이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음은 뜻 있는 인사들이 심히 우려하는 바이다. 이러한 현상이 수학의 위축과 함께 새 천년에 국가가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지적 백그라운드조차도 고사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선진 외국에서는 이미 잽싸게 궤도 수정을 하고 오히려 수학을 더욱 강화하고자 노력하는 마당에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반시대적 현상이 일어나는 아이러니의 원인은 어디 있을까? 늘 뒷북만치는 문화적 사대주의와 시대의식 부족에서 오는 한 발짝 앞을 못 내다보는 단견의 소치이다.
수학이 여는 새 천년의 목전에서 아직도 이러한 사리를 깨닫지 못하고 수년 전 구미에 있었던 현상만을 손에 들고 그것이 전부인줄 아는 사람이 국가 발전을 운위하는 것은 배에 표를 해놓고 칼을 찾는 한국판 刻舟求劍의 예이다.
이제, 우리 수학인들은 물론 모든 국민은 수학이 왜 세기와 함께 하는 학문인지를 깊이 인식하고 수학신장에 가일층의 정열을 경주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숙(2000),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활동 중심 교수학습 자료, 연산초등학교
○ 데이비드존슨 외(2001), 협동학습, 백의
○ 백석윤(1992), 수학 문제해결 과정의 순수인지외적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 2권 2호
○ 정지호 역(1983), 수학의 역사, 창원사
○ 최승현(1999), 수학교과에서의 자기평가, 학교수학 1, 대한수학교육학회
○ 허민·오혜영 옮김(1996), 수학 : 양식의 과학(Mathematic : The Science of Patterns), 경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관찰][수업관찰 도구][수업관찰 실제][체육교육][실과교육]수업관찰의 가치, 수업관찰의 도구, 수업관찰의 실제와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관찰, 실과(실과교육)의 수업관찰 및 수업관찰 관련 시사점 분석
  • 학습에 대한 관찰5) 비언어적 기술Ⅲ. 수업관찰의 실제1. 교사행동 관찰의 실제1) 교사의 질문 분석2) 교사의 발문 관찰 분석법2. 아동 행동 관찰의 실제1) 관찰방법 및 분석방법2) 활용3. 수업모형에 따른 관찰과 분석의 실제1) 관찰방법 및 분석방법2) 활용4. 기타의 수업관찰과 분석의 실제1) 관찰 방법 및 분석방법2) 활용Ⅳ.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관찰1. 체육과 수업관찰의 방향2. 올바른 체육과 교수․학습 방법1) 방향2) 교사3) 학생4) 교

  • [역사교육] [요점정리]역사수업의 원리
  • 역사수업의 원리1부 역사교육과 역사수업이론1장 역사교육의 담론과 역사교육학1. 담론으로서 역사교육① 해방 직후 역사교육에 대한 담론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국사교육의 중요한 방향으로 제시 됨-남북분단과 한국전쟁 이후에는 권력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역사교육을 정책적으로 이용함② 1955년 역사교육연구회의 창립 : 역사교육에 대한 논의 본격화! - 역사교육의 이념과 방향보다는 역사교육의 실천성 강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협동학습
  •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5.협동학습의 장점 및 단점 6.협동학습시 고려사항 협동학습과 사회교과 1.협동학습 구조가 사회과에 주는 의미 2.협동학습 구조를 위한 조건 3.사회과에서의 협동학습 방법 협동학습 모형 1.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STAD)2. 직소(Jigsaw) 모형 3. 팀 경쟁학습 모형 4.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 5. 그 밖의 모형들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사회과의 목표2. 사회과 내용 체계 3. 사회과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용◦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더 깊은 관심◦다양한 학습의 기회 제공장학모습◦일년에 한 번 교장의 관찰◦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육과정의 진도 파악학습자에 대한 상세한 분석 : 수업에 대한 자신감 좋은 체육수업을 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인 것은 무엇일까?효율성이 높은 지도안!!교사는 자신감, 아동들은 질 높은 수업을 받음.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분석과정⇒결정과정⇒적용과정▽▽▽지식구조 분석⇒학습 계열성 결정⇒지도안 작성학습자의 분석학습 목표 결정교육대학교 적용학습환경 분석수행평가 결정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