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의의,절차,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적용,사례,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의의

Ⅲ.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목적
1. 주제를 프로젝트적으로 접근한다는 것이다
2.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천하는 데 있다
3. 협동적 과제 연구를 통하여 협동학습을 강화하고자 한다
4.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적 접근을 통하여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Ⅳ.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발달

Ⅴ.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절차

Ⅵ.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적용
1. 수업 진행 절차
1) 수업 진행 계획
2) 수업전 단계 : 프로젝트 수행 과정 준비
3) 수업 전 단계 : 프로젝트 수행 과정 준비
4) 단원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 : (45분 수업 × 6차시, 6주)
2. 학생평가
1) 평가 자료
2) 평가자
3) 평가 방법

Ⅶ.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사례
1. 프로젝트의 개요(Introduction)
2. 학습 과제(The Task)
3. 진행 과정(The Process)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4. 평가 기준(Evaluation)
1) 내용면
2) 협동학습의 추구
3) 독창성 및 아이디어
4) 모둠 평가
5) 자기평가

Ⅷ.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성과
1. 학습자 측면
1) 통합교과적인 접근을 통한 PBL을 적용하여 의식을 효율적으로 제고할 수 있었다
2)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과 발표 능력이 신장되었다
3) ICT 활용능력이 향상되었다
2. 교사측면
1)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창의적이고,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교사의 자세가 수업의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2) 교사의 학습자에 대한 선입견에 변화를 가져왔다
3) 교사의 교과 구성능력이 향상되었다

Ⅸ.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발전 방향
1. 선생님이 교수 설계에 대한 지식을 갖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2. ICT 활용 교육의 교과별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3. 현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이 주제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학생들의 정보 수집 및 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가 요구된다
5.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지원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

Ⅹ.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 PBL)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PBL은 구성주의 이론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구성주의의 입장에서 분석해볼 때, PBL의 활용을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서로 관련되지 않은 사실들의 암기보다는 고차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에 책임을 갖고 자신의 지식을 명료화할 수 있다. 셋째, 서로 돕고 의견을 나누는 학습 활동들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실제 사회의 작업 상황에서 필요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Jacobson의 논의는 PBL이 바로 정보사회에서 중시되는 여러 능력들을 신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그 가능성은 다른 문헌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 문헌들에서 논의된 PBL의 다양한 기대 효과를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들과 관련하여 논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시된 과제에 대해서 학생들은 직접 관련 자료를 찾고, 과제 수행을 위한 계획을 세우며, 그 계획을 실행해보고, 실행 결과를 반성한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지속적으로 자신이 하는 인지 활동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수정하게 되며, 그 결과로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고, 자신이 목적하는 바를 성취하고자 학습 과정에서 많은 결정들을 하며, 그 결정에 따른 활동을 한다. 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필요와 관심에 따라서 학습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셋째, 학생들은 다른 사람과 같이 일을 진행하며,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발표하고, 타인의 의견이 다른 경우에 서로 협상하는 가운데 목적한 과제를 완료할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학습과 관련된 기능과 지식뿐만 아니라 타인과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인터넷을 활용하여 학생들은 설문조사, 면담, 실험, 창작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하며, 그림, 문자, 음향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정보를 표현 또는 개발한다. 이
참고문헌
강명희·한희영 -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의 자기조절학습 전략 활용 양상, 2002
강인애 편 - PBL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2003
김상욱 -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사회과 수업 효과, 석사학위 논문, 2000
박신영 -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 석사학위논문, 2000
오순이 -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협동 프로젝트 학습 모형 설계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2002
지옥정 역 - 프로젝트 학습법,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창지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43. 야외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과학적 탐구방법 52. 문제기반학습(PBL)23. 실험 53. MBL활용수업24. 강의법25. 토의법26. 질문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 설계 이론 2 13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모형(anchored instruction model) ③인지적 융통성 모형(cognitive flexibility model) ④문제중심 시나리오(Goal Based Scenario) ⑤ 제 부 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3 - 22컴퓨터교육의 유형 및 변

  • [간호교육] 간호교육분야의 간호정보화 현황 - 웹기반학습
  • 학습 체 제는 컴퓨터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웹 기반 교육(WBI : Web- Based Instruction)은 정보기술 및 정보학의 교육에 있어서는 필수적이다. 간호정보학( Nursing Informatics)은 간호데이터와 간호정보, 간호지식을 관리하고 처리 하는 것을 돕기 위해 컴퓨터과학, 정보과학 및 간호과학을 통합하는 학문이다. 또한, 궁극 적으로 간호정보학은 정보기술을 적용하여 간호실무와 간호서비스의 전달에 있어 효과성과 생산성을 제고

  • [기술가정과][실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과 의의,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모형,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유의사항,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활용방안
  • 성과 의의1.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측면에서의 ICT 활용교육의 의의2. 기술․가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Ⅲ.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모형1. ICT활용 일반모형2. 문제해결 학습모형3. 프로젝트 학습모형4. 역할놀이 학습모형5. 개념획득 학습모형6. 협동 학습 모형1)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2) 과제분담 협동학습(Jigsaw)7. 문제 중심 통합 학습(PBL)모형8. 토의 학습모형Ⅳ. 기술가정과(실과) ICT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습자에게 유용한 다양한 경험과 문제-교육방법 : 학습자 중심과 경험중심의 방법, 주제와 상황에 따른 토론과 상황학습2-3.구성주의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적 적용으로서의 교육철학)★★-구성주의 : 인간은 의식지향성을 가진 능동적 존재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해 인간 개인이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생성과 의미부여 작용을 통해 지식이 개인에게 구성.-구성주의의 특징*인간관 : 능동적인 인간관*인식론 : 지식은 상대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