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학습절차,분류별내용,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활용사례,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설계방법,적용상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특징
1. 학습하려는 과제의 배경이 되는 사회집단에 문화적 동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실제 상황성이 깃든 과제를 다룬다
2. 협동 학습

Ⅲ.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학습 절차
1. 모델링 단계(modeling)
2. 교수적 발판제공단계(scaffolding)
3. 교수지원중단(fading)

Ⅳ.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분류별 내용

Ⅴ.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활용 사례

Ⅵ.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설계 방법

Ⅶ.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적용상 유의점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지적 도제 모형은 형식교육이 피상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두어 복잡한 성격을 제대로 반영하기 못함으로써 실패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이를 위한 대안으로 전통적 의미의 도제원리를 통해 전문가의 수행의 성격을 밝히고, 그러한 수행을 적절히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보려는 데서 비롯되었다. 인지적 도제 모형의 특징은 󰡐도제󰡑와 󰡐인지적󰡑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파악할 수 있다. 󰡐도제󰡑라는 용어에는 학습이나 지식습득은 체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특정상황과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인지적󰡑이라는 용어는 이 모형이 고전적 의미의 도제형태와 어떤 점에서 구분되는 지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고전적 도제 모형에서는 물리적인 지식과 기능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Brown.Duguid.Collins(1989)에 따르면 학습은 교과지식을 전달받거나 미리 설계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는 해당 학문분야의 전문가가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다양한 측면에서 관찰해 볼 때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인지적 도제 모형에서 학습이란 특성 사회집단의 전문가들이 지닌 지식과 사고과정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인지적 도제 모형에서의 학습은 학습자가 전문가의 수행에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고, 이들이 적용되는 조건을 발견하여 이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는 결국 학습이 점차적으로 복잡한 과제, 상이한 문제 해결 상황으로 계열화되는 것을 의미한다(Berryman, 1997). 학습절차는 문제해결을 위하여 전문가가 구체적으로 시범을 보이는 모형링 단계(modeling), 문제해결을 위한 인지적 틀을 제시하는 교수적 발판제공단계(scaffolding)단계,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적 도움을 점차 줄여가는 교수지원중단(fading)단계의 세 단계로 구성된다(Collins et al., 1989).
인지적 도제모형을 활용한 대표적인 예는 Schoenfeld의 수학문제 해결교수법(Brown et al.,1989; Collins et al., 1989) Lampart의 곱셈교수법(Brown et al., 1989), Parlinscar와 Brown의 상호작용에 의한 읽기교수법(reciprocal teaching of reading)(Collins et al., 1989), 그리고 Scardamalia와 Bereiter의 쓰기 교수법(Collins et al., 1989)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백영균·박주성, 유비쿼터스시대의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학지사
2. 이성은·오은순·성기옥(2005),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3. 조미헌·이용학(1994), 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 교육공학연구
4. 황윤한(2003),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I. 이론적 근거 및 배경1. 도제이론도제식 방법은 가장 오래된 방법이자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로 학교 교육 제도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던 시기의 주된 학습 방법으로, 모국어 학습에서부터 국가 통치 방법에까지 통용되어 왔다. 도제방법은 초보자가 실제 장면에서 전문가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여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특정 지식과 기능을 연마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도제 방법은

  • [교수학습이론] 인지적 도제 학습
  • 학습 모형의 실제1. 인지적 도제 학습에서의 교수설계 기본 방향전통적 교수 설계 이론의 한계를 개선시키기 위해 제안된 몇 가지 대안적 교수 방법 중 구성주의의 대표적 수업모델인 인지적 도제 방법에 의한 교수 설계를 함에 있어서의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가. 조건화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조건화된 지식이란 주어진 상황의 특성에 따른 조건-행동의 연계성에 기초를 두고 재생되어 활용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방법은 심리학에서 구하면서 교육학을 하나의 독립된학문으로 출범시킴④뒤르겜: 헤르바르트의 사변적 교육학을 하나의 과학(객관적․실증적 교육학)으로 정립시킴4)교육의 성립 조건①인간행동변화: 사회화(모든 변화) > 학습(경험성․훈련성․지속성) > 교육(의도성․계획성․가치성․전인성)②피터스의 교육성립의 조건*규범적 준거: 목적- 가치있는 것을 가르쳐야 함*인지적 준거: 내용- 지식, 인지적 안목, 이해 등을 구체적 내용으로 조직해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인지학8서원의 교육9개화기 공립 소학교의 특징10교육 단계론서양교육사3공교육 체제의 형성5듀이(Dewey)의 교육 사상7코메니우스 - 대교수학교육철학1새교육운동과 발전교육론교육과정37교과의 통합적 운영38잠재적 교육과정39단위 학교 운영 방법40재개념주의교수-학습론21가네-수업 설계 이론22체제적 수업 개발의 절차23매체의 특성24수업방법25메릴의 구인제시이론26학업 성취도와 소요된 시간 관계27상황학습이론29적성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