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지도(쓰기교육) 특징,원리,내용,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교수대화,영상매체교육,과정중심쓰기지도,사례,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쓰기지도(쓰기교육)의 특징

Ⅲ. 쓰기지도(쓰기교육)의 원리

Ⅳ. 쓰기지도(쓰기교육)의 내용
1. 쓰기의 본질(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
2. 쓰기의 원리
1) 내용 선정
2) 내용 생성
3) 내용 조직
4) 내용의 표현
5) 글씨 쓰기(글의 용법 및 어법)
6) 고쳐 쓰기
7) 컴퓨터로 글쓰기
8) 쓰기의 태도(동기, 흥미, 습관, 가치)

Ⅴ.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교수대화
1. 쓰기 수업에서 교수대화의 의의
2. 쓰기 수업의 교수대화 역할
1) 교육적 장르로서의 교수대화
2) 교수 사용역과 내용 사용역의 매개

Ⅵ. 쓰기지도(쓰기교육)와 영상매체교육

Ⅶ.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과정중심쓰기지도
1. 과정중심 글쓰기 활동 모형
2. 과정중심 글쓰기의 주요 단계
1) 예비 쓰기(Prewriting)
2) 짓기(Writing)
3) 협의하기(Sharing)
4) 고쳐 쓰기(Rewriting/Editing)
5) 평가하기(Evaluating)

Ⅷ. 쓰기지도(쓰기교육)의 사례
1. 저학년의 경우
1) 낱말 이어 문장 만들기
2) 낱말 설명하기
2. 고학년의 경우
1) 소재 찾기
2) 상상하여 쓰기
3) 글머리 쓰기
4) 낱말 그물 만들기
5) 생활문 쓰기(3단계)

Ⅸ. 쓰기지도(쓰기교육)의 방법
1. 생각잡기(착상)
1) 생각 잡는 요령
2) 생각을 잡을 때 마음에 둘 점
2. 주제정하기
1) 주제의 뜻
2) 주제를 잡는 요령
3. 소재 고르기
1) 소재의 뜻
2) 소재 고르는 요령
3) 소재 고르기의 기준
4. 글쓰기
1) 제목정하기
2) 머리 부분 쓰기
3) 본문쓰기
4) 끝부분 쓰기
5. 다 쓴 글다듬기
6. 정서하기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을 위해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논의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다. 앞에서 살펴본 쓰기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된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교육 내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다른 틀이 필요하다. 그 틀 중에 하나가 쓰기 능력의 구성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을 중심으로 내용을 선정하는 방식이다. 쓰기 능력의 구성 요소는 매우 많다고 생각되는데, 이를 크게 지식, 기능, 책략, 태도 등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이 중에서 기능과 책략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기능 중심의 교육에서 책략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변했다고 할 만큼 최근에는 책략이 강조되고 있다.
기능과 책략 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여러 사람들에 의해 논의되었다. 기능과 책략 중에서 어느 하나를 완전히 도외시할 수 없으므로 이들 둘 다를 가르쳐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다. 물론 이 말은 맞는 말이다. 하지만 이러한 원론적인 이야기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구성하는 데 별 도움을 줄 수 없다. 기능과 책략 둘 중에서 어느 하나를 배제할 수는 없지만 어느 부분에 강조점을 둘 필요가 있다. 학교라는 한정된 공간과 시간 속에서 모든 것을 가르칠 수 없으므로 좀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이때 기능을 중심으로 선택할 것인가, 책략을 중심으로 선택할 것인가가 문제로 대두된다.
참고문헌
김남욱(1998) : 쓰기 지도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 신장 방안 연구
김선영(2003) : 홈페이지 게시판을 활용한 쓰기교정지도가 학습장애아동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신갑균(2003) : 서사적 글쓰기 지도를 위한 게임텍스트의 활용 방법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손우정(2003) : 과정중심의 쓰기 교육 방법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송의련(2006) : 쓰기 전 과정 전략 지도가 쓰기 능력 수준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차지연(2001) : 협동학습을 통한 쓰기 지도 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쓰기1) 쓰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2) 면담을 통하여 내용을 선정해 글을 쓴다3) 주장을 뒷받침하기에 알맞은 근거를 제시하며 글을 쓴다4)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글을 쓴다5) 사물의 모습이 생생하게 드러나게 글을 쓴다6) 표현의 효과를 고려하여 문장을 고쳐 쓴다7) 쓰기의 방법을 활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5. 국어 지식1) 언어에는 규칙이 있음을 안다2) 언어가 기호임을 안다3)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을

  • [교육철학] 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
  • 교육내용 및 방법5. 하버마스Ⅳ.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개관2.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 입장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4. 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이 교육에 미친 의의와 한계 5. 푸코Ⅴ. 현상학1. 개관2. 훗설의 현상학3. 하이데거의 현상학4. 메를르 퐁티의 현상학5. 랑에펠트6. 마이어 드라베(Myer-Drawe)와 뢰슬러(Roestler)의 학습을 주제로 한 현상학7. 반 마넨(M. van Man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체험적 글쓰기8. 현상학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Ⅵ.

  • [국어교육론] 이해론 -듣기
  • 교육의 목표3. 듣기 교육의 기본 요건4. 듣기 교육의 일반 원리5. 듣기 학습의 유형과 진행 과정Ⅲ. 듣기 교육의 실제1. 듣기 지도의 방향2.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전략Ⅳ. 듣기 영역의 평가1. 듣기 영역 평가의 방향2. 듣기 영역 평가의 방법나가며과 목 : 국어교육론 담당교수 : 발 표 일 : 04. 11. 26(금)발 표 조 : 들어가기여러 차례 바뀐 국어 교육과정 가운데 한결같이 중요한 내용으로 생각해 온 것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 사

  • 화법 교육의 모형과 활동 제시
  • 대화의 상황과 맥락을 이해하고 상대의 이야기에 공감하며 듣고 말한다.(13) 전통적 듣기말하기 문화를 이해하고, 오늘날의 듣기말하기 문화를 성찰한다.화법교육은 담화별로 이루어지며, 연설, 토론, 토의, 대화, 면담면접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2. 화법교육은 왜 필요한가교사가 가르쳐야 할 영역의 교수학습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그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방법 등에 대하여 명확히 알지 못한 상태에서 교과서에 주어진 대로 수동

  • [영유아교수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교육 내용을 전달 하기위한 수단으로 교수방법을 우리 교사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2007) 교육공학에서는 교수방법 즉, 교수형태를 교수매체와 분리시켜 설명한다. 교육방법(형태)는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자의 내용이나 학습목표를 이해하고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수 있도록 적절하게 선정된 교수절차를 의미하며 교수매체는 교수내용을 전달하는 단순한 기기를 의미한다. 방법이란 목적의 달성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