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논문비평] 웹기반수업에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 탐구의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요약
I. 서 론

II. 이론적 배경

1. 웹 기반 수업에서 상호작용의 유형
2. 웹 기반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관련 연구의 제한점

III.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IV. 연구 결과

1. 설문 조사 결과
2. 내용 분석 및 인터뷰 결과

V. 시사점 및 결론

*참고문헌

*비평
본문내용
*요약

본 연구는 웹 기반 수업에서 나타난 상호작용의 패턴과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분석하고, 상호작용이 학습자의 성취와 웹 기반 수업에 대한 태도에 미친 영향을 탐구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하여 웹 기반 수업에서 효과적인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교수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Topclass를 이용한 웹 기반 수업을 등록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재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학습자 설문지, 인터뷰, 내용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들은 웹 기반 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자신의 학업 성취도에도 만족을 느꼈다. 또한 학습자들은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상호작용에의 참여도가 점차 증진되었고, 웹 기반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시스템을 활용하는데 필요한 기술도 향상되었다. 본 수업에서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 중의 하나는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작용이었다. 적절한 교수자의 피드백은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이해의 정도를 측정하고, 교정하며, 토론의 방향을 안내하고, 토론에의 참여를 촉진하였다. 교수자의 피드백은 초기에는 동기 촉진적 피드백, 사회적 피드백이 많았으며, 수업이 진행될수록 과제 지향적, 교수적 피드백이 주를 이루었다. 학습자들의 토론의 빈도는 과제의 특성과 토론에 대한 교수자의 안내와 관련이 있었다. 학습 과제가 보다 포괄적이고, 경험 지향적이며, 실생활과 연결된 과제일수록 학습자의 토론에 대한 참여도를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토론 방법과 토론 과정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도 학습자의 토론을 활성화하고, 토론 내용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교수 설계를 위한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성격,분류,방법,교수학습모형,사례,전략
  • 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성격과 분류,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방법과 교수학습모형,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사례와 전략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성격Ⅲ.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분류1. 활용목적에 따른 분류2. 교육과정과의 연계 정도에 따른 분류1) 제1수준2) 제2수준3) 제3수준3.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분류1)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작용을 하는가?Ⅳ. 문화 지능 프로필 1. 편협한 사람형Ⅴ. 문화적 지식 연마하기Ⅵ. 자신감 교육 How industries change 어떻게 시장이 변화하는가? The New Rules for Bringing Innovations to Market 시장의 혁신을 가져오기 위한 새로운 규칙들  Lofty Missions, Down-to-Earth Plans 어려운 임무와 현실적인 계획 Value innovation 전략에 대한 고찰  Managing Oneself Ⅰ. What are my strengths? (어떤 방면에 나의 강점이 있는가?)Ⅱ. How do I perform? ( 어떻게 일을 할 것인가?) Ⅲ. Ho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정의, 배경, 특성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리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제언 분석
  • 수업이기보다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인지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해주는 일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예컨대 특정 상황에 대한 해석과 예측 및 가설을 만들어 탐구하는 사고력 및 자신의 생각과 전략과 기법을 충분히 발현해볼 수 있는 학습활동이 설계되기를 강조하고 있다.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라.협동학습은 참여자들의 서로 다른 관점과 의견을 통해 자신의 입지점을 규명하고, 이들을 조율하면서 일

  • [기독교교육]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주일학교 교육
  • 교육 속에 응용 할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교육, 어떻게 전달할 것이냐에 따라 교수학습법이 달라진다. 교회 안에서 멀티미디어를 통한 기독교교육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고, 멀티미디어를 통한 주일학교 교육의 장단점을 살펴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B. 연구범위와 진행방법본 논문은 기독교 교육을 어떻게 하면 효과 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교육 방법및 교육 공학에 한해 교육 도구로 멀티미디어를 선택했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