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특수한 학습자
2)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의미
(2) 학습장애의 원인
(3) 학습장애의 특징
(4) 학습장애 학생의 교육
3) 정신지체
(1) 정신지체의 의미
(2) 정신지체의 분류
(3) 정신지체의 원인
(4) 정신지체 학생의 특징
(5) 정신지체 학생의 교육
4) 행동/정서장애
(1) 행동/정서장애의 의미
(2) 행동/정서장애의 원인
(3) 행동/정서장애의 특징
(4) 행동/정서장애 학생의 교육
5) 학습부진
(1) 학습부진의 의미
(2) 학습부진의 특징
(3) 학습부진 학생의 교육
6) 영재
(1) 영재의 의미
(2) 영재의 특성
(3) 영재학생의 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학습장애 학생의 교육
①과제훈련(task or skill training):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특정 기능을 집중적으로 훈련
②절차훈련(process or ability training): 특정한 발달의 장애를 판별하여 개선하려는 특수한 훈련절차
③과제절차훈련(process-task training): 위의 두 가지를 통합한 방법
3) 정신지체
(1) 정신지체의 의미: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은 정신지체를 지능검사 결과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니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오늘날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2002)에 따르면,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심각한 제한으로 특징지어지는
장애로 발달 시기인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2) 정신지체의 분류: 정신지체는 과거 일반적으로 지능검사를 통해 분류하였으나, 최근 일을 수행하는데 얼마나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를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다
① 지능검사에 따라 교육가능급(50∼75), 훈련가능급(25∼50), 보호급(25이하)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신교육심리학/이용남, 강만철 외/학지사 125p~152p
교육심리학/송인섭/양서원 107p~130p
교육심리학/송인섭 외 저/양서원 (위의 책과 다른책입니다) 107p~130p
교육심리학/구광현, 가영희, 이규영 공저/동문사 (우리 주교재) 124p~152p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이경화 고진영 외/교육과학사 155p~188p
교육심리학의 이해/신명희, 박명순 외 공저/학지사 123p~139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