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특수한 학습자

2)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의미
(2) 학습장애의 원인
(3) 학습장애의 특징
(4) 학습장애 학생의 교육

3) 정신지체

(1) 정신지체의 의미
(2) 정신지체의 분류
(3) 정신지체의 원인
(4) 정신지체 학생의 특징
(5) 정신지체 학생의 교육

4) 행동/정서장애

(1) 행동/정서장애의 의미

(2) 행동/정서장애의 원인

(3) 행동/정서장애의 특징

(4) 행동/정서장애 학생의 교육

5) 학습부진

(1) 학습부진의 의미

(2) 학습부진의 특징

(3) 학습부진 학생의 교육

6) 영재

(1) 영재의 의미

(2) 영재의 특성

(3) 영재학생의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4) 학습장애 학생의 교육
①과제훈련(task or skill training):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특정 기능을 집중적으로 훈련
②절차훈련(process or ability training): 특정한 발달의 장애를 판별하여 개선하려는 특수한 훈련절차
③과제절차훈련(process-task training): 위의 두 가지를 통합한 방법

3) 정신지체
(1) 정신지체의 의미: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은 정신지체를 지능검사 결과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니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오늘날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2002)에 따르면,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심각한 제한으로 특징지어지는
장애로 발달 시기인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2) 정신지체의 분류: 정신지체는 과거 일반적으로 지능검사를 통해 분류하였으나, 최근 일을 수행하는데 얼마나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를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다
① 지능검사에 따라 교육가능급(50∼75), 훈련가능급(25∼50), 보호급(25이하)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교육심리학/이용남, 강만철 외/학지사 125p~152p
교육심리학/송인섭/양서원 107p~130p
교육심리학/송인섭 외 저/양서원 (위의 책과 다른책입니다) 107p~130p
교육심리학/구광현, 가영희, 이규영 공저/동문사 (우리 주교재) 124p~152p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이경화 고진영 외/교육과학사 155p~188p
교육심리학의 이해/신명희, 박명순 외 공저/학지사 123p~139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파인딩 포레스터` 교육심리학적 분석
  • 교육심리학 (학지사)사회와 문화의 차이를 인정해야한다. 자말과 같은 흑인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검사라고 할 수있다. 2특수한 학습자 - 영재 학생 자말【영재학생】영재성과 재능이 있는 아동이란 취학전, 초등학교, 중등학교 수준에서 지적창의적특정 학문 영역에서 혹은 수행 능력이나 시각예술 등에 있어서 높은 능력을 보이는 외현적 능력이나 잠재적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아동을 말하며, 이들에게는 일반적인 학교에서 제공되는 평범

  •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습부진, 영재를 위한 수업방법
  • 특수한 학습자∙ 모든 학습자는 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등에서 개인차를 가지고 있으며, 그 개인차가 일반적인 수준을 벗어나 특별한 교육적인 지원을 보이는 학습자들이 존재∙ 통계적 분포로만 본다면 어떤 특성에서든 그 개인차의 정도가 표준편자 ±2이상에 속해 있는, 즉 집단의 약 5%에 속하는 아동들을 특별한 학습자라고 판단-장애 학생 : 하위 2~3%-영재 학생 : 상위 2~3%∙ 우리 나라의 교육법특수교육진흥법장애학생 대상 : 학습장애, 정신

  • 교육심리학의 영역 및 범위
  • 교육심리학의 내용- 성장과 발달, 학습, 성격과 적응, 측정과 평가 등의 영역을 다루고 있었다.3. Skinner(1958)- 성장과 발달, 학습, 성격과 적응, 측정과 평가, 교수와 지도의 다섯 영역으로 구분한 바 있다.4. Slavin(1944)- 그의 저서 ‘교육심리학’에서 교육심리학의 영역을 발달이론, 학습자의 다양성,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효과적인 수업, 학습동기화, 교실관리, 특수한 학습자, 학습평가 등으로 구분하였다. 5. Ster

  •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
  • 심리학과 교육학을 비교해 보자면 심리학은 인간해동에 대한 보편적 원리와 법칙을 확립하는 목적이 있는 반면에, 교육학은 개별학습자의 특성을 변화시키는데 목적이 있고 보편적인 법칙을 확립하고자 하는 심리학은 방법론적으로 정밀성과 경제성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교육은 정밀성과 경제성이 떨어지더라도 학습자의 행동에 의미있는 변화를 일으키는 변인에 관심을 가지고 생태학적 타당성을 중요시 한다. 심리학은 특수한 영역을 제외하고는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적용기제이론1. 성격(Personality)1) 성격의 개념․한 개체만이 갖는 고유의 천부적인 특성, 개인의 항상성 유지 기능과 환경의 지각, 적응하는 행동체계 ․사회적 자극체제이다(에들러)․성격형성에 가장 큰 영향 → 가정(어머니)․성격형성기㉠유아기 : 헤비거스트(발달과업기)㉡청소년기 : 에릭슨(정체감이론 - 이성적 상태에서 주체적 성격형성)2) 성격유형(1) Hippocrates의 체액기질설ꀲ 교사의 윤리적 자질, 성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