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
1. 교육심리학
교욱심리학이란 심리학의 방법과 이론을 응용하고 그 자체의 이론과 방법을 가진 교수-학습의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심리학과 교육학을 비교해 보자면 심리학은 인간해동에 대한 보편적 원리와 법칙을 확립하는 목적이 있는 반면에, 교육학은 개별학습자의 특성을 변화시키는데 목적이 있고 보편적인 법칙을 확립하고자 하는 심리학은 방법론적으로 정밀성과 경제성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교육은 정밀성과 경제성이 떨어지더라도 학습자의 행동에 의미있는 변화를 일으키는 변인에 관심을 가지고 생태학적 타당성을 중요시 한다. 심리학은 특수한 영역을 제외하고는 가치중립적이고 기술적인 반면 교육학은 가치지향적이며 처방적이다. 심리학이 주로 통제된 실험실에서 확립된 반면, 교육학의 이론이나 법칙은 예측 불가능한 교실, 상황에서 일어나는 과정에 기초하고 있다.
교육심리학의 영역에는 학습자의 이해(인지발달, 성격과 사회성 발달, 지능과 창으력, 학습자의 다양성), 교수의 이해(교수모형과 교수방법, 인본주의 교육, 학급운영과 교사), 학습의 이해(학습의 조건화, 학급과 인지, 학습과 동기화), 평가(학생의 성취도 평가, 표준화검사)가 있다.
2. 교육심리학의 목적
기능적 목적
교육자 특히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돕고 문제해결을 위한 근거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교육심리학은 학습과정에 중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기도 하며, 상담, 교육과정 개발, 교육행정 및 기타 교육활동에도 영향을 준다.
문적 목적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목적은 교육의 심리학적 현상을 기술 설명, 예측, 통제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심리학적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변화에 대한 예측을 서술하고 예측의 단계를 넘어서 그 현상을 변화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우울증과 방어기제 간의 관계 연구 -BDI검사와 이화방어기제검사를 중심
  • 연구 주제 및 목적 이와 같이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짐에 따라 또 이번 계절 학기 수업에서 우울증에 관해 수업을 들은 후 우리 조는 이번 연구 과제로 우울증에 관해 해보기로 결정한 것이다. 우선 우울증에 발생 원인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다. 많은 전문가들은 우울증은 가장 흔하면서도 가장 심각한 정신과적 질환이라고 말한다. 즉 ,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주변상황이나 환경 등이 이유일 수 있는데 우울증의 원인은 크게 5가지로 나눈 수

  • [심리학] 틀잡기 효과와 개인적 관여도
  • 한계Ⅶ. 닫는 글 & 실험을 통해 느낀 점Ⅰ. 들어가는 글Levin, Schnittjer, & Thee는 1987년 그들의 “Information Framing Effects in Social and Personal Decisions”라는 논문읕 통해 틀잡기와 개인적인 관여도의 정도가 틀잡기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이 들의 연구는 우리 어떤 사물이나 이슈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생각이 그와 관련된 정보가 제시되는 방법, 즉 임의로 혹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이미 만들어진 정보의 틀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이론의 경향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육사적 으로 교육은 크게 세 가지로 정의되어 왔다 첫째는 지식과 문화 ( ) . 敎育史的의 전수 로 가장 전통적이고 오래된 정의이다 둘째는 인간의 행동을 사회에서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 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이 창시되면서부터 교육의 핵 심으로 등장하였다 셋째는 년대 후반부터 싹트기 시작한 인간주의 교육사조로부 . 1960터 나온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 자아

  • [심리학] 대학교에서 전공 차이와 성역할 의식
  • 대학의 전공 차이와 성 정체감연구 주제 선정주제대학교에서 전공 차이와 성역할 의식주제 선정 동기대학생은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취업 뿐 만 아니라 앞으로의 생활에 대학생활이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전공이 성격이나 의식의 차이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했고, 인터넷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대녀’에 관한 유머 시리즈들을 보면서 정말 ‘공대녀’와 ‘인문대녀’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그 중에

  •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
  • 한대의 사회와 사상- -동아시아의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가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이다. 거의 2천여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그러한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 또한 중국인의 삶이나 사상의 어느 측면에서간에 불교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의 연구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무엇보다도 20세기의 문화적 문제들과 특별히 관련된 문명간의 상호작용 형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