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습부진, 영재를 위한 수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습장애
2) 정신지체
3) 정서장애
4) 학습부진
5) 영재
- 본문내용
-
(3)학습장애의 특징 : 학습장애는 특정 학습 분야에서 장애를 가지고 있을 뿐, 겉으로는 지극히 정상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 특징도 다양.
일반적 특징 (Eggen & Kauchak, 1992)
∙ 과잉행동, 지각운동 손상, 정서적 부조화
∙ 일반적인 방향지각상의 결함
∙ 주의 집중력 장애(주의 산만과 주의집중시간이 짧음)
∙ 충동성, 기억 및 사고의 장애
∙ 읽기, 쓰기, 셈하기 및 절차 알기와 같은 특정학습장애(과목 간 성취의 불균형)
∙ 말하기, 듣기의 장애
학문적 수행에서의 학습장애
읽 기
∙ 제대로 읽지 못함
∙ 단어를 거꾸로 읽음
쓰 기
∙ 맞춤법을 자주 틀림
∙ 글씨를 줄에 맞춰 제대로 쓰지 못함
∙ 쓰기를 마치는데 매우 오랜시간이 소요됨
셈하기
∙ 수학적인 개별지식 암기에 어려움을 느낌
∙ 계산에서 자릿수를 혼돈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