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습부진, 영재를 위한 수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장애

2) 정신지체

3) 정서장애

4) 학습부진

5) 영재


본문내용
(3)학습장애의 특징 : 학습장애는 특정 학습 분야에서 장애를 가지고 있을 뿐, 겉으로는 지극히 정상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 특징도 다양.
일반적 특징 (Eggen & Kauchak, 1992)
∙ 과잉행동, 지각운동 손상, 정서적 부조화
∙ 일반적인 방향지각상의 결함
∙ 주의 집중력 장애(주의 산만과 주의집중시간이 짧음)
∙ 충동성, 기억 및 사고의 장애
∙ 읽기, 쓰기, 셈하기 및 절차 알기와 같은 특정학습장애(과목 간 성취의 불균형)
∙ 말하기, 듣기의 장애


학문적 수행에서의 학습장애
읽 기
∙ 제대로 읽지 못함
∙ 단어를 거꾸로 읽음
쓰 기
∙ 맞춤법을 자주 틀림
∙ 글씨를 줄에 맞춰 제대로 쓰지 못함
∙ 쓰기를 마치는데 매우 오랜시간이 소요됨
셈하기
∙ 수학적인 개별지식 암기에 어려움을 느낌
∙ 계산에서 자릿수를 혼돈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장애나 뇌 손상, 최소 기능장애, 난독증 및 발달적 실어증은 포함되지만, 시청각적 또는 동작적 결함이나 정신박약, 정서장애, 혹은 환경적 문화적 실조 같은 근본적 결함에 의한 학습곤란 요인은 제외시킨다. 2) 학습부진(underachivement) 첫째, 특정 생활과 성취 사이의 불일치나 현시적 능력과 실제 학업 성취사이에 불일치가 있는 경우 둘째, 다수의 학습자에게 적절한 보편적 교재나 교수방법으로 학습할 수 없는 정도의 특징을 지니고 발달을 위한 특

  •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학습부진학생의 정의 - P. 192) 학습부진학생의 특성 - P. 203) 학습부진학생의 원인 - P. 204) 학습부진학생의 지도방법 - P. 215. 영재학생 - P. 211) 영재의 정의 - P. 222) 영재학생의 특성 - P. 223) 영재학생의 판별 - P. 234) 영재학생을 위한 교육 - P. 245) 21세기를 맞은 영재교육 분야의 새로운 과제 - P. 32- 학습 목표 - 1. 특수한 학습자(exceptional learner)에 대하여 안다.2.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판별, 수업 등에 대하여 안다.3. 정신지체, 행동장애, 학습

  • 특수한 학습자 이해 및 교육방법
  • ‘특수한 학습자’이해 및 교육 방법 2목 차 학습 장애 5. 영재학습장애의 의미 및 특징 1) 영재의 의미 및 특징 교육 방법 2) 교육 방법정신 지체정신지체의 의미 및 특징교육 방법정서 장애정서장애의 의미 및 특징교육 방법4. 학습 부진학습부진의 의미 및 특징교육 방법3Introduction of ‘Special Learners’ * IQ의 이론적 분포에서 표준편자 +2, -2 이상에 속하는 학습자특수한 학습자 *장애학생표준편차가 -2이상-> 특수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장애아의 심리1. 시각장애의 개념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

  • 학습장애아동을_위한_효율적인_지도방법
  • 특수교육진흥법이 개정되고 학습장애가 특수교육 대상 장애로 규정되면서부터 이다. 교육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학습장애 아동은 정상적인 지도와 학습 여건에도 불구하고 특정의 심한 학습 문제를 나타내는 아동으로서, 이러한 학업 성취 결손을 교정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먼저, 학습장애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본 후, 이들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1.학습부진아, 학습지진아, 학습장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