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교육심리학 내용 중 '개인차'부분을 총 정리한 자료입니다.

시험에 자주 나오는 내용과 중요한 부분을 위주로 이해가 쉽도록 정리하였습니다.
강의필기와 전공서적을 중심으로 자세하게 정리하여 빠지는 내용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이해가 곤란하거나 어려운 부분은 보기쉽게 표와 그림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교육심리학 개인차 부분은 이 자료 하나면 충분히 정리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목차
제 1장 개인차 - 지능과 특수학습자
1. 지능에 대한 접근
1) 심리측정론적 접근
2) 정보처리론적 접근
2. 지능에 대한 최근 이론
1)다중지능이론
2)성공지능에 대한 삼원이론
3)정서지능(EQ)
3. 지능 검사
1)지능검사의 종류
2)지능지수
3)지능지수에 대한 오해
4)지능지수 해석 시 유의사항
5)지능과 성취의 관계
4. 특수학습자
1)영재
2)정신지체
3)학습장애
4)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5)말하기 및 소통장애(표현장애)
6)정서 및 행동장애
7)자폐증
제 2장 개인차 - 창의력, 인지양식, 선행지식, 정의
1. 창의력
1)창의력의 개념
2)창의력의 요인
3)창의력의 측정
4)창의력과 지능의 관계
5)창의력의 훈련
6)창의력을 훈련하기 위한 방안
2. 인지양식
1)인지양식의 개념
2)장독립성과 장의존성
3)숙고형과 충동형
4)인지양식의 활용
3. 선행지식
1)선행지식의 개념
2)선행지식의 효과
4. 정의
1)정의적특성의 개념
2)정의적특성의 종류
3)정의적특성의 교육적의의
본문내용
-개인차(indiviual difference) : 사람은 천차만별! 사람사이의 차이를 말함 -> 학습 및 교수에 영향을 줌
-학생 간 개인차 특성의 구분 인지적 특성 : 지식, 이해, 종합과 같은 전형적인 사고방식과 관련된 것
정의적 특성 : 동기, 정서, 태도와 같은 전형적인 감정과 관련된 것
운동기능적 특성 : 신체기능이나 동작과 관련된 것
-개인차는 교육에 큰 영향을 줌 -> 교육에서는 학생의 보편적 특성과 함께 개인차도 고려해야 함.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ㅣ 심우엽 ㅣ교육과학사 ㅣ 2000. 01. 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SIkellerplan
  • 교육과정과 교육목표에 따라 적절히 진행되고 있는 것이가 하는 것은 판단하며 모자라고 과잉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이 평가는 교사와 학생에게 학습진도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단원의 내용과 구조 속에서 오류가 발생한 부분을 규명한다. 또한, 학습관을 교정하고 교사의 지도방법과 교육과정을 개선하며 학습진행속도를 조절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현장에서 매 수업시간 시작 전이나 후에 실시하는 쪽지시험이 해당 교과

  • 교육학개론(대학입시제도)
  • 심리학적 이론이 있다. 이것을 자발적 학습열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 우리 사회의 학습열은 확실히 이것과는 성격이 판이한 학습열이다. 다음으로 학력 경쟁에 대한 기술기능론적 설명이 있다.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직업세계가 요구하는 지식 기술 수준이 향상되기 때문에 사회 전체의 학력이 상승하고 사회구성원의 학습열도 높아진다고 하는 설명이다. 이러한 시각 또한 우리의 교육열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부분적인 적합성을 지닐뿐이다. 그리고

  • 과학과(과학교육) STS교육, 과학과(과학교육) 인터넷활용교육, 과학과(과학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과학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 내용개념과정태도창의력응용전통적 과학교육개념은 시험을 보기 위해 습득 한 정보이다.개념은 결과물로 인식된다.학습은 주로 시험을 보기 위한 것이다. 잠시 동안만 기억된다.학생들은 탐구 과정을 과학자들이 소유한 기술로 인식한다.학생들은 탐구 과정을 교과과정의 필수 요건으로서 실행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한다.학생들은 교사가 탐구 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학생들은 탐구 과정을 생활과는 관

  • 대학 입시제도 보고서1
  • 심리학적 이론이 있다. 이것을 자발적 학습열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 우리 사회의 학습열은 확실히 이것과는 성격이 판이한 학습열이다. 다음으로 학력 경쟁에 대한 기술기능론적 설명이 있다.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직업세계가 요구하는 지식 기술 수준이 향상되기 때문에 사회 전체의 학력이 상승하고 사회구성원의 학습열도 높아진다고 하는 설명이다. 이러한 시각 또한 우리의 교육열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부분적인 적합성을 지닐뿐이다. 그리고

  • [청년심리학, 청년심리학 요약] 청년심리학 시험대비 총정리
  • 교육.직업선택 시 남녀차이여- 결혼 후 가사노동 분담. 자녀 양육 문제. 가치 태도적 측면 : 여자의 사회적 역할 계속할 수 없다- 가족의 반대 있으면, 사회부정적 관점, 압력.고정적, 전통적 아닌 양성성을 가진 성역활 모델의 훈련 필요!!실험결과남성적인 남성집단여성적인 남성집단 - 독립적이지 못하고 아동양육에 취약.양성적인 남성집단 - 독립적, 공감적, 아동양육에 월등한 능력.여성적인 여성집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