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습부진, 영재를 위한 수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특수한 학습자
1) 학습장애
2) 정신지체
3) 정서장애
4) 학습부진
5) 영재
본문내용

(3) 정신지체 학생의 특징


∙ 정신지체의 원인

출생시에 유전적 요인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
그러나 유아기의 질병, 어머니의 정서적 문제, 영양실조, 방사능에의 노출,약물의 영향, 외상, 산모의 연령 등에 기인하기도 함.





(3) 정신지체 학생의 특징

신체 및 운동능력 : 보통 학생들보다 시각, 청각 및 신경학적인 문제를 가진 경우가 약간 더 많기 때문에 신체 및 운동능력이 열등한 경향이 있음
주의 집중 : 다양한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기가 힘들고, 주의가 쉽게 산만해짐
기억력 : 보통의 학생들에 비해 단기기억능력이 부족함(적절한 학습전략을 사용하지 못했기 때문)
언어능력 : 언어발달에 있어서 속도가 느리고, 언어적 연령이 정신연령 보다 낮은 경향을 보임
이밖에도 보통학생들에 비해 학문성취도뿐만 아니라 동기, 자아개념 등 정서적 발달도 미숙한 상태를 보임




(4) 정신지체 학생의 교육

장애의 정도에 따라 달라야 함
교육가능급 아동 : 가능한 한 정상학급에서 통합교육,
정도가 심한 아동 : 특수학급이나 특수교육기관에서 보다 제한적
인 교육

교수방법
①교사 - 주도적 교수 방법(과제분석, 모델링)
②학생 - 주도적 교수방법(자기점검법, 자기 교수법, 자기 강화법)
③또래 - 주도적 교수 방법(연습과 도움, 피드백과 강화를 주는
역할)
※ 정서장애로 의심될만한 행동특성( 송준만, 유효순 1995; Bower 1969)
지적, 감각적 또는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하기 어려운 학습부진
친구나 교사와 원만한 유대관계를 형성, 유지하지 못함
정상적 상황에서 부적절한 감정을 나타냄
일반적으로 지나치게 불행해 하거나 침울해 함
개인적인 문제 또는 학교 문제와 관련하여 신체적인 증상, 고통, 두려움을 나타냄
과도하게 위축되게 행동하거나 의존적인 행동을 함
지나치게 화를 자주 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장애나 뇌 손상, 최소 기능장애, 난독증 및 발달적 실어증은 포함되지만, 시청각적 또는 동작적 결함이나 정신박약, 정서장애, 혹은 환경적 문화적 실조 같은 근본적 결함에 의한 학습곤란 요인은 제외시킨다. 2) 학습부진(underachivement) 첫째, 특정 생활과 성취 사이의 불일치나 현시적 능력과 실제 학업 성취사이에 불일치가 있는 경우 둘째, 다수의 학습자에게 적절한 보편적 교재나 교수방법으로 학습할 수 없는 정도의 특징을 지니고 발달을 위한 특

  •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학습부진학생의 정의 - P. 192) 학습부진학생의 특성 - P. 203) 학습부진학생의 원인 - P. 204) 학습부진학생의 지도방법 - P. 215. 영재학생 - P. 211) 영재의 정의 - P. 222) 영재학생의 특성 - P. 223) 영재학생의 판별 - P. 234) 영재학생을 위한 교육 - P. 245) 21세기를 맞은 영재교육 분야의 새로운 과제 - P. 32- 학습 목표 - 1. 특수한 학습자(exceptional learner)에 대하여 안다.2.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판별, 수업 등에 대하여 안다.3. 정신지체, 행동장애, 학습

  • 특수한 학습자 이해 및 교육방법
  • ‘특수한 학습자’이해 및 교육 방법 2목 차 학습 장애 5. 영재학습장애의 의미 및 특징 1) 영재의 의미 및 특징 교육 방법 2) 교육 방법정신 지체정신지체의 의미 및 특징교육 방법정서 장애정서장애의 의미 및 특징교육 방법4. 학습 부진학습부진의 의미 및 특징교육 방법3Introduction of ‘Special Learners’ * IQ의 이론적 분포에서 표준편자 +2, -2 이상에 속하는 학습자특수한 학습자 *장애학생표준편차가 -2이상-> 특수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장애아의 심리1. 시각장애의 개념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

  • 학습장애아동을_위한_효율적인_지도방법
  • 특수교육진흥법이 개정되고 학습장애가 특수교육 대상 장애로 규정되면서부터 이다. 교육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학습장애 아동은 정상적인 지도와 학습 여건에도 불구하고 특정의 심한 학습 문제를 나타내는 아동으로서, 이러한 학업 성취 결손을 교정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먼저, 학습장애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본 후, 이들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1.학습부진아, 학습지진아, 학습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