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
1. 개관
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
3. 지능
1) 개관
2) 최근 지능이론
3) 지능검사
4. 창의력
1) 정의
2) B-S(Brain-Storning)
3) 창의력 개발기법(교사의 역할론)
4) 창의적 인간의 지적 특성
5. 인지양식
1) 정의
2) 유형
3) 비교
6. 귀인이론
1) 정의
2) 구분
3) 특징
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1. 발달의 원리
2. 발달 단계
3. 발달 과업
4.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적용기제이론
1. 성격(Personality)
1) 성격의 개념
2) 성격유형
2. 적용기제
1) 방어기제
2) 방어기제
3) 공격기제
Ⅳ.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방어기제이론
1. 백일몽(Day Dream)
1) 승리자 영웅형 또는 정복자형
2) 비극적 영웅형 또는 순교자형
2. 합리화
1) 신포도형
2) 달콤한 레몬형
3) 투사형
4) 망상형
3. 동일시(同一視)
1) 자애적 동일시
2) 목표정위적 동일시
3) 대상상실적 동일시
4) 공격자와의 동일시
4. 보상
5. 투사(投射)
6. 승화(昇華)
7. 치환(置換)
8. 반동 형성(反動形成)
9. 자기 중심성
10. 주지화(主知化)
11. 섭취(攝取)
Ⅴ.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과 성장이론
1. 스트레스에의 對處樣式(대처양식)
1) 問題指向的(문제지향적) 對處樣式(대처양식)
2) 自我指向的(자아지향적) 對處樣式(대처양식)
2. 自我實現(자아실현) 및 自我超越(자아초월)의 과정
1) 자아실현 과정에 관한 Maslow와 Rogers의 관점
2) 자아초월에 관한 Frankl의 관점
Ⅵ.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연구형태
1) 기술적 접근
2) 설명적 접근
3) 임상적 접근
2. 자료수집의 기법
3. 계량화의 기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
1. 개관
가.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방법적 측면 강조
나.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방법적 측면을 심리학에서 추구
다. Platon→Wunt→숀다이크(행동주의) ꀥN-P(Case)
ꀲ현대 Freud→Piaget→Vygotsky
ꀲ에릭슨
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
개관
(1) 도표
지적 : 지능, 사고력, 창의력, 귀인이론, 인지양식
정의적 : 동기, 포부수준, 욕구, 자아개념
(2) 지적과 정의적 변인은 아동의 발달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3) 지적보다 정의적 변인이 영향력이 크다.
(4) 지적과 정의적 영역은 상호 관련성
3. 지능
1) 개관
(1) 정의 : 하등 지식의 묶음
(2) 전통적 견해
(가) 스피어만 :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의 2대 요인설
(나) 써스턴 : 7대 요인
(다) 길포드 : 180개 요인설
(3) 생산적 사고력
가) 수렴적(관습적)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나) 발산적(비관습적) : 새롭고 도창적 idea 창출(창의력)
2) 최근 지능이론
(1) 기본특징
(가) 기존 지능검사가 한정된 학업지능을 진단하는데 그친점을 비판
(나) 아동의 학교학습능력을 예언하는 지표는 되지만 성인의 실제 사회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다 포괄적인 지적 능력을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을 비판
(다) 이미 경험하거나 학습된 지적 수준을 진단함으로써 아동이 발휘해낼 수 있는 지적 잠재력을 보여주지 못하는 것을 비판
(2) Gadner의 다중지능이론
(가) 전통적 이론 비판
- 객관화된 지필검사에 의존한 점
- 유전적 측면 강조
- 단일차원 이론을 비판
- 학교에서의 언어와 논리수학적 지능만 중시하고 음악이나 대인지각기능을 경시
(나) 정의
- 지능은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능력
- 지능을 재능으로 정의
(다) 7개 영역(9개 영역)
(라) 해석
- 참고문헌
-
◇ 곽기상(1998), 교육심리학, 재동문화사
◇ 변창진·송명자 편저(1999),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심리, 교육과학사
◇ 박인석(1998), 교육심리학, 교육
◇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윤운성(2001),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 임규혁(2004),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