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
1. 개관
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
3. 지능
1) 개관
2) 최근 지능이론
3) 지능검사
4. 창의력
1) 정의
2) B-S(Brain-Storning)
3) 창의력 개발기법(교사의 역할론)
4) 창의적 인간의 지적 특성
5. 인지양식
1) 정의
2) 유형
3) 비교
6. 귀인이론
1) 정의
2) 구분
3) 특징

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1. 발달의 원리
2. 발달 단계
3. 발달 과업
4.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적용기제이론
1. 성격(Personality)
1) 성격의 개념
2) 성격유형
2. 적용기제
1) 방어기제
2) 방어기제
3) 공격기제

Ⅳ.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방어기제이론
1. 백일몽(Day Dream)
1) 승리자 영웅형 또는 정복자형
2) 비극적 영웅형 또는 순교자형
2. 합리화
1) 신포도형
2) 달콤한 레몬형
3) 투사형
4) 망상형
3. 동일시(同一視)
1) 자애적 동일시
2) 목표정위적 동일시
3) 대상상실적 동일시
4) 공격자와의 동일시
4. 보상
5. 투사(投射)
6. 승화(昇華)
7. 치환(置換)
8. 반동 형성(反動形成)
9. 자기 중심성
10. 주지화(主知化)
11. 섭취(攝取)

Ⅴ.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과 성장이론
1. 스트레스에의 對處樣式(대처양식)
1) 問題指向的(문제지향적) 對處樣式(대처양식)
2) 自我指向的(자아지향적) 對處樣式(대처양식)
2. 自我實現(자아실현) 및 自我超越(자아초월)의 과정
1) 자아실현 과정에 관한 Maslow와 Rogers의 관점
2) 자아초월에 관한 Frankl의 관점

Ⅵ.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연구형태
1) 기술적 접근
2) 설명적 접근
3) 임상적 접근
2. 자료수집의 기법
3. 계량화의 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

1. 개관

가.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방법적 측면 강조
나.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방법적 측면을 심리학에서 추구
다. Platon→Wunt→숀다이크(행동주의) ꀥN-P(Case)
ꀲ현대 Freud→Piaget→Vygotsky
ꀲ에릭슨

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

개관
(1) 도표
지적 : 지능, 사고력, 창의력, 귀인이론, 인지양식
정의적 : 동기, 포부수준, 욕구, 자아개념
(2) 지적과 정의적 변인은 아동의 발달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3) 지적보다 정의적 변인이 영향력이 크다.
(4) 지적과 정의적 영역은 상호 관련성

3. 지능

1) 개관

(1) 정의 : 하등 지식의 묶음
(2) 전통적 견해
(가) 스피어만 :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의 2대 요인설
(나) 써스턴 : 7대 요인
(다) 길포드 : 180개 요인설
(3) 생산적 사고력
가) 수렴적(관습적)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나) 발산적(비관습적) : 새롭고 도창적 idea 창출(창의력)

2) 최근 지능이론

(1) 기본특징
(가) 기존 지능검사가 한정된 학업지능을 진단하는데 그친점을 비판
(나) 아동의 학교학습능력을 예언하는 지표는 되지만 성인의 실제 사회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다 포괄적인 지적 능력을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을 비판
(다) 이미 경험하거나 학습된 지적 수준을 진단함으로써 아동이 발휘해낼 수 있는 지적 잠재력을 보여주지 못하는 것을 비판

(2) Gadner의 다중지능이론
(가) 전통적 이론 비판
- 객관화된 지필검사에 의존한 점
- 유전적 측면 강조
- 단일차원 이론을 비판
- 학교에서의 언어와 논리수학적 지능만 중시하고 음악이나 대인지각기능을 경시
(나) 정의
- 지능은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능력
- 지능을 재능으로 정의
(다) 7개 영역(9개 영역)
(라) 해석
참고문헌
◇ 곽기상(1998), 교육심리학, 재동문화사
◇ 변창진·송명자 편저(1999),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심리, 교육과학사
◇ 박인석(1998), 교육심리학, 교육
◇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윤운성(2001),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 임규혁(2004),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요약
  • 교육심리학 요약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발달심리학적 측면 : 학습자의 성장 발달(여러 단계의 인간의 행동변화)사회심리학적 측면 : 교육환경(환경이 개체에 미치는 영향)학습심리학적 측면 : 학습과 교수의 기본과정(교수,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과정)인성심리학적 측면 : 성격 적응 및 지도(인간 성격의 이해)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 학습 및 교수의 평가(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정신분석학특징 : 인간

  • 행동주의학습이론
  • 이론들을 개관할 것이다. 우선, 우리는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학습에 관하여 논의할 것이다. 이 이론은 학생들의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론을 제공할 것이다.여러 학습이론이 제시하는 개념과 법칙, 원리들은 인간의 지적, 비지적 특성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수업, 생활지도, 행동지도, 적응지도의 실천에 있어서도 필요불가결한 기초지식이 된다는 점에서, 수업과 더불어 교육심리학의 가장 핵심적 관심사라

  • 교육심리학의 영역
  • 교육의 과정에 특유한 심리적 현상을 근거로 해서 연구 영역과 개념을 규정하고, 독자적인 방법으로 랄구해 나가려는 경향이 뚜렷한 학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 ․ 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사에게 효율적인 도구를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한다.1948년 미국심리학회(APA) 교육심리분과의 뉴스레터에서는 교육심리학의 영역으로 인간의 성장과 발달(human grow and development), 학습(learning), 성격과 적응(person

  • [정서장애]우울증, 불안장애의 원인, 증상, 분류, 치료방안 등 정서장애에 대한 레포트
  • 적응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우울증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유전적으로도 가족 중 우울증 환자가 있는 경우 2~10배 정도 더 많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성장과정에서 부모와의 사별이나 이별의 경험에 의해서 나타날 수도 있다.-성격이 의존적이고 열등감이 심한 사람, 지나치게 양심적이고 초자아가 강한 사람들에게 많다. -심리학적 원인으로 볼 때 우울의 원인은 미움을 억제한 결과다. 여기에는 폭력, 파괴성, 죽음이 포함되어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성장과 변화의 연속적인 과정을 의미하는데 수정란이 태아로 형성되어 출생, 성장, 노쇠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 운동기능, 사고, 지능, 언어, 사회성, 정서, 성격, 도덕성 등 일련의 행동 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인지발달(認知 發達)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이며,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으로서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뿐 아니라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