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안] 셋째 마당. 삶의 무늬 -2. 향기로운 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단원의 평가 계획

5. 본 학급 학생실태 및 수업전략(지도대책)

6. 지도상 유의점

7. 수업 모형 선정 (창의성 계발 모형)

본문내용
►학습목표 안내
♦ 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생각을 시로 표현하여 봅시다.


►학습 활동 알아보기
[활동 1]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파악하기
[활동 2] 이야기 내용 시로 표현하기
[활동 3] 다른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감정이 잘 드 러나도록 시로 표현하기


►[활동 1] ‘달걀 열두 개로 한 축하’를 듣고 내용을 파악하기
T: 자, 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생각을 시로 표현해 본다고 했는 데, 오늘은 교과서에 제시된 ‘달걀 열두 개로 한 축하’라 는 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생각을 시로 표현해 보는 활동을 하겠어요. 먼저 어떤 내용인지 이야기를 잘 들어봅시다.

○이야기 ‘달걀 열두 개로 한 축하’를 들어보기
※ 준비한 녹음 파일을 들려준다.

○‘달걀 열두 개로 한 축하’를 다시 듣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파악하기
T: 모두 잘 들었나요? 이 이야기는 어떤 내용이었나요?
S: -가난한 선비와 신랑의 아버지간의 우정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달걀 열두 개’로 가난한 선비는 친구 아들의 결혼을 축하해 준 이야기입니다. 참 교훈 적인 내용 같습니다.
T: 네, 그래요. 모두 잘 들었네요. 이 이야기를 한 번 더 들어볼 거예요. 이번에는 인물의 생각(마음)이 어떠하였을지 생각하면서 주의 깊게 들어보도록 해요.

○어떤 일이 있었는지, 세 인물의 마음이 어떠하였을지 말해보기
T: 모두들 잘 들었나요?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활동지 1번 표를 작성해 봅시다. 이야기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고,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의 마음이 어떠하였을지 간단하게 말해 봅시 다. 선생님이 달걀의 마음도 새로 추가하여 넣어봤어요. 이 야기에서 달걀이 직접적으로 이야기 되진 않았지만 여러분이 달걀의 입장이 되어서 어떤 마음이 들었을지 충분히 상상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모두들 표를 작성해 봅시다.
S: 네.
(예)
있었던 일
가난한 선비
신랑의 아버지
달걀
가난한 선비가
친구 아들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달걀을 보냄
변변치 못한 살림에 결혼식에 참석하지 못해 미안했다.
가난한데도 불구하고 의미 있는 선물을 주어 고마웠다.
자신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해 주어 매우 고마웠을 것이다.

T: 모두들 작성한 내용을 발표해 보도록 해요. 어떤 일이 있었 나요? 그리고 각 세 인물의 마음이 어떠하였을지 발표해 봅 시다.
S1: -네, 있었던 일은 가난한 선비가 친구 아들의 결혼을 축하
하기 위해 달걀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가난한 선비는 비록 자신이 변변치 못한 살림이지만 좋은 뜻으로 보낸 달걀 열 두 개를 기분 좋게 받아주길 바라는 마음이 드러납니다. 신랑 아버지는 가난한 친구가 의미 있는 선물을 보내주어 감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달걀은 볼품없어 보일 수 있는
자신에게 옥이나 황금에 비유를 해주어 무척 고마웠을 거 같습니다.
T: 네, 잘 발표해 주었어요. S1은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마음 을 이처럼 생각했네요. 또 다른 의견이 있는 친구 있나요?
S2:-네, 보충하겠습니다. 있었던 일은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열 두 개의 달걀과 함께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가난 한 선비는 자신의 가난한 살림으로 인해 결혼을 직접 참석 하지 못해서 미안해하는 마음이 드러납니다. 신랑 아버지 는 가난한 친구지만, 뜻 깊은 축하를 해주어 고마웠습니 다. 마지막으로 달걀은 신랑의 아버지가 자신을 기뻐해 주 어 조금은 안도했을 거 같습니다. 자신이 좀 못났다고 걱 정 했을 수도 있잖아요.
T: 네, 모두들 좋은 생각이네요. 또 다른 의견이 있는 친구 있 나요?
S3:네, 그런데 저는 신랑의 아버지가 안 그래도 달걀이 집에 많은데 보내 줘서 좀 싫었을 거 같아요.
T: 네, 물론 그런 생각을 할 수 도 있지만, 우리의 학습 목표는 이야기에서 드러나는 인물의 생각을 우리가 그 인물이 되어 생각해 보는 거죠. 이야기에서 신랑의 아버지는 달걀 선물에 어떠한 마음을 보였나요?
Ss: 네, 이야기에서는 고마워했어요.
T: 그래요. 이렇게 이야기에서 나타나는 인물의 마음이 되어 생 각해 보아야 해요. 이 점을 유의하도록 합시다.

►[활동 2] 이야기 나오는 인물의 감정이 잘 드러나도록 시로 표현하기
○활동지를 이용하여 시로 표현해 보기
T: 이제 인물의 마음을 생각해 보았으니 본격적으로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생각(심정)이 잘 드러나도록 시를 써 보 도록 할 거예요. 활동지 2번 내용부터 3번까지 각 질문에 대 한 내용을 먼저 작성해 보도록 해요. 먼저 자신이 선택한 인 물은 누구이고, 이야기 속에서 인물의 마음이 잘 드러난 부 분을 적어보고, 인물의 마음이 어떠하였는지 간단히 적어봅 시다.
S: 네.
T: 어떤 마음에 대해 쓰고 싶은지 발표해 볼까요?
S:-네, 저는 가난한 선비를 택했고, 이야기 내용에서 가난한
살림이지만 친구 아들의 결혼을 축하해 주고 싶은 마음 부분 에서 자신이 보내는 선물을 기쁘게 받아 주길 기원하는 마음 이 드러납니다.
-네, 저는 신랑의 아버지를 택했고, 선물과 편지를 받은 신랑
아버지가 무척 기뻐하였다는 부분에서 친구의 의미 있는 선 물에 감사하는 마음이 드러납니다.
-네, 저는 달걀을 택했고, 가난한 선비의 편지 내용에서 볼품 없는 자신에게 옥이나 황금 같은 값진 의미를 부여 해준 부 분에서 가난한 선비에 대한 감사함이 드러난다고 생각합니 다.
T: 네, 모두들 잘 발표해 주었어요. 이제 방금 한 내용을 바탕 으로 시로 표현해 볼 거예요. 시로 표현하는 게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 친구들은 아까 선생님이 수업 시작할 때 주동민 친구가 쓴 ‘내 동생’이라는 시와 이와 관련된 글을 떠올려 보세요. 이야기 글과 시는 어떤 차이가 있었죠?
S: -네, 글보다 시가 압축적이었어요.
-네, 리듬이 느껴졌어요. 뭔가 표현하는 것도 짧고요.
-네, 제가 알기론 시는 연으로 구분 되어 있어요. 그런데
‘내 동생’이라는 시는 연으로 구분이 되진 않았어요.
T: 네,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는 것이 시의 전반적인 특징이 예 요. 이 점에 유의하면서 시로 표현해 봅시다. 연을 구분해도 좋고 구분하지 않아도 좋아요. 3번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 의 내용을 시로 표현해 보도록 해요. 시에서 인물의 감정이 나 생각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해 보는 것을 잊지 마세요. 시 를 대표하는 제목도 붙여보도록 합시다.
S: 네.

○표현한 시 발표해보기
T: 모두 시로 표현해 보았나요? 자신이 표현한 시를 발표해 보 도록 합시다. 다른 친구의 시를 잘 들어보고 어떠한 부분이 인물의 감정이 잘 드러나게 표현했는지 생각하며 들어 봅시 다.
※ 학생들의 창의적인 표현에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잘하는 학생을 먼저 발표시켜 모범을 보이도록 한다.

►[활동 3] 다른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감정이 잘 드러나도록 시로 표현하기
○‘영호의 일기’글 제시하고 영호의 생각이 잘 드러나도록 시로 표현하기
T: 자, 오늘 ‘달걀 열 두 개로 한 축하’이야기를 토대로 인물 의 감정을 생각하며 시로 표현해 보는 활동을 해보았어요. 이번엔 선생님이 여러분들이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6학년 친구 영호의 일기 글을 가져왔어요. 같이 일기를 읽어보고, 활동지와 같은 단계를 거쳐서 영호의 생각(마음)이 잘 드러 나도록 시로 표현해 보도록 합시다.
S: 네.

○표현한 창작시 발표해 보기
T: 모두들 잘 표현해 보았나요? 자신이 표현한 시를 발표해 보 도록 합시다.
※ 학생들의 창의적인 표현에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정리하기
○오늘의 수업을 마치며 느낀 점 발표하기.
T: 오늘 수업을 통해 느낀 점이 있으면 발표해 보도록 합시다.
S: -네, 저는 이야기에서 인물의 감정을 생각해 보며, 그
인물의 입장이 되어 시로 표현하니 재미있었습니다.
-네, 처음에 한 ‘달걀 열 두 개로 한 축하’이야기보다
‘영호의 일기’글이 더 쉽고 친숙해서 시로 표현하기
더 쉬웠습니다.
T: 네, 그런 생각이 들었군요. 오늘 모두들 수고 많았어요.
○다음 차시 예고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어 써 봅시다.’)
T: 다음 시간에는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는 것을 배울 거예요. 오늘 모두 수고 많았어요.
S: 감사합니다.
1‘














2‘


3‘








3‘








































12‘


































3‘





10‘









3‘




1‘















□ 녹음파일










□ 활동지




























































































□심화학습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2.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영역별 세부분석(1) 읽기영역(2) 쓰기영역 (3) 말하기 듣기 영역Ⅲ. 결론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마당, 소단원의 목표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과의 지향점이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향상, 정의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태도, 가치, 동기, 습관 등을 균형 있게 학습하게 하여 지적으로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균형

  • [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 안다.4-읽-(4) 글에 알맞은 제목을 붙인다.【기본】◦ 글감, 주제, 목적 등을 고려하여 알맞은 제목을 붙인다.【심화】◦ 각자 붙인 제목을 발표하고, 제목이 적절한지 이야기한다.4-읽-(5) 책을 끝까지 읽는 태도를 지닌다.【기본】◦ 읽기 시작한 책을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읽는다.【심화】◦ 책을 끝까지 읽었을 때의 느낌을 말한다.※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성취기준 - 4학년 내용 -내 용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4-읽-(1)〕필요한

  • 1 1 읽기 내용 상세화 2 글자의 짜임을 알고 글자를 읽는다 배우는 우리 수업지도안 배우는 우리 학습지도안 문자해득 문자지도 방법 문자지도 학습지도안 문자지도 교과서 분석 문자지도
  • 학습 부진 아동들이 보다 쉽게 한글을 해득할 수 있도록 한글 문자 특성에 알맞은 재미있고 다양한 말․글놀이 학습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구안․적용하여 국어과의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 3. 문자해득 관련 선행연구문자지도에 관한 기존의 연구에 대하여 본 연구자는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식성 지도에 관한 연구와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문식성 지도에 관한 연구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가. 취학전 문식성 지도 관련유치원 아동을 대

  • [초등국어] 5, 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2학기 국어과의 심화․보충형 교재를 분석하고 5학년 2학기의 교과서 단원 중 넷째마당 을 분석하여 심화․보충 학습의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또한 7차 교육과정이‘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 중에는 학교 급별 개념보다는 학년제 개념을 도입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체제를 갖

  • 교육학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초등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우리가 꿈꾸는 세상 넷째 마당 인물과 하나되어
  • 이야기 구조에 대한 개념 가. 이야기와 이야기 문법 2나. 이야기 구조 분석 모형 2다. 이야기 구조 유형과 이야기 구조 요소 5Ⅱ. 이야기 구조의 교육적 의의가. 이야기 감상 도구 제공 6나. 심미적 이야기 주체의 형성 7다. 이야기교육의 지형도 확장 9Ⅲ. 이야기 구조 지도에 관한 교과서 반영실태와 문제점 파악가. 교육과정 내용 전체 개관 11나. 교과서 반영 실태 및 문제점 13Ⅳ.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가. 이야기 구조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