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 읽기 내용 상세화 2 글자의 짜임을 알고 글자를 읽는다 배우는 우리 수업지도안 배우는 우리 학습지도안 문자해득 문자지도 방법 문자지도 학습지도안 문자지도 교과서 분석 문자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1 읽기 내용 상세화
(2) 글자의 짜임을 알고 글자를 읽는다.
목차
읽기. 1학년 1학기 첫째마당 - 배우는 우리
Ⅰ. 문자해득 ‥‥‥‥‥‥‥‥‥‥‥‥‥‥‥‥‥ 2
Ⅱ. 문자지도 방법 ‥‥‥‥‥‥‥‥‥‥‥‥‥‥‥‥‥‥ 5
Ⅲ. 문자지도 방법의 구체적 사례 ‥‥‥‥‥‥‥‥‥‥‥7
Ⅳ.교과서 분석 ‥‥‥‥‥‥‥‥‥‥‥‥‥‥‥‥10
Ⅴ. 문자지도 관련 학습지 분석 ‥‥‥‥‥‥‥‥‥‥‥ 15
Ⅵ. 지도 자료 개발 (지도안) ‥‥‥‥‥‥‥‥‥‥‥‥20
Ⅶ. 협의록 ‥‥‥‥‥‥‥‥‥‥‥‥‥‥‥‥‥‥‥‥‥ 23
<학습지>‥‥‥‥‥‥‥‥‥‥‥‥‥‥‥‥‥‥‥‥‥‥ 26
<참고문헌>‥‥‥‥‥‥‥‥‥‥‥‥‥‥‥‥‥‥‥‥‥ 27
Ⅰ. 문자해득
1. 문자해득력의 정의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인지 사물과 관련된 간단한 낱말을 정확한 발음으로 바르게 읽고, 받아 쓸 수 있으며 그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으로서, 본 과제에서는 1학년 1학기 읽기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음절과 낱말을 읽고 쓰며,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인지 사물의 이름(낱말)을 학습하고 그 문자들을 재구성한 새로운 낱말과 간단한 문장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 문자해득 지도의 필요성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자기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언어는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서 절실히 필요하다. 그런 ‘인간의 언어’를 다루는 교과인 국어과는 언어(국어)학의 지식이나 내용, 문학의 개념, 원리, 구조 등의 지식적인 요소보다는 학생들이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면서 표현과 이해활동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1학년은 제도권 교육에서 국어에 대한 공식 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입문기 아동들에게 한글을 보다 쉽고 바르게 해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의무교육인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의 크나 큰 의무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초등학교 1학년 문자지도는 취학 전에 가정과 유치원에서 비공식적으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다는 인식 때문에 초등학교 1학년 과정에서 체계적인 문자해득력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조기교육으로 이루어진 문자지도를 올바른 방법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한글을 해득하는 과정은 무시되고 결과적으로 한글을 읽고 쓰는 것만 중시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아동들은 그들이 말하기 전에 듣고, 읽기 전에 말하며, 쓰기 전에 읽어 언어의 각 영역은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내적으로 상호 위계적 관련성을 맺고 있어 표현적 언어와 수용적 언어활동이 공통적인 사고에 통합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학교의 언어 교육 프로그램 역시 언어를 분리된 기술 영역으로 구분하여 가르치고 있으며 또한 아동들의 생활 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가르치는 교과이므로 흥미와 신선도가 떨어져 학업 성취도가 낮다. 그러한 이유로 한글 미해득아는 1학년 교실에서의 ‘나머지 공부’라는 명목아래 실시되어 수많은 아동들의 가슴에 깊은 상처를 남게 해 주었다. 또한 그렇게 억지로 한글을 해득하는 과정에서 입문기 아동들은 공부에 대한 재미를 상실하고 학습열의나 학습에의 자신감을 잃어 점점 ‘공부는 재미없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어 결국 학습 부진아로 전락하게 되었다. 최근 교육 통계에서도 해마다 한글을 해득하지 못한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입문기에 문자 해득을 하지 못할 경우 고등학교 3학년이 될 때까지 한글을 읽고 쓸 줄도 모르는 학생이 된다고 한다.
그러한 오류를 교정하여 입문기 아동이나 국어 학습 부진 아동들이 보다 쉽게 한글을 해득할 수 있도록 한글 문자 특성에 알맞은 재미있고 다양한 말글놀이 학습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구안적용하여 국어과의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
3. 문자해득 관련 선행연구
문자지도에 관한 기존의 연구에 대하여 본 연구자는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식성 지도에 관한 연구와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문식성 지도에 관한 연구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가. 취학전 문식성 지도 관련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취학전 문자지도와 문식성 지도에 관한 선행 연구로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가장 오래된 연구로는 홍웅선(1963)과 이응백(1965)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읽기 6 4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 국어과 읽기 교수 학습 과정 수업설계 글을 읽고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과정을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