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5, 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5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심화ㆍ보충)
1.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 ․ 보충 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 및 의의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시 현황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례(5학년 2학기 국어과 심화 ․ 보충형 교재 분석)
4) 분석의 결과

2. 수준별 학습으로 본 교과서 분석
1) 대상
2) 단원소개
3) 대단원 내 학습의 수평적 구조
4) 수준별 수업의 요소 분석
5) 수준별 학습에 대한 평가
6) 보충ㆍ심화 학습의 문제점

Ⅲ. 6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중등과 연계성)
1. 초 - 중등 간 내용 체계의 연계성 분석
1) 초 - 중등 연계 교육의 당위성
2) 초 - 중등 국어 교과의 연계성

2. 초 - 중등 간 문학작품 연계성 분석
1) 목표 선정의 문제
2) 교과서 편성의 문제
3) 내용의 중복 수록 문제
4) 수록작품의 다양성
5) 수록 방식의 문제
6) 수록 작품 분석

3. 초 - 중등 간 문학작품 연계성 분석 (실제)
1) 시 2) 소설 3) 수필 4) 희곡

Ⅳ. 결론

※논의점※
본문내용
Ⅰ. 서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을 목표로 설정하고,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에 내용의 초점을 맞추며,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을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방향으로 삼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의 특징을 담고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최선의 교육이 학생들의 잠재 능력의 발휘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임을 전제로 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의 운영을 시도하는 것이다. 교과별로 수준을 달리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을 개별화한 수준별 교육과정은 전통적인 일제식 수업과 획일화된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원하거나 자기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유형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그리고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과 같은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본 보고서는 이렇듯 의미 있는 특징을 담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의 실제를 분석하기 위해 심화 ․보충형의 유형인 능력형, 선택형, 통합형을 기준으로 삼아 5학년 2학기 국어과의 심화․보충형 교재를 분석하고 5학년 2학기의 교과서 단원 중 넷째마당 <말과 실천>을 분석하여 심화․보충 학습의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글의 문자적 특성 교육
  • Ⅰ. 한글의 문자적 특징1. 한글의 문자적 특징이란 무엇인가?1). 음소문자2). 음절 단위의 모아쓰기3). 표음문자2. 한글의 문자적 특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 및 선행 연구 검토3. 교육과정에 나타난 한글의 문자적 특징4. ‘한글의 문자적 특성’에 대한 교과서 내용 분석1)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6학년 2학기)2) 중학교 국어 교과서(9학년)3)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4)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Ⅱ 교과서(선택 교육과정)5)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분석 52.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8 3. 6차 반영 내용과 7차 반영 내용의 비교 12 Ⅴ. ‘장르변환’의 지도방법 14Ⅵ. ‘장르변환’의 교과서 반영 실태 23 1. 6학년 1학기 셋째마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5. 소설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에 따른 글의 이해 지도.24Ⅲ. 반영 실태 분석28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28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분석343. 교과서 내용 심층 분석.37Ⅳ. 효과적

  • 읽기 교재 분석 및 교재 재구성 발표 보고서 국어6-1 [9단원 주장과 근거]
  • 국어원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초등학생의 97퍼센트가 비속어를 사용한 적이 있다고 한다. 나도 모르게 대화 중에 섞어 쓰게 되는 은어나 비속어는 서로의 기분을 상하게 한다.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에는 은어나 비속어 대신에 고운 말을 사용하여야 한다. 고운 말을 사용하여야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첫째, 고운 말로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전할 수 있다. 흔히 말이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임을 표현할 때 “말은 마음의 거울.”이라는 격언을 사

  • 평화 통일 가치를 중심으로 한 교과서 분석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과제
  • * 형제가 남과 북에 떨어져 살다가 다시 만난 가정* 북으로 갔던 딸이 돌아와 가족이 함께 만난 가정* 통일로 새로 만난 가족을 축하해주는 이웃집의 가정 이산가족 동영상 제공판서 계획제재 : 9. 한 마음으로 평화 통일을☞ 학습문제 : 평화통일을 이루어야 하는 까닭을 안다. 평화통일을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해 안다. ※참고문헌인터넷 통일학교 : http://tongil.moe.go.kr/국립국어원 : http://www.korean.go.kr/통일 에듀넷 : http://www.tongiledu.ne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