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Ⅰ. 들어가며 ........................................................................................................... 1
Ⅱ. 문학 창작 교육 ................................................................................................. 1
1. 창작의 개념 .................................................................................................. 1
2. 창작 능력의 개념 .......................................................................................... 2
3. 창작 교육에서의 장르 변환 .......................................................................... 3
Ⅲ. 창작 교육에서의 ‘장르변환’의 교육적 의의....................................................... 4
Ⅳ. ‘장르변환’의 교육과정 반영 실태 및 분석 ....................................................... 5
1. 제 6차 교육과정 분석 .................................................................................. 5
2.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 8
3. 6차 반영 내용과 7차 반영 내용의 비교 .................................................... 12
Ⅴ. ‘장르변환’의 지도방법 .................................................................................. 14
Ⅵ. ‘장르변환’의 교과서 반영 실태 ...................................................................... 23
1. 6학년 1학기 셋째마당 .............................................................................. 23
2. 6학년 2학기 셋째마당 .............................................................................. 31
Ⅶ. 지도 자료 개발 ............................................................................................... 38
Ⅷ. 교수학습 지도안 ............................................................................................ 41
Ⅸ. 참고문헌 ......................................................................................................... 47
<교육 내용 상세화>
핵심주제 : 6-문-(6)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한다.
Ⅰ. 들어가며
현장에서 여러 교과를 가르치는 초등 교사들은 국어과를 가장 가르치기 어려운 교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문학수업에 난감해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문학 수업 영역 중 ‘창조적 재구성’에서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가지지 못한 채 ‘한 번 써봐라’ 식이거나 ‘빈 칸 메우기’가 고작인 현실은 문학의 창작 수업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이라 하겠다.
교육과정상 처음으로 ‘작품의 수용과 창작’을 국어과 문학 영역의 독립된 한 내용으로 추가한 이번 7차 교육과정도 그 도입 의도는 문학교육의 새로운 동향과 패러다임을 반영한 것이라는 생각에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영역을 탐구하고 상세화 하는데 있어서 조원모두의 부담이 크긴 하지만 이 모두가 예비교사로서, 그리고 창작자로서의 특별한 책임감과 의욕에서 출발한 것이고 보면, 당연히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조원 모두의 성실한 노력과 소명감을 가지고 노력하리라 다짐한다.
Ⅱ. 문학 창작 교육
1. 창작의 개념
창작교육을 총체적으로 모색하는 데는 우선 용어부터 정비할 필요가 있다. 문학교육의 한 분야로 실천되는 ‘창작’은 학습과정에 있는 창작주제, 즉 학습작가가 수행하는 문학적 글쓰기의 과정과 결과를 가리킨다.(이하 ‘창작교육의 개념과 능력’은 우한용, 1998, 234~241. 참조)
창작 주체의 문제를 논하는 자리에서 작가와 독자의 관계를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문학현상 전체를 놓고 볼 때에는 작가와 독자가 비교적 선명하게 구분된다. 그러나 글쓰기 과정 안에서 작가와 독자는 하나의 자아가 이중으로 작용하는 양상이다. 작가는 창작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소재를 선택하고 틀을 짜고 이를 형상적 언어로 처리하는 등의 차원에서 남의 글을 읽게 된다. 또한 자신의 글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독서가 이루어진다. 우선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와 이미지를 이끌어내는 작업은 체험의 비언어적 구성이라는 점에서 내면적 독서, 즉 경험 읽어내기에 해당한다. 그러한 점에서 글쓰기는 쓰기와 읽기의 복합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학습 과정에 글을 쓰는 학습자로서 창작 주체를 ‘학습작가’라 명명하게 되면 이와 짝이 되는 ‘학습독자’라는 용어가 자연스럽게 사용되어 창작의 과정을 보다 용이하게 설명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을 ‘작가’의 의무로부터 해방시켜 학습의 과정에 있는 일반적인 상황을 제시할 수도 있다.
2. 창작 능력의 개념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문학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 문학능력은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필요한 문법을 익히고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문학능력 가운데 문학의 생산에 관여하는 제반 능력을 ‘창작능력’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창작능력의 하위개념은 창작의 절차상에 나타나는 능력으로 설명하거나, 창작의 속성과 연관된 능력으로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학습지도안] 6. 여러 가지 글(4) 광고문
  • 표현해야 하겠죠? ◦ ‘자동차’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각 모둠별로 원하는 목적, 대상을 설정하여 광고문을 직접 작성하도록 지도 첨부자료 4 –자동차그림◦작성된 광고문을 발표하도록 지도◦동료 피드백이 원활히 일어나도록 분위기 조성여러분, 다른 모둠이 발표한 광고문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해봅시다◦ 학습자의 의견을 종합하고 교사 피드백 제공(예) 허위 과장 광고문에 대한 지적, 줄글 형식으로 된 광고문의 비효과성

  • [국어과 학습지도안] 6. 여러가지글(4) 광고문
  • 표현해야 하겠죠? ◦ ‘자동차’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각 모둠별로 원하는 목적, 대상을 설정하여 광고문을 직접 작성하도록 지도 첨부자료 4 –자동차그림◦작성된 광고문을 발표하도록 지도◦동료 피드백이 원활히 일어나도록 분위기 조성여러분, 다른 모둠이 발표한 광고문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해봅시다◦ 학습자의 의견을 종합하고 교사 피드백 제공(예) 허위 과장 광고문에 대한 지적, 줄글 형식으로 된 광고문의 비효과성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학교 급별 성취 수준의 차이로 나타난다.초등학교 고학년인 5학년 1학기 교과서는 문학 창작 및 문학 감상 관련 단원인 첫째 마당, 둘째 마당, 문학 창작 및 문학 감상 관련 단원인 셋째 마당, 설득 및 비판적 이해와 관련된 넷째 마당, 친교적 이해 및 표현 관련 단원인 다섯째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여기서 분석하고자 하는 셋째 마당의 소단원 2. 무지개를 찾아서 부분의 말하기 ․듣기․ 쓰기에서는 이야기의 일부분을 바꾸어 표현해봄으로서 작품

  • 교육 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입문기 문학 언어의 지도 방법 실제 교육 내용의 문제점 일반학습지에서 다루는 문학 언어 지도자료 교과서 반영 실태
  • 표현을 찾아보고, 그 이유를 말한다.이 활동은 자신이 재미있게 읽었거나 들었던 작품을 친구들에게 들려 주거나 재미있는 표현에 대하여 어떤 점이 재미있는지 그 이유를 말하도록 하는 데 지도의 중점이 있다.6차교육과정에서는 “동시를 읽거나 듣고 말의 재미를 느낀다”라는 교육과정의 내용이 있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처음 시의 재미를 맛보게 하는 것은 우선은 줄글과는 다른, 시어의 함축적이면서도 생동감있는 표현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목차-【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1. 문학의 정의2. 문학의 본질3. 문학의 기능4. 문학의 갈래【둘째마당】 문학교육(文學敎育)의 이론적 기초1. 문학과 교육의 만남2. 국어교육과 문학교육3. 문학교육의 이론4. 문학이론의 통합 (초등학교 문학교육에서의 형식․구조이론과 수용이론의 통합)【셋째마당】 문학 교육(文學敎育)1. 문학교육의 지향점2. 문학교육의 목표3. 문학교육의 내용4. 문학교육의 수업방법 및 모형5. 문학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