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읽기> 학년별 성취기준
Ⅱ. 읽기 교과서의 구성적 측면
1. 읽기 교과서 대단원 전개 흐름도
2. 읽기 교과서 구성 체계
3. 대단원 주요 부분의 기능
Ⅲ. 학년별 교과서 분석
Ⅲ-1. 5학년 교과서 분석
1. 5-1 읽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
2. 교과서 분석
Ⅲ-2. 6학년 교과서 분석
1. 6-2 읽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
2. 교과서 분석
Ⅳ. 4학년 1학기 교과 개정전후비교 1. 4-2 읽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
2.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4-1과 2007 초등학교 4-1 읽기 교과서 비교 분석
본문내용
Ⅲ. 학년별 교과서 분석
Ⅲ-1. 5학년 교과서 분석
1. 5-1 읽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
대단
원 명
교육 과정 내용
대단원 학습 목표
소단원명
학습 내용 요소
[첫째마당] 마음의 빛깔

〔5-읽-(7)〕
비유적인 표현의 의미를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
○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1. 이처럼
생생하게
○ 비유적 표현의 개념을 안다.
○ 시를 읽고 비유적 표현의 쓰임을 안다.
2. 경험
속으로
○ 인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 인물의 성격과 사건 전개의 관련성을 알 수 있다.
[둘째 마당]
사실과 발견
〔5-읽-(2)〕
문맥을 고려하여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5-읽-(6)]
어휘사용이 적절한지 알아보며 글을 읽는다.
○ 글에 나타난 표현이 적절한지 알아보며 글을 읽을 수 있다.
1. 찬찬히 살피며
○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때 주의할 점을 안다.
○ 앞뒤 낱말과 문장을 통하여 낱말의 뜻을 알아보며 글을 읽는다.
2. 알리고
싶은 내용
○ 글을 읽고 적절한 표현을 하여야 하는 까닭을 안다.
○ 표현이 적절한지 생각하며 글을 읽는다.
[셋째 마당]
삶의 향기
〔5-(문)-(4)〕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다양한 삶을 이해한다.
○ 인물의 다양한 삶을 이해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1. 감동의
울림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생각과 인물이 처한 환경을 알 수 있다.
○ 인물의 생각과 인물이 처한 환경에 주의하며 이야기 읽을 수 있다.
2.무지개를
찾아서
○ 이야기를 읽고, 인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할 수 있다.
○ 인물들의 삶을 비교하며 이야기를 읽는다.
[넷째 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

〔5-읽-(1)〕
읽기상황에는 글의 종류, 읽기의 목적과 방법 등이 관련됨을 안다.
○ 글의 종류와 읽는 목적에 따라 알맞은 방법으로 글을 읽을 수 있다.
1.분명하고
적절하게
○ 다양한 글의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 다양한 글의 종류에 따른 읽기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숨어 있는 의미
○ 글의 종류에 맞는 읽기 방법을 안다.
○ 설득하는 글 읽는 방법을 안다.
[다섯째
마당]
행복한 만남

〔5-읽-(4)〕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며
글을 읽는다.
○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스스로 읽을거리를 찾아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1.손을
맞잡고
○ 이어질 내용 예측하는 방법을 안다.
○ 글을 읽고 이어질 내용을 예측할 수 있다.
2. 따뜻한
눈길로
○ 읽을거리를 찾아 읽을 때에 주의할 점을 안다.
○ 이야기의 등장인물에게 자기의 생각을 담은 글을 쓴다.


2. 교과서 분석
<5-1학기>
(5-읽-(2))문맥을 고려하여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5-읽-(6)) 어휘사용이 적절한지 알아보며 글을 읽는다.

〔5-읽-(2))문맥을 고려하여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이 내용은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낱말의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이 내용은〔3-읽-(2)〕,〔4-읽(2)〕와 관련지어 지도한다.
기본 활동은 낱말의 의미를 앞 뒤 문맥을 활용하여 파악하는 활동인데 비하여, 심화 활동은 기본 활동을 토대로 문맥을 고려하여 낱말을 의미가 비슷한 다른 낱말로 바꾸어 보게 함으로써 어휘력을 신장시키는 활동이다.
【기본】◦ 글에 나온 낱말의 의미를 앞 뒤 문맥을 통하여 파악한다.
이 활동은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파악하는 전략을 지도하는 제 중점이 있다.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낱말을 선정한 뒤 그 낱말이 사용된 문장을 제시하여 낱말의 뜻을 추측하여 보고, 추측의 근거도 말하여 보게 한다. 그리고 앞의 대상이 된 어휘가 사용된 다른 문장을 주고 낱말의 뜻을 파악하여 보게 한다.
【심화】◦ 문맥을 고려하여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 낱말을 다른 낱말로 바꾼다.
이 활동은 문맥을 통해 낱말의 의미를 파악한 다음, 그 낱말을 의미가 비슷한 다른 낱말로 바꾸어 보게 하는 데 지도의 중점이 있다. 이런 활동은 어휘력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
(5-읽-(6)) 어휘사용이 적절한지 알아보며 글을 읽는다.
이 내용은 어휘 사용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어야 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글에 나오는 어휘의 의미 파악은 독해의 필요 조건이다. 글을 읽을 때에는 앞 뒤 문맥을 통해 어휘가 적절하게 사용되었는지 판단하며 읽도록 지도한다. 이 내용은 〔5-읽-(2)〕와 관련지어 지도하되 어휘 사용의 적절성을 평가하여 적절하지 않은 어휘는 적절한 어휘로 바꾸는 활동을 한다.
기본 활동은 적절하지 않은 어휘를 적절한 어휘로 바꾸는 활동인 데 비하여, 심화 활동은 기본활동을 토대로 어휘 사용이 적절하지 않게 사용된 예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활동이다.
【기본】◦ 주어진 글에서 어휘가 적절하게 사용되었는지 판단하고, 적절하지 않은 어휘를 적절한
어휘로 바꾼다.
이 활동은 주어진 글에서 적절하지 않은 어휘를 적절한 어휘로 바꾸어 보도록 하는 데 지도의 중점이 있다.
【심화】◦ 글에서 어휘 사용이 문맥에 적절하지 않게 사용된 예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이 활동은 여러 종류의 글을 읽고, 어휘 사용이 적절하지 않은 예를 찾아 어떻게 바꾸어야 할지 토의하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교육 교학 전략의 필요성2) 교수 ․ 학습 모형3) 듣기 교육의 교수 ․ 학습 전략4) 화법의 교수학습6. 듣기 ․ 화법 교육의 평가7. 변화 동향Ⅲ. 제7차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비교1. 듣기1) 성격, 목표, 교수 ․ 학습 방법, 평가2) 내용(1) 내용 체계(2) 학년별 내용(3) 내용요소 비교2. 화법 1) 성격, 목표, 교수 ․ 학습 방법, 평가2) 내용 체계Ⅳ.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1. 학년별 내용과 교과서 단원 분석1) 학년별 내용2) 단원 분석2. 교과서의 문제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교육과정의 ‘3. 내용’에 제시되어 있는 학년별, 영역별 ‘담화(또는 글, 언어 자료, 작 품)의 수준과 범위’, ‘성취 기준’을 고려하여 설정하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한다. (나) 학습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의 각 영역별 특성을 살려 학습 목표 달성에 적 합하게 선정하되, 특히 영역별 내용 간의 관련성, 학년별 내용 간의 연계성을 고려한다.(다) 국어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국어

  • [국어교육론]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교육내용에 접근한 사례와 교과서 분석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 ‘말하기’ 영역 내용 체계 >제7차 교육과정과 달리 2007 개정교육과정의 내용체계는 국어 교육이 담화와 글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활동을 지향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구성되었다.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실제범주를 상위 범주로 설정하고, 내용 요소 범주(지식, 기능, 맥락)를 실제범주의 규정을 받는 하위 범주로 설정하였다. 실제범주가 내용 체계의 중심이 된 것은, 언어 사용에서의 맥락성을 포함한 내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교육과정의 문법 영역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아 중국 국어 문법 교육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2장에서는 한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중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구성 체계와 내용 영역에 대해 비교하여 살펴볼 것이다. 3장에서는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에 중심을 두고 두 나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검토하고 이루어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 국어과 문법 교육에의 시사점을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