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자기주도학습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기주도학습의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필요조선, 학습전략, 학습습관 만들기, 시험준비법 등을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자기주도학습이란?

Ⅱ. 교사 주도적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비교

Ⅲ.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요인

Ⅳ. 자기주도학습 관리의 원칙

Ⅴ. 자기주도학습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2) 학습자의 역할

Ⅵ.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조건
1) 학생 과제의 적정화
2)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
3) 문제 추구 활동의 태도
4)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 제공
5)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의 습득
6) 자기 평가의 습관화

Ⅶ. 자기주도 학습의 학습전략
1) 학습목표설정
2) 학습과제
3) 학습계약
4) 자기 평가
5) 동료 학습 집단의 조직

Ⅷ. 자기주도 학습 습관 만들기
1)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운다.
2) 자투리 시간과 여유시간도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3) 학원보다 예습과 복습이 더 중요하다.
4) 다양하고 좋은 공부습관 몸에 익히기
5) 명상이 공부를 돕는다.
6) 체력처럼 뇌력도 키우자.
7) 잠자는 것도 공부다.
8) 건강해야 공부도 잘한다.
9) 노트필기 노하우

Ⅸ.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시험 준비법

◆ 참고 : 자기주도 학습습관 체크리스트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자기주도학습이란?
자기주도 학습이란 학습자들이 싫든 좋든 교사가 전달해 주는 교과내용을 이해·암기하는 수동적 학습태도에서 벗어나 어떤 문제가 주어지더라도 겁내지 않고 각자의 다양한 능력과 개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창의적 생산을 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르는 학습체제를 말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개념 정의는 학습과정이나 방법으로서의 역할에 초점을 두느냐, 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역할에 초점을 두느냐, 개인이 가진 특성으로서 보느냐에 따라 다양하다. Knowles는 자기주도 학습을 `학습경험을 계획하고 요구를 진단하며 자원을 찾고 학습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개인이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이는 학습과정의 측면에서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을 정의한 것이다. Piskurich는 자기주도 학습을 `주어진 학습과제를 완수하는데 있어 교수자의 도움 없이 자신의 속도로 진행시켜 나가도록 하는 훈련설계`라고 정의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측면에서 정의하였다. 유귀옥은 자기주도 학습을 개인적 특성으로서 자율성이 있는 성인학습자가 자기 자신의 교육을 실행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을 가지고 형식적 상황에서 자신의 학습목표를 정하고 실행하고 평가하거나 또는 일상생활 속에서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하여, 학습자 개인적 특성의 측면에서 정의하였다.
이처럼 자기주도 학습은 학습과정, 학습자의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을 지칭하는 의미로서도 사용되며 학습을 통해 습득되는 능력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다양성을 고려하여 Long은 넓은 의미의 자기주도 학습은 교육내용, 교사, 학생 사이의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교수과정, 교수방법, 심리적 과정 등을 모두 포괄하는 것이고, 좁은 의미의 자기주도 학습 개념은 그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왜 자기주도 학습일까」 서상훈, 서상민 지음, 지상사 (2009)
• 「공부의 절대시기」 김판수, 백현기, 교육과학사 (2007)
• 「현근이의 자기주도학습법」 김현근, 예담 (2007)
• 「자기주도 학습이 수학학습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지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 「초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변인에 관한 연구」 이단순, 호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 「인지전략 자기주도학습과 메타인지전략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김원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4)
• 「자기주도 학습에 기초한 소집단 협동학습이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정 선영,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0)
• 우먼센스, http://womansense.ismg.co.kr/
• 부모 2.0, http://www.bumo2.com/
• 중앙일보 2008.11.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과학교육론] 과학 프로젝트 학습
  • 학습법의 등장 배경(1) 진보주의 교육운동 -1)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배경진보주의 교육운동은 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운동이다. 이 교육운동은 모든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라는 인간을 두고, 아동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기본사상은 아동중심주의에 입각하여 행함으로 배우는 아동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내세웠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1918년

  • [노인교육개론] 한국노인교육의 문제점, 발전 방향, 성공적 노화의 통합적 개념화
  • 학습권을 보장해주려는 평생학습의 원리에 기초.․목적 ① 노인이 학습을 통하여 노화에 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 -> 자신의 노화를 자기 주도적으로 준비② 젊은 세대와 세대 간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의사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함(2) 노인교육의 철학과 이론적 기초․키케로 - ‘노년에 관하여’ - 노년에 찾아드는 죽음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며 오히려 살만큼 산 노인에게 찾아오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함을 주장. - 인문주

  • [교육학] Andragogy와 성인교육
  • 교육학의 개념과 방법론에 의해 지배받아 왔다는 것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성인교육론을 제시했다.-안드라고지(Andragogy)는 희랍어의 소년이 아닌 성인 남자, 혹은 성인의 의미를 지닌 안 드라(andra)와 이끌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아고기스(agogus)의 합성어로 성인교육학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2) 특성 ☆학습의 자기주도성학습자의 성숙에 따라 아동기의 의존적인 경향으로부터 자기주도성이 향상되어 간다. 그러 므로 성인을 지도

  • [교육학] 페다고지
  • 학습과정의 주체이고, 학생들은 단순히 객체일 뿐이다.그의 교육관은 당시 우리의 억압적 교육체제에서는 혁명적으로 여겨졌지만, 오늘날 교육민주화 담론으로 자리매김 되었다. ‘은행예금식 교육’을 극복하는 저자의 독특한 교육방법인 ‘대화식, 문제제기식 교육’은 교수학습방법론에 보여주는 기술적 교육방법론이 아니라, 변혁을 지향하는 ‘해방적 교육’이다. 의식화 교육은 ‘교육이 중립적이지 않다’는 명확한 인식을 함으로써 시작한

  • 교수학습이론의 확장
  • 학습 관계에 모종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청되고 있는 추세라 할 수 있다. 1.페다고지로부터 앤드라고지로지금까지 전통적인 교육학에서 ‘교육’을 ‘학습’ 보다 넓은 개념으로 규정해 왔다면, 성인 교육을 포함하는 평생교육학자들에게 있어서 ‘학습’이란 비단 교육에 의해 인도되는 행위뿐만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보다 넓은 의미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로서 볼 때 ‘학습’을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행위로 전환하는데 결정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