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중심 학습의 배경 및 개념

2. 문제 중심 학습의 특징

3. 문제 중심 학습의 단계

4. 문제 해결 과정 및 학습 진행

5. 결 론

본문내용
1. 문제 중심 학습의 배경 및 개념

문제중심학습은 실제로 발생하는 문제(problem)와 상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협력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내용에 대한 학습, 비판적 사고력과 협력기능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학습 형태이다. 즉, 이는 강의법을 지양하고, "문제(Problem)"를 제시하여 그것의 해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실제 사회에서와 같은 복잡하고 비구조적이며 실제적인 특성을 지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목표를 토론을 통하여 스스로 정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개별학습 과제를 정하고,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관련 지식을 익히고, 문제 해결 능력 및 협동 학습 능력과 자율 학습 능력을 기르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Learning)모형은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 뿐 아니라 고등학교에서도 적용되어 왔다(Savery & Duffy, 1996). 그러나 가장 잘 알려진 적용사례는 1959년대에 개발되었던 의과대학교육에의 적용이다. Barrows & Tamblyn(1980)은 문제중심학습은 ‘문제에 대한 이해 혹은 문제해결을 위해 이루어지는 활동과정에서 산출되는 학습이다’라고 정의한 바 있다. Barrows는 의과 대학에서 교수로서 활동하면서 느꼈던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PBL을 채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PBL)정의,특징,장점,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PBL)단계,적용,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PBL)주안점,평가 분석
  •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정의,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특징과 장점,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단계와 적용,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주안점, 문제중심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정의Ⅲ.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특징과 장점Ⅳ.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단계1. Fogarty의 학습 단계1) 문제 직면(Meeting the Problem) 2) 문제 정의(Defining the Problem) 3) 사실 수

  •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관,학습원리,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실태,활용사례,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SOI모델,시사점
  • 학습)의 실태1. 지식의 과도한 단순화1) 부가적 편향(additive bias)2) 불연속성 편향(discreteness bias)3) 구획성 편향(compartmentalization bias)2. 지식의 탈 맥락화Ⅶ.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활용 사례1.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1) 구체적 상황에서 실제적 성격의 문제를 다루는 학습환경2) 학습의 주도권(주인의식)3) 조언자로서의 교사의 역할2. 시뮬레이션 활용 학습환경 : “비타민과의 전쟁”3. 조교 교육프로그램Ⅷ. 구성주의수업

  • [교육공학] 교육공학 수업과정과 교육공학의 현장에의 적용
  • 교육공학 수업과 PBL수업의 활용1. 들어가면서,한 학기를 마치는 이 시점에서 그동안 교수님과 함께 엮어온 교육공학 수업에 관하여 되돌아보고 함께 구성했던 교육공학 수업의 의미와 수업진행 과정에서의 의미를 정리하면서 교수님께서 지향하는 바가 무엇이고, 또한 그 교육내용과 그 안에 숨겨진 다양한 해결과제 그리고 드러나지 않은 모순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계기로 삼아보려고 합니다. 본 교육공학 수업과정에서 실제로 학습자인 제가 구

  • [교육학] 문제중심학습
  • 학습자들에게는 이러한 사회적 참여와 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PBL에서는 협동학습의 적극적 활용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PBL 관련 국내 연구자지금까지 PBL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결과를 분석한 논문들을 보면 김호영(1997)의 학교 교육 정보화를 위한 교사연수프로그램이 있고 초등학교에 적용한 결과로는 장애순(1997)의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말하기 능력향상 수업 개발 및 평가 사례 연구』, 김선자(1998)의 『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목차1. 교육공학의 정의2.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1)체제적 특성2)처방적 특성3.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1)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1)문제중심학습(2)상황학습2)열린교육4. 교육과 ITC활용5. 맺음 말교육공학의 이해1. 교육공학의 정의공학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즉, 공학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적 지식 및 조직화된 지식에 비탕을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