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자기주도적재량활동, 초등학교 3학년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초등학교 3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NIE활용수업,ICT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수업,함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독서체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창의적수업활동 사례
- 초등학교 독서지도(독서교육) 도서선정,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초등학교 3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의 교육과정평가 분석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의 방향, 초등학교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초등학교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의 학생특성
Ⅲ. 초등학교 3학년의 교육목표
1. 학년 경영 목표
2. 학년 경영 방침
Ⅳ. 초등학교 3학년의 교과교육과정
1. 교과 지도의 기본 방향
2. 교과 지도의 방법
1)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 정립과 적용
2)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교과 지도(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의 정립)
3) 학습자 중심의 학습 기본 구조
4)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의 흐름
5) 학습자 중심의 수업 유형 조직의 관점
6) 학습자 수준에 맞는 다양한 과제 제시
Ⅴ. 초등학교 3학년의 자기주도적재량활동
1. 활동 내용
1) 교사가 주도하는 주제 탐구
2) 학생 주도의 소집단 공동 주제 탐구
3) 자연 체험 및 답사 활동
4) 문화 체험 및 답사 활동
5) 기타
2. 학습 집단 편성
3. 시간 운영
1) 교사 주도의 주제 탐구를 할 경우
2) 학생 주도의 소집단별 주제 탐구를 할 경우
3) 체험 및 답사 활동을 할 경우
4) 기타
4. 교사 배치
5. 자료
Ⅵ. 초등학교 3학년의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1. 성격
2. 목표
3. 편성․운영 방침
4. 내용
5. 평가
Ⅶ. 초등학교 3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도서
2. 권장도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행 초등교육은 만 6-12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학교에서 의무교육 및 기초적인 교과지식을 제공하는 교육의 특성을 지닌다. 그렇지만 교육적 인식론에 따른 초등교육의 대상에 대한 연령 규정에 관하여 논란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엄태동은 초등교육을 필요로 하는 진정한 초등교육이 있다면, 그것은 연령에 의해서가 아니라 교육이 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그 무엇에 기초하여 한정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교육의 대상을 연령적으로 제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 할지 모르지만, 교육본위의 입장에서는 연령의 제한을 둘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더구나 초등교육은 초등학교라는 교육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만 생각되나, 교육적 인식론에 따른 교육공간은 획일화된 공간을 벗어나 체험의 교육공간으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초등학교는 초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보조하는 제도적 장치일 뿐, 그것이 초등교육의 성격과 의미를 규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초등교육이 의무교육의 특성을 지닌 것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것도 시민국가의 출현과 더불어 공교육제도가 마련되면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교육적 인식론에 따른 초등교육과 같은 형태는 이미 의무교육의 이념이 생기기 이전부터 초등교육은 나름대로 원리에 따라 운영되고 발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의무교육으로서의 초등교육은 초등교육 본래의 모습이라고 할 수 없다.
한편 초등교육은 초등의 또는 초급의 교과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그 이후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습자를 준비시키는 교육으로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 그렇지만 초등교육은 본래 학습자가 평생에 걸쳐 수행해야 하는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의 수행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생각한다면, 초등의 또는 초급의 교과지식을 제공하는 것은 초등교육의 본질적인 의미를 탐색하는데 제약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1997
◎ 문인원, 초등교육의 목적과 성격, 인천교대 논문집, 인천교육대학교, 1983
◎ 유승희, 초등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탐구 영역, 초등교육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2000
◎ 이병진, 초등교육학개론, 문음사, 1999
◎ 이원희, 21세기를 향한 대구·경북 초등교육의 발전방향,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연구논총 제9집, 1996
◎ 장찬익, 초등교육의 이해, 서울 문음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편성운영, 초등학교 5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초등학교 5학년 진로교육, 초등학교 5학년 도서관교육과 필독도서
- [청소년 지도학]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고찰
- 바른행동교육활동, 인성교육활동, 독서교육활동, 레크리에이션댄스교육활동, 모둠교육활동, 발명교육활동, 소규모학교 특기적성교육활동
-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3,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
- [독서교육]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과 중요성,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고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