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Andragogy와 성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페다고지(Pedagogy)
(1) 의미
- 'Pedagogy'의 어원 : 어린이를 이끌어 지도한다
- 배우는 사람이 가르치는 사람에 의존하는 구조적 특징
(2) 기본전제
-학습자는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존재
-학습자는 경험이 부족, 인간의 마음을 백지상태로 봄
-연령(학년)에 따라 학습할 내용이 강제. 일방적인 전달기법
-교과목 중심으로 학습
-외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이 동기화
2. 안드라고지(Andragogy)
(1) 등장배경
-급격한 사회변화와 인구의 고령화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성인학습자에 대한 교육지원이 중요하게 되었다.
-기존의 교육이론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이와는 성격이 다른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론의 정립이 필요하게 되었다.
-노올즈(M. Knowles)는 성인교육이 그 동안 전통적인 아동교육학의 개념과 방법론에 의해 지배받아 왔다는 것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성인교육론을 제시했다.
-안드라고지(Andragogy)는 희랍어의 '소년이 아닌 성인 남자, 혹은 성인'의 의미를 지닌 안 드라(andra)와 '이끌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아고기스(agogus)의 합성어로 성인교육학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2) 특성
☆학습의 자기주도성
학습자의 성숙에 따라 아동기의 의존적인 경향으로부터 자기주도성이 향상되어 간다. 그러 므로 성인을 지도하는 교사는 성인의 이러한 학습의 자기주도성이 향상되고 촉진될 수 있 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학습자의 경험의 중요성
사람이 성장하고 성숙함에 따라 많은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험들은 학습자 본인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중요한 학습자원이 될 수 있다.
☆학습방법
따라서 이를 위한 교육 방법과 기술에는 경험적 학습방법, 문제해결방법, 그룹토의, 실제 견학 방법 등이 이용되어야 한다.
☆생활중심의 학습
성인들은 실제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배움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 프로그램은 생활에의 적용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자아성취에의 지향
성인학습자가 학습을 통하여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자아 완성, 능력 및 기술개발, 자기 발 전 등 자아성취와 관련이 깊은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 경험은 수행성 개발과 향상에 중심 을 두고 조직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