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 영역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어지식 영역의 지도방법
본문내용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이러한 점은 지금까지 국어지식 교육이 교사의 강의를 중심으로 한 설명식 수업으로 이루어진 이유가 된다. 일부 전문학자들은 국어지식 교육에서 설명식 수업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에서 교사가 어느정도 핵심내용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을 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나, 국어지식 교육이 국어 사용 활동과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면, 전적으로 교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설명식 수업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의 국어지식 교육은 구조화된 국어지식을 교사가 설명하고 학생은 이를 암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자를 매우 수동적인 존재로 만들어 학습자를 동기화시키고 학습자의 사고를 활성화시키는 데에 실패하였다는 점에서 설명식, 교사만의 일방적인 수업의 한계가 드러난다.국어지식 교육이 국어 사용 활동과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은 두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학습자가 국어지식을 습득하는 데에 있어서 체계화된 지식의 결과를 기억하게 하기보다는 실제의 국어사용을 통해서 지식을 창출해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국어지식 교육은 학습자가 국어지식을 단순히 습득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습득한 국어지식을 국어 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