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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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활동 과정 및 보고서의 흐름 안내

보고서의 흐름

Ⅱ.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1.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변천사
2. ‘국어지식’ 교육의 성격과 목표
3.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체계
4.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Ⅲ. 문법 교육의 이론적 정당성
1.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
2. 국어지식교육이란?
3. 4조 국어문법방법교육의 전제
4. 4조 문법 교육의 주된 요소
5. 학습내용 선정 방식의 정당성

Ⅳ. 수업 모형 선정과 단원 구성
1. 성취기준과 학습요소 추출
2. 단원 목표 및 차시별 목표
3. 차시별 설명 및 지도상 유의점
4. 차시별 수업 모형

Ⅴ. 수업 지도안

Ⅵ. 평가

본문내용
Ⅰ. 활동 과정 및 보고서의 흐름 안내

보고서의 흐름

보고서의 첫 부분에서는 기존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 교육의 변천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다. 시대별로 국어지식 교육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그 흐름을 알아보고, 국어지식 교육의 성격과 목표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다. 그 이후에 국어지식 영역의 내용 체계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대한 분석을 하여 국어지식 영역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하였다.
이론적 정당화 부분에서는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과 국어지식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고, 그 이후에 우리 조에서 다루는 문법 교육 내용에 대한 이론적 정당화를 통해, 왜 문법 교육에서 사회적 방언의 학습이 필요한지, 그리고 학습 내용과 선정 방식의 구성이 기존의 교육과정과 다른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론적 정당화 이후에 구체적인 교과서 제작에 대한 부분을 보고서에서 다루고 있다. 우리 조에서는 총 5차시로 이루어진 단원을 구성하여 학습자들이 사회적 방언을 익히고, 상황에 알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 조에서는 사회적 방언을 5차시로 구성하였으나, 1차시에서는 인지적인 측면, 2,3차시에서는 기능적인 측면, 마지막으로 4,5차시에서 태도적인 측면을 다루고 있어 학습 내용이 중복되거나 학습 목표가 모호해지지 않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 부분에서는 사회적 방언의 학습 목표가 결론적으로 적절한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사용이기 때문에 지필평가로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포트폴리오법을 제시하였다.
※ 보고서 상에서는 ‘사회적 방언’이라는 용어가 상당 부분 쓰이고 있으나, 실제 수업 현장에서는 ‘사회적 방언’이라는 용어보다는 은어와 통신어라는 용어를 중점적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단원 구성에서도 실제적인 학습 활동에서는 ‘사회적 방언’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고 있다.
Ⅱ.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1.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변천사

1999. 하정애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국어 지식 연구”에서 국어지식 영역의 변천에 대해 목표, 내용, 방법에 대한 부분을 정리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은 그 이름을 달리하며 존재해왔다. 제1차에서 제3차 교육과정기까지는 ‘국어지식’이라는 영역이 별도로 설정되어 있지 않았으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에 국어지식과 관련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제4차에서 제6차 교육과정기에는 ‘언어’라는 이름의 영역으로, 제7차에서는 ‘국어 지식’이라는 이름의 영역으로 존재했으며,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법’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등장하였다. 이러한 영역명의 변화를 인식하고 있는 상태에서 구체적인 국어지식 교육과정의 변천에 대해서 아랫부분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교육과정 분석
최미숙·원진숙·정혜승(2008),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사.
하정애(1999),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국어 지식 영역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 대학원.
이재기(2007),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과 의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 연구원.

이론적 정당화
신명선(2008), 개정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 내용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한 연구.
최미숙외(2008),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사.
김혜숙(2009), 사회방언과 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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