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7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용어 규정에 관한 고찰
1. 언어지식, 국어지식, 문법
2. 국어지식 교육과 학교 문법

Ⅲ.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
1. 국어지식의 위상
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
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
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

Ⅳ. 연구 동향
1.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
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
4. 학문적 변천과정
5. 소결

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
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
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
3. 문법 지식 학습의 전략
4.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5. 소결

Ⅵ. 문법교육의 실제 적용과 방법의 제안
- 초등학교 문법교육을 중심으로 -
1. 현행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그 적용
2. 구체적인 초등학교 문법교육의 실제적 교수학습제안

Ⅶ. 결론
본문내용

1) 언어 지식
지식 체계의 위계상으로 볼 때 우리가 현재 모색하고 있는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들은 언어 관련 학습의 테두리에 들어가는 것이다. Halliday(1979)는 ‘언어 관련 학습’을 세 가지 유형으로 상세화 하였다.
① 언어 학습: 아동으로 하여금 더 효과적인 언어 사용자가 되게끔 도와주는 학습
② 언어를 통한 학습: 아동들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 주기 위한 학습
③ 언어에 관한 학습: 아동들에게 언어에 관한 지식과 술어를 제공함으로써 언어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고 논의하게 하는 학습
이에 대하여 국어교육의 목표는 ①에 해당하는 것이어야 하며 ②나 ③에 해당하는 것은 국어교육에 들어올 수 없다는 식의 관점과 같은 부정확한 적용이 있었다. 국어교육의 목표는 ①, ②, ③을 골고루 포괄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7차 교육 과정에서의 국어지식 영역의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바로 ③과 일치하는 것이다. 김광해(1997)『국어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 언어지식 교육의 내용
① 언어현상을 합리적,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기본이 되는 언어학의 지식들임
② 언어학의 음운,형태,통사론,의미론,방언학,비교언어학 가운데, 현재까지 국어교육과정에 포함된 것은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의 개념과 명제들임.
③ 문법교육의 유의점: 문법교육내용의 단순화가 필요
(다뤄온 개념, 명제 중, 추상수준이 낮은 하위개념들의 수를 줄임)
④ 문법교육내용과 목표체계: 수업목표를 명료하게 진술하고 수업의 순서가 효과적이 되게 고려해 야 (언어학적으로 중요한 내용이 일반교육의 문법교육에선 중시 안 될 수 있고, 언어학적 지식 체계가 학습의 순서로는 비효과적일 수 있음)

(2) 현행 국어과교육과정상의 언어지식 영역의 구성
가. 학교급별 목표
초등(중)학교: 국어에 관한 초보적(기초적인) 지식을 익히고,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게 한다.
고등학교: 언어와 국어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익히고, 국어를 정확하게 사용하게 한다.
고교문법: 가) 현대 국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나) 국어와 국자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영위하게 한다.
다) 국어의 순화와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한다.
나. 언어 지식의 내용체계 (6차와 7차 교육과정)

내 용
6차
초등
학교
1. 언어의 본 질
1)언어의 중요성
2)언어와 국어
2.국어의 이해
1)자음과 모음
2)낱말의 짜임
3)문장의 짜임
3. 국어의 사용
1)표준어와 표준발음
2)맞춤법
3)낱말과 문장을 바로 사용하는 태도및 습관
7차국민공통기본
국어
●국어의 본질
-언어특성-국어특질
-국어 변천
●국어의 이해와 탐구
-음운 -낱말 -어휘
-문장 -의미 -담화
●국어에 대한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국어의 규범과 적용 -표준어와 표준 발음 -맞춤법 -문법


다. 7차 국어과교육과정 언어영역 내용 체계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서 편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에 의한 이론적인 연구라기보다는 학교 현장의 국어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실천적인 연구의 성격을 지니는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1970년대에는 교과 교육학으로서의 국어교육학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정범모,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교육 철저를 제시하고 있고, 인간개조 항목에서는 정신혁명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교과서 전면 개편 시안 작성을 업적 사례로 들고 있다. 이점에서 제2차 교육과정은 이러한 군사정부의 교육개혁정책 방향에 의존하였다고 볼 수 있다.3차 교육 과정3차 교육과정의 배경에는 〈국민교육헌장〉 반포와 유신헌법 제정이라는 정치적 변화와 함께 교육과정 이론의 면에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라는 요인이 작용하였다. 정치이념교육의 강화 현상은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교육의 생활화)- 지방자치, 학교자치를 통한 지역사회와의 연대 :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교육 방법 실시3. 영국ㄱ. 교육 개혁 이전의 영국 교육1902년의 교육법을 기초로 지방분권적인 성격의 영국 교육은 1944년 교육법에 의하여현대 교육 체제를 갖추게 되었음ㄴ. 교육개혁법 (1988, 보수당 중심)- 1988년 7월 29일 제정, 공포. 영국 역사상 최초의 국가 교육과정을 제정한 것- 방향 : 교육의 질 제고, 학교 및 개인 간의 경쟁 유도 및 다양성의 추구, 교육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 보고서CONTENTSΙ. 서론- 주제: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Ⅱ. 본론1. 프랑스1) 프랑스의 교육제도2) 프랑스 교육의 강점과 우리나라와의 비교3) 프랑스의 공교육 중심 속 엘리트 교육 병행 4) 프랑스 교육의 참상2. 영국1) 영국 소개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사립명문학교4) 한국과 영국 교육의 차이점5) 영국의 교육개혁 배경6) 영국 교육개혁의 동향 및 배경3. 핀란드1)

  • [작문지도][작문교육][글쓰기지도]작문지도(작문교육,글쓰기지도)성격,단계,평가,사고력, 작문지도(작문교육,글쓰기지도)실태,사례,방법,제언
  • 교육, 글쓰기지도)의 평가1. 교육과정 평가로서의 작문 평가국어교육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작문 평가는 교육과정 평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서 그 본질적 특성을 찾을 수 있다. 작문 평가는 국어교육 평가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며, 국어교육 평가는 학교 교육과정 평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평가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교육평가는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목표 달성도의 파악, 교육효과의 확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