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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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용어 규정에 관한 고찰
1. 언어지식, 국어지식, 문법
2. 국어지식 교육과 학교 문법
Ⅲ.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
1. 국어지식의 위상
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
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
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
Ⅳ. 연구 동향
1.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
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
4. 학문적 변천과정
5. 소결
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
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
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
3. 문법 지식 학습의 전략
4.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5. 소결
Ⅵ. 문법교육의 실제 적용과 방법의 제안
- 초등학교 문법교육을 중심으로 -
1. 현행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그 적용
2. 구체적인 초등학교 문법교육의 실제적 교수학습제안
Ⅶ. 결론
- 본문내용
-
1) 언어 지식
지식 체계의 위계상으로 볼 때 우리가 현재 모색하고 있는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들은 언어 관련 학습의 테두리에 들어가는 것이다. Halliday(1979)는 ‘언어 관련 학습’을 세 가지 유형으로 상세화 하였다.
① 언어 학습: 아동으로 하여금 더 효과적인 언어 사용자가 되게끔 도와주는 학습
② 언어를 통한 학습: 아동들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 주기 위한 학습
③ 언어에 관한 학습: 아동들에게 언어에 관한 지식과 술어를 제공함으로써 언어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고 논의하게 하는 학습
이에 대하여 국어교육의 목표는 ①에 해당하는 것이어야 하며 ②나 ③에 해당하는 것은 국어교육에 들어올 수 없다는 식의 관점과 같은 부정확한 적용이 있었다. 국어교육의 목표는 ①, ②, ③을 골고루 포괄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7차 교육 과정에서의 국어지식 영역의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바로 ③과 일치하는 것이다. 김광해(1997)『국어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 언어지식 교육의 내용
① 언어현상을 합리적,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기본이 되는 언어학의 지식들임
② 언어학의 음운,형태,통사론,의미론,방언학,비교언어학 가운데, 현재까지 국어교육과정에 포함된 것은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의 개념과 명제들임.
③ 문법교육의 유의점: 문법교육내용의 단순화가 필요
(다뤄온 개념, 명제 중, 추상수준이 낮은 하위개념들의 수를 줄임)
④ 문법교육내용과 목표체계: 수업목표를 명료하게 진술하고 수업의 순서가 효과적이 되게 고려해 야 (언어학적으로 중요한 내용이 일반교육의 문법교육에선 중시 안 될 수 있고, 언어학적 지식 체계가 학습의 순서로는 비효과적일 수 있음)
(2) 현행 국어과교육과정상의 언어지식 영역의 구성
가. 학교급별 목표
초등(중)학교: 국어에 관한 초보적(기초적인) 지식을 익히고,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게 한다.
고등학교: 언어와 국어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익히고, 국어를 정확하게 사용하게 한다.
고교문법: 가) 현대 국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나) 국어와 국자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영위하게 한다.
다) 국어의 순화와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한다.
나. 언어 지식의 내용체계 (6차와 7차 교육과정)
내 용
6차
초등
학교
1. 언어의 본 질
1)언어의 중요성
2)언어와 국어
2.국어의 이해
1)자음과 모음
2)낱말의 짜임
3)문장의 짜임
3. 국어의 사용
1)표준어와 표준발음
2)맞춤법
3)낱말과 문장을 바로 사용하는 태도및 습관
7차국민공통기본
국어
●국어의 본질
-언어특성-국어특질
-국어 변천
●국어의 이해와 탐구
-음운 -낱말 -어휘
-문장 -의미 -담화
●국어에 대한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국어의 규범과 적용 -표준어와 표준 발음 -맞춤법 -문법
다. 7차 국어과교육과정 언어영역 내용 체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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