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영역의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언어지도의 본질 ................................................. P. 1
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2. 역사적으로 본 문법과 문법 교육
3. 국어 지식 영역의 언어 이론 수용 방안

Ⅱ. 국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 ........................... P. 3
1. 국어 과목
2. 문법 과목

Ⅲ.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 .......................................... P. 7
1. 국어지식 영역 지도의 방법
2. 국어지식 영역 지도의 모형

Ⅳ. 국어지식 영역의 평가 ............................................ P. 8
1.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향
2.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법
3.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실제

Ⅴ. 국어 지식 영역의 실재 .......................................... P. 11
1. 단원의 선정 이유
2. 단원의 구성 방향
3. 지도상 유의점
4. 교수․학습 운영 방안
5. 평가
6. 영역에 있어서 학생들의 이해를 위한 기초 조사

Ⅵ. 문제점 지적 및 해결방안 모색 ...................... P. 20
본문내용
Ⅰ. 언어지도의 본질
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현재 국어 교육에서 국어 지식 분야와 언어 사용 기능 분야는 상호 독립된 영역으로 설정 되어 있다. 그런데 국어 지식 영역의 지식 내용은 인간의 선천적인 문법 능력과 구별된다. 왜냐하면, 우리의 언어 생활이 문법을 후천적으로 배워야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문법 능력은 이미 선천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학교 교육에서 얻어지는 설명적 성격의 문법 지식은 후천적 지식에 불과하다. 따라서 국어 지식 영역의 불필요성을 끊임없이 제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언어 생활의 효과적인 전개를 위해서는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가 언어 능력 향상에 절대적인 것은 아닐지라도 어느 정도의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의 필수 재료인 언어 자료의 분석과 이해를 위해서는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가 기초적이고 도구적인 기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 속에 존재하고 사용되고 있는 언어를 문법이라는 규칙으로 설명하려고 할 때, 연구의 목적에 따라서 연구 방법을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언어 현상을 사실대로 분석하고 체계화해서 설명하려는 목적을 가진 것인데 이를 이론 문법, 설명 문법, 학문 문법 등으로 부른다. 둘째는 이렇게 진술된 문법 규칙들을 학교에서 학습자들에게 교육적 목적에 맞게 제시하려는 목적을 가진 것인데 이를 실용 문법, 규범 문법, 학교 문법 등으로 부른다. 학교 문법은 언어 자체의 과학적 연구가 아닌, 학습자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문법으로 학습자들의 언어 사용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론 문법과 학교 문법은 목표에 있어서 차이가 있지만 이론 문법은 학교 문법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해 주며 학교 문법은 이론 문법을 교육 현장에 실제로 적용해서 그 문법의 이론적 정당성을 증명해 준다는 점에서 이들은 서로 보완해 주는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2002.
- 김광해외, 「국어지식탐구」, 박이정, 1999
- 김광해, 「국어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 1997
-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 2001.
- 김대남 국어교실 http://linux.goryo.ms.kr/
- 충청북도 교육청 http://www.cb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지식영역의 교수학습
  • 1.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적 기초1)국어 지식의 개념과 범위(1)국어 지식의 개념국어 지식, 곧 문법이란 국어가 가지는 내적 구조와 규범으로서 언중들의 머리 속에 내재해 있는 언어 능력을 말한다(박영순 1998:11). 한 언어의 모국어 화자가 그 언어에 존재하는 문법을 이미 통달하고, 그 문법에 따라 해당언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그 언어에 대한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2)국어 지식의 범위① 언어의 본질에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 변천사2. ‘국어지식’ 교육의 성격과 목표3.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체계 4.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Ⅲ. 문법 교육의 이론적 정당성1.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2. 국어지식교육이란?3. 4조 국어문법방법교육의 전제4. 4조 문법 교육의 주된 요소5. 학습내용 선정 방식의 정당성Ⅳ. 수업 모형 선정과 단원 구성1. 성취기준과 학습요소 추출2. 단원 목표 및 차시별 목표3. 차시별 설명 및 지도상 유의점4. 차시별 수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 목차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1) 국어지식의 개념  2) 국어지식의 영역                 3) 국어지식 교육을 둘러싼 쟁점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4가지 입장 )              2. 우리 조가 본 국어지식 교육3.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설정1) 국어의 가치2) 국어지식 교육의 정체성3) 국어 지식 교육의 목표4. 국어지식의 교육이론 1) 국어지식의 교수학습이론 - 탐구학습 2) 교과서와 수업으로의 탐구학습 모형 적용3) 국어지식교육에서의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국어지식 교육과 학교 문법Ⅲ.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1. 국어지식의 위상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4. 학문적 변천과정5. 소결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 국어과 영역별 지도법 - 문법 국어지식
  • 국어과 영역별 지도법 -문법(국어지식)-우스개 (초딩들의 시험지)ㅋㅋㅋㅋㅋㅋㅋ우스개 (초딩들의 시험지)ㅋㅋㅋㅋㅋㅋㅋ우스개 (초딩들의 시험지)ㅋㅋㅋㅎㅎㅎㅎ우스개 (초딩들의 시험지)ㅋㅋㅋㅋㅋㅋㅡㅡㅋ우스개 (초딩들의 시험지)ㅋㅋㅋㅎㅎㅎㅎ국어지식 교수 학습 활동의 기초국어지식 교육 목표지식인지지식활용지식탐구가치형성국어지식 교수 학습 전략발음 지식 교육어휘 지식 교육문장 지식 교육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