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영역의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언어지도의 본질 ................................................. P. 1
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2. 역사적으로 본 문법과 문법 교육
3. 국어 지식 영역의 언어 이론 수용 방안
Ⅱ. 국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 ........................... P. 3
1. 국어 과목
2. 문법 과목
Ⅲ.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 .......................................... P. 7
1. 국어지식 영역 지도의 방법
2. 국어지식 영역 지도의 모형
Ⅳ. 국어지식 영역의 평가 ............................................ P. 8
1.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향
2.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법
3.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실제
Ⅴ. 국어 지식 영역의 실재 .......................................... P. 11
1. 단원의 선정 이유
2. 단원의 구성 방향
3. 지도상 유의점
4. 교수․학습 운영 방안
5. 평가
6. 영역에 있어서 학생들의 이해를 위한 기초 조사
Ⅵ. 문제점 지적 및 해결방안 모색 ...................... P. 20
- 본문내용
-
Ⅰ. 언어지도의 본질
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현재 국어 교육에서 국어 지식 분야와 언어 사용 기능 분야는 상호 독립된 영역으로 설정 되어 있다. 그런데 국어 지식 영역의 지식 내용은 인간의 선천적인 문법 능력과 구별된다. 왜냐하면, 우리의 언어 생활이 문법을 후천적으로 배워야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문법 능력은 이미 선천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학교 교육에서 얻어지는 설명적 성격의 문법 지식은 후천적 지식에 불과하다. 따라서 국어 지식 영역의 불필요성을 끊임없이 제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언어 생활의 효과적인 전개를 위해서는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가 언어 능력 향상에 절대적인 것은 아닐지라도 어느 정도의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의 필수 재료인 언어 자료의 분석과 이해를 위해서는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가 기초적이고 도구적인 기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 속에 존재하고 사용되고 있는 언어를 문법이라는 규칙으로 설명하려고 할 때, 연구의 목적에 따라서 연구 방법을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언어 현상을 사실대로 분석하고 체계화해서 설명하려는 목적을 가진 것인데 이를 이론 문법, 설명 문법, 학문 문법 등으로 부른다. 둘째는 이렇게 진술된 문법 규칙들을 학교에서 학습자들에게 교육적 목적에 맞게 제시하려는 목적을 가진 것인데 이를 실용 문법, 규범 문법, 학교 문법 등으로 부른다. 학교 문법은 언어 자체의 과학적 연구가 아닌, 학습자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문법으로 학습자들의 언어 사용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론 문법과 학교 문법은 목표에 있어서 차이가 있지만 이론 문법은 학교 문법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해 주며 학교 문법은 이론 문법을 교육 현장에 실제로 적용해서 그 문법의 이론적 정당성을 증명해 준다는 점에서 이들은 서로 보완해 주는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2002.
- 김광해외, 「국어지식탐구」, 박이정, 1999
- 김광해, 「국어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 1997
-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 2001.
- 김대남 국어교실 http://linux.goryo.ms.kr/
- 충청북도 교육청 http://www.cb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