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교수-학습 방법
Ⅰ. 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및 그 문제점
가.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나.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내용 및 방법상의 문제점
Ⅱ.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의 개관
Ⅲ. 교수학습 계획
Ⅳ. 교수-학습방법 및 특성
  가. 교수-학습을 위한 전제
나. 교수-학습 방법
Ⅴ. 교수-학습의 유형
가.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 참고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
* 교수-학습 방법
* 교수-학습의 방법 및 기법
* 국어과 교수-학습에 적용되는 기법
Ⅵ. 국어과 교육 내용별 지도방안
가.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나.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다. 효과적인 발문전략
Ⅶ. 교수학습 자료
Ⅷ. 기출문제
B. 평가
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개관
Ⅱ. 국어과의 평가
가. 평가계획
나. 평가 목표와 내용
다. 평가방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Ⅲ. 요약 및 분석
가. 요약
나. 분석
Ⅴ. 기출문제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6차 교육과정은 5차에 비해 교육내용과 방법 면에서 특징을 보인다. 내용 면에서 5차가 언어사용기능의 연습을 강조했다면 6차는 본질과 원리를 새롭게 제시하였는데, 이것은 본질에 관련된 개념적 지식과 원리에 관련된 절차적 지식을 강조했다는 의미이며, 지도 방법 면에서는‘설명→시범→질문→활동’의 단계를 거쳐 언어기능이나 국어지식을 숙달시키는 데에 효과적인 직접교수법을 사용했다. 설명과 시범을 통해 학습의 방법을 명시적으로 안내해주고, 학습 활동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것은 배제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교사 중심적이고 학생들을 단순히 모방함으로써 적극적인 탐구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나.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상의 문제점
첫째,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의 문제점은 교수-학습 방법의 단일화이다. 수업을 통해 교사와 학생, 교재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다양한 내용의 학습활동을 하는데, 주어진 가치에 대한 탐구나 재해석이 필요한 부분에서도 직접교수법을 적용하고, 또한 문학작품을 읽고 다양한 반응을 필요로 하는 부분에서도 직접교수법을 적용함으로써 교수-학습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장애요인이 되었다. 직접교수법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본질을 간단히 살펴보면, 직접교수법이 언어영역과 문학영역에는 제안되지 않았다는 것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고,‘설명하기→시범보이기→질문하기→활동하기’의 단계를 밟아야 하는가 하는 문제, 그리고 언어사용 기능을 교육하는 데만 해당되는가 하는 것이었다. 먼저 절차의 문제로서 직접교수법은 교수의 원리 혹은 방향이지 고정되거나 정해진 교수절차가 아니다. 또한, 직접교수법은 행동주의에 토대를 둔 것으로 학생들의 창의적인 언어활동을 강조하는 국어과 교육의 기본방향과는 맞지 않은 점이다. 넷째, 지나치게 분석적이며 눈이 보이는 효과만을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언어영역이나 문학영역을 지도하는 중점사항만 언급되어 있지 영역별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은 명시되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대한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대한 교과서
정구향 외(2002) <이런 국어 수업 어때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인적자원부(200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대한 교과서
홍후조 외(1999)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실행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위재권, 염희영(2004) <열린 초등교육과정> 도서출판 고원
김종서 외(1997)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인기 외(1997) <국어과 수행평가> 삼지원
백순근(1999)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평가 운영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천경록(2001)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제7차 초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 개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