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교육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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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Ⅲ.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Ⅳ.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체계
1. 내용체계표
2. 10학년 영역별내용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지식
6) 문학

Ⅴ.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선택과목
1. 일반선택과목(국어생활)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후수과목
6) 진로관계
2. 심화선택과목
1) 화법
2) 독서
3) 작문
4) 문법
5) 문학

Ⅵ.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읽기의 원리 지도
1)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2) 어휘 지도 방법
3) 중심 생각 찾기
4) 비판하며 읽기
2. 문학 중심 읽기 지도
1) 읽기 전 활동
2) 읽기 중 활동
3) 읽기 후 활동
3. 협동 학습 지도
1) 전문가 집단 모형
2) 팀 성취 분담 모형
3) 소집단 게임 모형
4) 소집단 협동 연구
5) 과제 분담 모형
4. 탐구 중심 국어 지식 지도
1) 국어 지식 교육의 필요성
2) 국어 지식과 탐구 학습

Ⅶ.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1. 평가 계획
2. 평가 목표와 내용
1) 국어과 평가 목표는 영역별로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한다
2) 평가 내용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선정한다
3. 평가 방법
4. 평가 결과의 활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어과 교육은 본질적으로 다양성을 띠고 있으므로 그 지도가 어려울 뿐더러 그 목표도 모호하여 그 성과가 당장 눈앞에 또렷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반면 이 다양성은 풍부한 가능성을 안고 있으므로 인간 형성에 이바지하는 바가 어느모로 보나 크다. 그 까닭은 인간은 종합적 통일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국어과 성격의 다양성과 모호성에서 빚어지는 수업의 산만성과 불투명성이 학력 신장의 저해를 가져다 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학습 목표의 구체화․명확화가 문제된다. 가치 목표에서는,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 식의 추상적인 기술을 피하고 해당 교재 내용에 따라 구체적으로 나타내고, 기능 목표에서는 개개인의 도달 기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세분화하는 것이 창의 강구되어야 한다. 한편, 국어과 교육은 학력을 높이기 위한 목표의 구체화․세분화로 개개인의 보조에 맞는 학습의 개별화가 이루어질 것이며 수업 과정이 명확하게 ‘알기 쉬운 수업’으로 변모한다.
국어 교육의 목표는 국어 학력의 배양과 인간 형성이다. 기능주의에 치중한 결과 인간 형성이 소홀히 되기 쉽고, 시험 준비에 몰두한 나머지 인간적인 면이 무시되기 쉬우며, 페이페 학력을 학력의 전부라고 잘못 생각한 경향이 인간 상실의 교육이 되어 버리고 말았다. 이에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기초 학력의 충실과 아울러 인간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국어 교육에 있어서 인간 형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글 가운데 내용적 가치를 구함으로써 인간 형성이 이루어진다. 국어고 교과는 단순히 용구 교과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용 교과로서의 구실을 하고 있다. 언어 행동의 궁극적 목적은 그 ‘무엇’이란 내용을 표현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글을 읽는다는 것은 표현자의 그 ‘무엇’을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한편 글 속에 담겨 있는 내용 가치를 얻기
참고문헌
◈ 교육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1997
◈ 김대행 외,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1997
◈ 교육부 지정 연구 기관 경기도 교육 연구원, 고등학교 국어과 평가 방법 개선 연구 2, 1994
◈ 신헌재 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박이정, 1996
◈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박이정, 1997
◈ 이상태, 국어교육의 길잡이, 한신문화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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