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7차 교육과정 -일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7차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reference
본문내용
21C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목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 기본 교육의 충실
<내용>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 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영>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교육의 실천
<제도>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ㄱ.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기준

ㄴ.지역수준의 편성, 운영지침

ㄷ.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공통적, 일반적 기준


ㄱ.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ㄴ.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ㄷ.교육청과 학교,교원,학생,학부모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ㄹ.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ㅁ.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능력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선택 중심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능력/적성/진로 고려 교육내용과 방법을 다양화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교육에 대한 질 관리

참고문헌
-김재복 외 세 명. 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교육과학사.
-김용신. 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김남규 편저. 교육과학사.
-Home page< http://blog.naver.com/iwalo?Redirect>
-장진. 2000.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 내용분석 연구”.
-이수영. 2001. “제 6,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분석”.
-이미란. 2004.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이종재. 2003. 제7차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분석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박도순. 1999.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실행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쿠키뉴스. 2007. 2월7일. “기초학력 저하 심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D]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교육 계획안
  • 교육계획안2. 월간교육계획안3. 주간교육계획안4. 일일교육계획안Ⅳ. 결 론참고 자료Ⅰ. 서 론2007년에 새로이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의 중점적인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격을 한층 구체화하였다. 유치원교육과정의 성격을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전국의 유치원에서 편성 운영하여야 할 공통적이며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규정하면서 공통성과 다양성을 추구하

  • [교육학] 6차교육과정과 7차교육과정 비교 및 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앞으로방향-과학교육중심
  • 과학을 과학자가 이룩한 자연에 대한 지식의 체계라고 규정할 때의 과학교육은 이것을 전수하는 것이 되어야 하고, 또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전수하는가가 방법론으로서 주어지게 된다. 그러나 과학이 자연사물을 탐구하는 한 과정이라고 할 때의 과학교육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자연의 이치를 탐구하게 이끄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요즘 교육의 초점은 7차 교육 과정에 맞추어져 있다. 6차 과학교육을 받은 나에게 7차 라는 말은 생소하기만

  • [일반사회교육론]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방안-수행평가 중심의 연구
  •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수행평가에 관한 내용과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그리고 그 문제점에 따른 대안을 같이 살펴, 현 교육상황에서의 수행평가 적절한 적용여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제1장. 7차 교육과정 총론1. 7차 교육 과정의 개요(1) 개정 배경 95.05.31 교육 개혁 위원회 - 교육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 →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 체제의 변화급속한 사회 변동과학․기술과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과정기(1963∼1973),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77), 제7차 교육과정기(1997∼현재)로 나눌 수 있다. (교육부, 1998)이런 교육과정을 교육과정 변화에 작용한 시대적 상황, 정치적 배경, 경제구조, 문화 등의 사항에 중점을 두어 알아보겠다. 그리고 변화된 내용을 서술하여 보겠으며 각각 교육과정마다 특이한 사항이 있으면 또한 조사하여 볼 것이다. 사실 일반적으로 교

  • 7차교육과정 ; 수준별 교육과 그 사례
  • *서 론*1. 수준별 교육과 그 필요성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제공할 것을 주장하는 수준별 교육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와 같은 흐름에 따라 최근 들어 우리 사회에서도 수준별 교육은 우리 교육 개혁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하겠다.그 동안 우리 사회에서 교육은 가르쳐서 기르는 활동으로서 규정되어 왔다. 이는 곧 교육활동이 가르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