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교육과정 ; 수준별 교육과 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수준별 교육과 그 필요성
1) 사회경제적 배경 - 탈산업사회로의 변화
2) 교육학적 배경
2.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본 론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7차 교육과정
1. 제7차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본 방향
2. 7차교육과정 주요 내용(전체적인 내용)
3. 급별 개정의 주요 내용
1) 초등학교
2) 중 학 교
3)고등학교
4. 추진계획
5. 7차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지침
1) 기본 지침
2) 일반 사항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3) 연구 사례

결 론
나아갈 방향
1. 현행 학교 교육개혁의 난점
2. 성공적인 학교 개혁을 위한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수준별 교육과 그 필요성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제공할 것을 주장하는 수준별 교육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와 같은 흐름에 따라 최근 들어 우리 사회에서도 수준별 교육은 우리 교육 개혁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하겠다.
그 동안 우리 사회에서 교육은 가르쳐서 기르는 활동으로서 규정되어 왔다. 이는 곧 교육활동이 가르치는 사람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이와 같은 가르치는 사람 중심으로 규정하던 교육을 이제는 배우는 사람 중심으로 규정할 필요가 대두되었다.
교육이라는 활동을 규정하는데 있어서 가르치는 교사 중심에서 배우는 학생중심으로의 변화는 과학사에 있어서 지구 중심의 천동설에서 태양 중심의 지동설로의 변화처럼 가히 혁명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관련 제반 활동의 성격과 가치, 그리고 의미를 이제까지와는 다르게 규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왜 이러한 학생 중심 교육으로서의 수준별 교육이 필요한가와 관련하여 그 필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사회경제적 배경 - 탈산업사회로의 변화
현재, 우리사회는 산업사회에서 탈산업사회로의 변화를 겪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산업사회와 탈산업사회의 특징을 비교해 보면 아래의 표와 같이 제시 될 수 있다.
산업사회에서 탈산업사회로의 변화는 소품종 대량생산의 제조업 중심의 경제체제가 다품종 소량생산의 서비스업 중심의 경제체제로 변화됨을 의미한다. 즉, 경제 현상의 공급과 수요로서 설명하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사회체제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
  • 7차 영어과 교육개정목 차Ⅰ. 서론Ⅱ. 7차 영어과 교육개정의 중점.Ⅲ. 7차 영어과 교육개정에 근거한 7차 교과서 분석.Ⅳ. 교사 사례연구Ⅴ. 결론Ⅰ. 서론우리나라는 국가중심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을 제시`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중고등 학교는 7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수준별`개인별 학습을 특징으로 하여 전반적으로 지금까지 교육과정보다 개편이 심하여, 이 교육과정 자체에 대한 비판도 다양하게 일어났을 뿐만 아

  • 학교교육과정 요약
  • 그램은 전학년을 대상으로 언남 어린이 인증제 분야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지역 사회 시설을 활용한 대체학습 프로그램은 지역 상설 프로그램, 지역사회 시설활용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안내한다. 토요휴업일의 사후 지도로 학생 각자가 활동한 실적물의 전시나 발표회 등을 통해 우수 사례의 일반화를 기하도록 한다. 4.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계획학생 개개인의 학습능력에 맞춰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기 수준에 맞게 학

  • 제7차 과학교육과정 보고서
  • 7차 교육과정 문서에 대한 전체를 나름대로 요약해서 나타내었다. 과학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개정은 새로운 교육 철학이나 교육정책의 도입 또는 현행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서 이루어진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바뀌어진 과학 교과목의 교육과정으로 대표적인 것을 꼽자면,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과 수업 시수의 감소, 심화 교육과정의 도입 등이 있다. 이것은 제 6차 교육 과정의 기본 철학을 계승하고, 정보화․세계화로 특징

  •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한춘희 비판2
  • 교육과정 개발에서 현장 교사들의 사회과에 대한 요구조사와 관련한 선행 연구 한춘희(2009),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에서 요구분석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1호가 있었고, 교육과정 개정시기마다 연구를 진행해 왔기에 구체적인 대안 없이 제언을 마쳤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남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자의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의식과 현장의 상황을 꿰뚫는 빼어난 통찰력에 경의를 표하며 연구자와 문제의식을 공

  • [문학교육론] 김승옥의 `무진기행`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맞추어 ‘국민 기본 공통 교육 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구성으로 개정 총론’이 지향하는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에 적합하게 하기 위한 개정임.되면서, 작품「무진기행」은 보다 심화된 수준의 교육 활동을 위한 제재로 재구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 교육의 개념에 대한 정립은 이러한 「무진기행」 작품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그 교육적 활용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리라 본다. 이러한 작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