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론]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방안-수행평가 중심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 론 ............................................................................................ 2
Ⅱ. 본 론 ............................................................................................... 3
제1장. 7차 교육과정 총론
1. 7차 교육과정의 개요................................................................................................. 3
2. 7차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4
제2장. 7차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1. 사회과 교육개정의 배경............................................................................................ 7
2.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7
3.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9
4. 사회과 교육과정의 해설............................................................................................10
5. 신․구 교육과정의 비교............................................................................................. 16
제3장.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종류...................................................................................................... 17
2. 사회과 수행평가...................................................................................................... 18
3. 사회과 수행평가 실제 (토론법)............................................................................... 20
4. 수행평가 수업 시연 가상대본 ................................................................................ 24
제4장.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1. 7차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 26
2. 7차 교육과정 “평가”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 27
3.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대안..................................................................................... 29
Ⅲ. 결 론 .............................................................................................. 34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일 년이 멀다 하고 자주 바뀌어 지금은 7차 교육과정의 시대이다.
이 7차 교육과정은 ‘21 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기본방향을 두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준별 교육, 수행평가, 재량활동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6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으로 변화하면서 새로 도입된 프로그램들이 아직까지 학생과 교사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론에서 7차 교육과정이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중 7차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아본 뒤,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수행평가에 관한 내용과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그리고 그 문제점에 따른 대안을 같이 살펴, 현 교육상황에서의 수행평가 적절한 적용여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