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군정시대의 긴급조치( 1945~1946 )
2. 교수요목기 ( 1946~1954)
3. 제1차 교육과정기 (1954-1965) : 교과중심
4. 제 2차 교육과정(1963-1973) : 경험중심 (자주성, 생산성, 유용성)
5. 제3차 교육과정 (1973-1981) : 사회중심
6.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 학문중심 (미래 지향적인 과학교육과 인간중심 교육)
7. 제5차 교육과정 (1987-1992) : 행동주의 (교육의 획일성, 경직성, 폐쇄성 해소)
8. 제6차 교육과정(1992-현행) : 인지주의 (지역과 학교의 재량권을 확대하려는 노력)
9. 제7차 교육과정(1997~) : 구성주의 (교육 수요자 중심 교육)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은 인류의 역사와 깊은 상관성을 띈다. 인류의 역사와 교육이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개인에게는 지적인 성숙, 자아의 발견, 학문의 즐거움 등을 주고 사회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 교육은 바른 사회 구성원의 육성 및 바른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되는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이에 앞서 이제껏 변화해온 교육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참으로 의미 깊은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의 변천에 대해 알아보겠다.
한국의 전통적 교육은 고려조나 조선조의 고전적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한 학교여서 큰 변혁없이 내료왔다. 주로 한문서나 글조를 읊어 외는 것이였다.
이런 교육의 조류가 신교육을 타게 된 것은 개화기에 미국선교사에 의한 것을 시작으로 볼 수 있다. 현대 교과 개설과 특별교육활동이 포함된 교육과정이였다.
그 후 신교육이 보편화 된 것은 1945년 이후로서 양과 질에서 눈에 띄는 변화가 일어났으나 1950년 한국전쟁을 경제적 기반을 확립하기까지 교육과정의 질적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에 힘써 왔다. 광복이후 교육과정은 계속하여 개정되어 왔으며 그 발전정도를 해방 전을 생략하고 해방 후를 알아보자.
군정시대의 긴급조치( 1945~1946), 요목기(1946~1954),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77), 제7차 교육과정기(1997~현재)로 나눌 수 있다. (교육부, 1998)
이런 교육과정을 교육과정 변화에 작용한 시대적 상황, 정치적 배경, 경제구조, 문화 등의 사항에 중점을 두어 알아보겠다.
그리고 변화된 내용을 서술하여 보겠으며 각각 교육과정마다 특이한 사항이 있으면 또한 조사하여 볼 것이다.
사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의 변화를 교과서가 바뀌는 것으로 생각했었다. 그게 맞다고 할 수도 있지만 그건 일부분 일뿐 교과서를 바꾸는 것만이 아닌 목표 및 구성, 추구하는 인간상, 바뀌게 되는 시기적인 변화등 많은 요인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를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이 이번 과제의 목표이다.
내가 거쳐왔던 교육과정에서의 변화되었던 것들도 상기 시켜 보면서 실제 내가 받아온 교육은 어떠하였는지 지금의 교육과정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도 고찰하여야 겠다.
그리고 현재 실행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은 좀 더 면밀히 다루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서 좀 더 자세히 알아 보겠다.
자료평가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215733***
(2022.06.15 01:51: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