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군정시대의 긴급조치( 1945~1946 )
2. 교수요목기 ( 1946~1954)
3. 제1차 교육과정기 (1954-1965) : 교과중심
4. 제 2차 교육과정(1963-1973) : 경험중심 (자주성, 생산성, 유용성)
5. 제3차 교육과정 (1973-1981) : 사회중심
6.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 학문중심 (미래 지향적인 과학교육과 인간중심 교육)
7. 제5차 교육과정 (1987-1992) : 행동주의 (교육의 획일성, 경직성, 폐쇄성 해소)
8. 제6차 교육과정(1992-현행) : 인지주의 (지역과 학교의 재량권을 확대하려는 노력)
9. 제7차 교육과정(1997~) : 구성주의 (교육 수요자 중심 교육)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인류의 역사와 깊은 상관성을 띈다. 인류의 역사와 교육이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개인에게는 지적인 성숙, 자아의 발견, 학문의 즐거움 등을 주고 사회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 교육은 바른 사회 구성원의 육성 및 바른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되는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이에 앞서 이제껏 변화해온 교육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참으로 의미 깊은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의 변천에 대해 알아보겠다.
한국의 전통적 교육은 고려조나 조선조의 고전적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한 학교여서 큰 변혁없이 내료왔다. 주로 한문서나 글조를 읊어 외는 것이였다.
이런 교육의 조류가 신교육을 타게 된 것은 개화기에 미국선교사에 의한 것을 시작으로 볼 수 있다. 현대 교과 개설과 특별교육활동이 포함된 교육과정이였다.
그 후 신교육이 보편화 된 것은 1945년 이후로서 양과 질에서 눈에 띄는 변화가 일어났으나 1950년 한국전쟁을 경제적 기반을 확립하기까지 교육과정의 질적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에 힘써 왔다. 광복이후 교육과정은 계속하여 개정되어 왔으며 그 발전정도를 해방 전을 생략하고 해방 후를 알아보자.
군정시대의 긴급조치( 1945~1946), 요목기(1946~1954),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77), 제7차 교육과정기(1997~현재)로 나눌 수 있다. (교육부, 1998)
이런 교육과정을 교육과정 변화에 작용한 시대적 상황, 정치적 배경, 경제구조, 문화 등의 사항에 중점을 두어 알아보겠다.
그리고 변화된 내용을 서술하여 보겠으며 각각 교육과정마다 특이한 사항이 있으면 또한 조사하여 볼 것이다.
사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의 변화를 교과서가 바뀌는 것으로 생각했었다. 그게 맞다고 할 수도 있지만 그건 일부분 일뿐 교과서를 바꾸는 것만이 아닌 목표 및 구성, 추구하는 인간상, 바뀌게 되는 시기적인 변화등 많은 요인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를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이 이번 과제의 목표이다.
내가 거쳐왔던 교육과정에서의 변화되었던 것들도 상기 시켜 보면서 실제 내가 받아온 교육은 어떠하였는지 지금의 교육과정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도 고찰하여야 겠다.
그리고 현재 실행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은 좀 더 면밀히 다루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서 좀 더 자세히 알아 보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215733***
    (2022.06.15 01:51:27)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 교육과정정책의 변천과 전망
  •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신장되어야 한다는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이처럼 교육 개혁은 교육과정의 개혁을 의미하며 교육과정이 제대로 수립되고 운영되어야 교육 개혁도 본래의 뜻을 이룰 수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격동적인 시대상과 같이 무수히 변천 변화되어 왔다. 교육과정의 변천이 삶의 변천처럼 다양하게 느껴지는 것은 교육과 삶은 함께 변천. 변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와 외국의

  •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과정에서 교육받고 있다. 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이라는 대 과제를 놓고 계획의 방향을 짚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가 창조적인 지식 기반 사회가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창조적 지식의 가치, 그리고 그것을 다루는 인간의 가치가 모든 측면에서 중시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우리 나라 입시 제도의 문제 1) 제도 문제1. 입시제도의 문제-> 그릇된 수능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세계적으로 이례가 없는 입시전

  • 교육 과정 및 평가
  • 교육관의 개요⑴ 선발적 교육관⑵ 발달적 교육관⑶ 인본주의 교육관(4) 세 교육관의 비교(5) 결론2. 검사관의 개요⑴ 측정관⑵ 평가관⑶ 총평관 ⑷ 검사관들의 비교⑸ 결론3. 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⑴ 교육평가의 개념⑵ 평가 목적⑶ 교육 평가의 기능⑷ 학교에서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제 모형⑴ 교육평가 제 모형의 개요⑵ 평가 제 모형들⑶ 결론r참고문헌교육 과정 및 평가1. 교육관의 개요1차교

  • 미술교육의 최근 연구동향과 목표
  • 교육의 연구동향• 학문은 형성된 지식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생각에 따라 의문을 제기 하면서 밝혀내는 일• 미술 교육학 - 미술이 교육되는 모든 현상을 논리적, 경험적, 과학적, 현상학적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학문중심 교육 -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미학, 미술사 등의 관련학문 미술교육연구현장중심 교육 - 교육현장에 직접적 관련된 문제 연구 교육과정, 교수 전략, 학습평가 • 우리나라 미술교육 - 현장에 근거한 연구⁃ 문제: 미술과의

  • [간호학] 가정전문간호사와 가정간호사업
  • 우리나라의 가정간호수습과정을 보면 직무범위가 일차예방, 이차예방과 삼차예방수준까지를 다루도록 되어 있으나 주로 이차와 삼차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1) 직접간호 제공직접간호는 가정방문에서 행해지는 실질적인 간호중재로 규정되며, 직접간호 행위에는 사정․수행․교육이 포함된다. 즉, 대상자의 심혈관계 상태를 사정하고, 드레싱을 교환하고, 대상자와 가족에게 새로운 식이와 투약에 관하여 교육하는 것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대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