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학]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 우리 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

1.이념 및 기본 방향의 변천

2.교육적 인간상의 변천

3.교육과정 특징의 변천사


본 론
- 7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1. 7차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3. 7차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4. 7차 교육과정 개정안에 대한 비판


결 론
-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 -
본문내용
본 론
- 7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1. 7차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정부 수립후 제7차의 개정으로 기록되는 이번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요인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교육적 요청에 부응하여 교육부에서는 1996년 3월부터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개정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과정 체제&구조 개선 기초 연구, 교원&학생&학부모의 개정 요구 조사,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등을 통하여 교육과정 개정 업무를 추진하였다.

2. 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1)기본방향
: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목 표 :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내 용 :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 영 :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제 도 :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2)추구하는 인간상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다.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라.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마.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3)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가.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구성한다.
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 과정 체제를 도입한다.
다.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준별 교육 과정을 도입한다.
라.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마.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바. 교육 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3. 7차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
-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 설정 : 초등 1학년~고등 1학년(10년 간)
- 단계 또는 학년제 개념에 기초하여 일관성있는 구성
나.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
-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구분,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 과정이나 계열의 구분없이 운영, 학생의 선택 폭 확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변화
  • 교육의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정의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라는 말을 여러 가지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이미지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유익할 수가 있다.(Schubert, 1986) 후에 그의 제자인 Ralph Tyler(1902~1994)가 1949년에 쓴 ‘교육과정의 수업의 기본원리’를 출판, 이는 현재 교육과정은 이를 바탕으로 편성 절차를 개발함.2.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화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재춘(교육과학사), 교육과정학의 이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 주관으로서의 학교의 역할*전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강화*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

  • 방송통신대_교육과정_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 교육과정 및 변화에 흐름에 의해서 인간이 원하고자 했던 방향까지도 알 수 있다는 것에 탐구할 만한 가치가 굉장히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역사는 수천 년에 이르지만 실질적으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의 사회의 풍토 및 지식 그리고 발전에 영향을 주는 것은 해방 이후의 시기부터라고 할 수 있다. 더욱더 의미가 있는 것은 우리나라가 만약 일제 침략이 없었다면 혹은 일제로부터 해방이 되지 않았다면 이라는 상황에 교육과

  • 한국어교육학 개관
  • 교육의 개념학자들의 분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지구상에는 약 3000~5000개 정도의 언어가 있다. 물론 우리가 사용하는 국어도 이 많은 종류의 언어에 포함된다. 한국에서 태어나고 한국에서 자라난 우리 국민들은 일반적으로 공교육 기관을 통해 국어 교육을 받게 된다. 국어 교육의 주된 목표는 한국 국민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국어의 효율적인 사용과 표현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있다고 할 것이다. 여기서 제7차 교육 과정에서 제시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기본적 이해
  • 교육과정-학교교육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그 효과를 높이는 수단교육이 있는 곳이라면 교육을 도와주는 모종의 교육과정이 있다.교육과정은 교육의 일부로서 교육목적을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수단, 교육내용과 활동계획이며, 계획의 반성적 실천이자 계속적인 개선 과정이다.(2) 교육과정의 기본적 질문교육과정의 가장 기본적 질문‘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교육과정학의 탐구의 기본적 토대‘현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