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동아시아 3국의 경제이론과 경제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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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 주제를 선택한 까닭
2. 중국의 경제학 이론과 경제학자 - 사마천
3. 한국의 경제학 이론과 경제학자 - 박제가
4. 일본의 경제학 이론과 경제학자 - 이시다 바이간(石田梅岩)
5. 결 론
본문내용
1. 이 주제를 선택한 까닭

나는 사범대 일반사회교육에 다니고 있다. 일반사회교육과는 증등학교 정치·경제·사회문화·법교육 담당하는 교사를 양성하는 곳이다. 7차교육과정의 도입으로 심화·선택과목에 정치, 경제, 사회문화, 법과 사회라는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사회과는 諸 사회과학을 교육하는 것이지만 사회 과학과 사회과 교육에는 차이점이 있다. 사회 과학이 사회 현상에 존재하는 법칙을 발견하려는 학문인데 비하여 사회과는 인간과 자연, 사회 제도 등에 관한 사회 과학적 지식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기 위해서 재조직한 교수용 교과목이다. 나는 그 중에서도 경제학과 사회학에 관심이 많다. 난 마르크스의 책에 심취한 적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사적 유물사관이 내 마음 속에 불길을 일으켰다.
사적 유물론을 유물사관이라고도 하는데 마르크스의 《경제학비판》 서문에 있는 다음과 같은 글을 보면 그 대강을 이해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생산에 즈음하여 그들의 의지로부터 독립한 일정한 형태의 필연적인 관계, 즉 생산관계에 놓이게 된다. 이 생산관계는 물질적 생산력의 일정한 발전단계와 대응하며, 생산관계의 총체가 사회의 경제적 구조를 형성한다. 이것이 현실의 토대가 되며 그 위에 법률적·정치적 상부구조가 구축되고, 또한 여기에 일정한 사회적 의식의 여러 형태가 조응한다. 물질적 생활의 생산양식이 사회적·정치적·정신적인 생활과정을 규정한다. 즉 인간의 의식이 그들의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그들의 사회적 존재가 그들의 의식을 규정한다. 사회의 물질적 생산력은 그 발전의 일정한 단계에 이르면, 그때까지 유지되어온 현존의 생산관계, 이른바 소유관계와 모순된다. 이들 단계는 생산
참고문헌
『史記列傳精解』사마천 지음, 成元慶 편역, 明文堂, 1992
『史記列傳』사마천 지음, 정범진 외, 까치, 1995
『史記列傳』사마천 지음, 李相玉 역주, 명문당, 1986
『사마천 사기-역사의 底流』이영무, 新太陽社 발행, 1973
『위대한 역사가 사마천』버튼 왓슨 지음, 박혜수 옮김, 1995
『일본역사탐구』구태훈, 태학사, 2002
『북학의』박제가 지음, 안대회 옮김, 돌베게, 2003
『북학의』박제가 지음, 박정주 옮김, 서해문집, 2003
『북학의』박제가 著 李翼成 옮김, 한길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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