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제3장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3장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2.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1) 의사소통의 맥락
(2) 의사소통 전략
제4장 말하기 지도와 쓰기 지도의 이론적 기초
1. 말하기 지도
(1) 대화토의 능력 신장을 위한 국어과 수업 절차 모형
(2) 대화토의 방식 활용 국어과 수업 절차 모형
(3) 말하기 지도 목표별 수업 절차 모형
2. 쓰기 지도
(1) 문제 해결 전략 중심의 쓰기 지도
(2)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의 쓰기 지도
(3) 작문 지도 방법
- 본문내용
-
제3장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2.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1) 의사소통의 맥락
발신자와 수신자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인간의 의사소통은 매우 다양한 맥락에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맥락을 기준으로 의사소통의 유형은 대인 의사소통(interpersonal communication theory), 집단 의사소통 이론(group communication theory), 공공 연설 이론(theory of public speaking), 대중 의사소통 이론(mass communication theory) 등으로 분류할 수 있음.
(가) 대인 의사소통 맥락
대인 의사소통이란, 두 사람의 의사소통자가 발신자의 역할과 수신자의 역할을 번갈아 바꾸어 가면서 상호작용을 하는 의사소통 형태로, 가장 작은 의사소통의 단위.
대인간 의사소통은 인간의 동기와 그 효과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수단을 제공하며, 의사소통자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인식은 상호작용의 특성과 결과를 결정하는 요인이 됨.
1) 대인간 의사소통의 목적
① 단순한 감정이나 정서를 표출하는 경우
: 하품, 흐느낌 등의 주변언어(paralanguage)를 사용하거나 음질과 성량을 달리함으로써 감정표현의 효과를 높이기도 한다.
② 사회적 관계를 친밀하게 유지하기 위한 경우
: 말하기와 듣기를 통한 즐거움과 지혜를 공유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으므로 메시지의 내용보다는 의사소통 행위 그 자체가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