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제3장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3장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2.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1) 의사소통의 맥락

(2) 의사소통 전략

제4장 말하기 지도와 쓰기 지도의 이론적 기초

1. 말하기 지도

(1) 대화토의 능력 신장을 위한 국어과 수업 절차 모형

(2) 대화토의 방식 활용 국어과 수업 절차 모형

(3) 말하기 지도 목표별 수업 절차 모형

2. 쓰기 지도

(1) 문제 해결 전략 중심의 쓰기 지도

(2)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의 쓰기 지도

(3) 작문 지도 방법


본문내용
제3장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2.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1) 의사소통의 맥락
발신자와 수신자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인간의 의사소통은 매우 다양한 맥락에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맥락을 기준으로 의사소통의 유형은 대인 의사소통(interpersonal communication theory), 집단 의사소통 이론(group communication theory), 공공 연설 이론(theory of public speaking), 대중 의사소통 이론(mass communication theory) 등으로 분류할 수 있음.

(가) 대인 의사소통 맥락
대인 의사소통이란, 두 사람의 의사소통자가 발신자의 역할과 수신자의 역할을 번갈아 바꾸어 가면서 상호작용을 하는 의사소통 형태로, 가장 작은 의사소통의 단위.
대인간 의사소통은 인간의 동기와 그 효과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수단을 제공하며, 의사소통자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인식은 상호작용의 특성과 결과를 결정하는 요인이 됨.

1) 대인간 의사소통의 목적
① 단순한 감정이나 정서를 표출하는 경우
: 하품, 흐느낌 등의 주변언어(paralanguage)를 사용하거나 음질과 성량을 달리함으로써 감정표현의 효과를 높이기도 한다.
② 사회적 관계를 친밀하게 유지하기 위한 경우
: 말하기와 듣기를 통한 즐거움과 지혜를 공유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으므로 메시지의 내용보다는 의사소통 행위 그 자체가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술] 논술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작성비법과 다양한 사례 제시
  • 국어 수학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으며 출제의 경향은 주로 설명과 견해 등을 밝히는 단문형의 문제가 출제되는 특징이 있다. 독일의 경우는 학습방법이 토론 위주와 논술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기에 특별한 논술대비 교육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 영국영국의 경우는 고등학교 졸업 인증 시험을 치르는 것이 바로 논술 시험인데 ‘GCSE’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 고등학교 졸업 인증 시험으로 대학 전형에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됨.가 바로

  • [교육론] 중등 문법 교육론(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
  • 전략밑줄 그은 문장을 ‘매우 중요함’, ‘중요함’, ‘덜 중요함’으로 구분해 보도록 한다. 문단을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에 밑줄 긋도록 한다. 각 문단의 주제는 독립된 생각이 아니라 전체 주제에 종속됨을 강조한다 대개의 경우는 중심 생각과 뒷받침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주지시킨다. 중심 문장 파악하기 10. 읽기 영역과 문법 영역의 상보적 통합 중심 내용 요약하기 전략구체적인 내용을 포괄할 수 있는 내용을 찾는다. 중심

  • [국어교육론] 제3장 국어 교과서
  • 교육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찾기가 어렵다.국어교육론 제3장 국어 교과서- -④ 교과서 내용에 초점‘수업의 기반으로서 교과의 원리를 표상한 책’‘특정 교과의 학습을 위해 표준화된 과제로 사용되거나, 수업 지침서로 사용되는 책’주로 사전에 제시 된 정의들로 교과서는 책의 형태를 지니며, 그 안에 담긴 교과 내용은 표준화 된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2) 교과서의 성격① 목표 지향적 텍스트 : 교육적 가치와 목표를 달성하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
  • 석사학위논문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A Study on the Method of Process-driven Analysis in Text Structure 대 학 교 대 학 원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 전공1997년 2월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A Study on the Method of Process-driven Analysis in Text Structure 지도교수 이 논문을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대 학 교 대 학 원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1997년 2월의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심사위원장 인심 사 위 원 인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