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의사소통 교육론- 광고속 언어를 활용한 광고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1장 광고언어의 개념과 특성
1 .광고의 개념 및 기능
2. 광고언어 매체별 특성-TV광고 매체의 특성 중심으로
3. 광고언어의 개념
4. 명시적 광고 언어와 함축적 광고 언어


제2장. 광고언어의 역기능 및 해소 방안
1 광고언어의 역기능
2 광고언어의 역기능 해소 방안


제3장 광고 교수법
1. 2007년 교육과정 개정안에 나타나는 광고 관련 교수법
2. 광고를 활용한 교수법
2.1 광고 올바르게 읽기.
2.2 광고 언어 분석하기.
2.3 광고 기교 찾기.
2.4 광고 텍스트 만들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4 교수 학습 계획

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의 매체 언어 관 련 내용을 통합적으로 심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을 계획함으로써, 심화 과목으로서의 성격을 살 린다.
⑵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등 국어과의 다른 심화 과목과의 연계성을 살릴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⑶ ‘매체 언어의 성격’, ‘매체 언어와 사회ㆍ문화’, ‘매체 언어의 수용과 생산’ 중 어느 한쪽에 치우 치지 않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⑷ ‘매체 언어의 성격’, ‘매체 언어와 사회ㆍ문화’, ‘매체 언어의 수용과 생산’을 서로 결합하여 지 도 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⑸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는 다양한 매체 언어 현상을 자료로 활용하여, 일상생활에서 매체 자료를 수용하고 생산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1.5 교수 학습 운용

⑴ 매체 활용이 아니라 매체 언어에 대한 교육에 주안점을 두어 수업을 운영한다.
⑵ 매체 자료의 유형과 특성 등에 따라 강의, 토의 및 토론, 과제 수행(개별 학습, 협동 학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운영한다.
⑶ 매체 자료의 수용은 의미 생산 방식의 이해, 비판적 수용, 심미적 향유 등을 중심으로 하여 지 도 한다.
⑷ 매체 자료의 수용과 생산을 관련지어 지도하고, 매체 자료를 생산함으로써 수용 능력 또한 높 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⑸ 매체 자료의 생산은 기초적인 발상 단계부터 완성도 있는 결과물 생산까지 교수ㆍ학습 상황에 맞게 다양한 범위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⑹ 매체 언어에 대한 지식, 사회ㆍ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매체 자료의 수용과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⑺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분석하고 평가하며, 변용하고 생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⑻ 매체 언어 능력을 지속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태도 교육을 강화하도록 한다.

1.6 평가 방법

⑴ 인위적으로 만든 자료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⑵ 선택형 평가와 수행형 평가, 질적 평가와 양적 평가 방법을 평가 상황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활 용한다.
⑶ 발표, 대화, 토론, 질의응답, 관찰, 자료철(포트폴리오), 과제 수행(프로젝트) 등 수행 평가 방식 을 활용할 때에는 교사의 전문적인 관점과 평가 기준을 최대한 활용하되, 교수-학습 상황 혹은 평가 상황에 따라 자기 평가 방식과 상호 평가 방식을 적극 활용한다.
⑷ 평가 상황을 따로 설정하여 평가할 수도 있으며, 수업 과정에서도 교사에 의한 관찰 평가가 이 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⑸ 매체 언어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는 정기 또는 부정기적으로 평가한다.


참고문헌
김정우, 광고 언어의 전달구조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3
조현아, 광고언어의 국어 교육적 활용 방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김근하, 광고 텍스트 읽기, 쓰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임성란, 텔레비전 광고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안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송연아, 광고언어를 활용한 국어 교육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국어와 의사소통 [왕문용 지음]
  • 소 통 의 본 질 과 원 리국어와 의사소통 -왕문용 지음차례1. 머리말 3) 신체언어의 유형4) 신체언어와 문화 5) 남녀 사이의 신체언어2. 왜 문제가 일어나는가 6) 신체언어의 활용1) 들어가는말 2) 언어와 문화 8. 대화의 기술3) 청자의 언어로 말하기 1) 대화의 진행4) 콩꺼풀 2) 협력과 공손 5) 국어능력과 삶의 질 3) 효과적인 표현4) 올바른 이해3. 언어와 사고1) 언어 상대주의 가설 9. 국어화용론과 의사소통2) 사고 우위의 관점 1) 발화와 담화3) 언어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모형,평가
  • 국어과(국어교육)의 기본학습1. 말하기‧듣기2. 읽기3. 쓰기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물레방아 학습2. 역할놀이 학습3. 광고기법4. 신문 활용 학습5. 독서록 쓰기6. 마인드 맵7. 만화 기법 활용8. 스토리텔링 학습9. 인터뷰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1. 듣기 영역2. 말하기 영역3. 읽기 영역4. 쓰기 영역5. 국어 지식 영역6. 문학 영역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첫째, 초등 국어과 교육은 언어 교과이다. 국어과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언어예술, 언어 기술(language arts),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ve arts)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명완 ․ 이차숙 ․ 조정숙(1997). 유아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외국어 교수법에 대한 개관과 각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Ⅰ. 서 론외국어 교수법의 전체 흐름 개관 외국어 교수법의 전체 흐름을 개관하면 구조적 언어관에 속하는 문법 번역식 교수법부터 시작하여 1950년대에서 1960년대에 걸쳐 청각 구두식 교수법이 주류를 이루었다. 1970년대에는 전신반응식, 침묵식, 암시적 교수법이 중심을 이루다가 의사소통적 교수법이 등장하였고 이후 과정 중심의 교육이 중심이 되어 외국

  • [국어교과교재] 마이크로티칭 Microteaching
  • 속에서 어휘를 바르게 사용하자수업전략정보매체 활용학습 집단조직방식학습활동관련요소교수방법동영상자료, PPT화면 소집단,전체 학습조별 활동창의성 협동성간접교수법수업목표1. 활자화된 글에서가 아닌 일상의 의사소통 장면에서 오용 표현을 분별하고, 문제점을 해결을 할 수 있다. 2.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어휘 수준의 오용 표현을 분별하는 적극적 인 태도를 갖는다.교과서 어휘다듬기158-159단계학습과정교 수 - 학 습 활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