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중등 문법 교육론(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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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1. 문법의 범위
1-2. 중학교 「국어」교과서와 상보적 통합
2. 중학교 국어 수업에 앞서 지도해야 할 문법의 개념
3. ‘언어와 국어’에 관련된 내용과 탐구 활동의 예
4. 음운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5. 형태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6. 통사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7. 의미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8. 화용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9. 어문규정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10. 읽기 영역과 문법 영역의 상보적 통합
본문내용
1-1. 문법의 범위

문법이란
- 맥락을 제거하고 하나의 문장 내에서 논의될 수 있는 지식들을 한정하여 가리키는 좁은 개념을 의미하기도 하고, 모든 언어적 지식들을 가리키는 넓은 개념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현 추세의 문법 교육은 하나의 문장이라 하더라도 그 문장이 맥락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해당 언어 형식이 텍스트 속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탐구하는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있음 !


1.2 중학교 「국어」교과서와 상보적 통합

논의 1
언어와 국어’,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화용론(이야기)’, ‘어문규정’의 문법 요소들을 추출하는 것
논의 2
「 읽기」영역과 「문법」영역의 통합을 시도한 것

2. 중학교 국어 수업에 앞서 지도해야 할 문법 개념

초등학교 과정에서 이미 학습하고 온 문법적 개념이 중학교에선 다른 용어로 쓰이는 경우가 많음
초등학교 과정에서 배운 문법적 지식을 중학교에 입학한 많은 학생들이 잊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시 인식시킬 필요가 있음.


3. 언어와 국어 - 탐구활동중1-1 6.언어의 세계 (1)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다음은 텔레비전에서 방영한 시사 프로그램 중 일부를 옮겨
적은 것이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함께 생각하여 보자.
Q 1. 해설자의 말과 인터뷰 받는 사람들의 말을 비교하여 보고, 그 차이점을 이야기하여 보자.
Q 2. 인터뷰 받는 사람들이 하는 말에는 이상한 부분이 많은데도, 큰 불편 없이 생각이 전달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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