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중등 문법 교육론(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5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1-1. 문법의 범위
1-2. 중학교 「국어」교과서와 상보적 통합
2. 중학교 국어 수업에 앞서 지도해야 할 문법의 개념
3. ‘언어와 국어’에 관련된 내용과 탐구 활동의 예
4. 음운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5. 형태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6. 통사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7. 의미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8. 화용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9. 어문규정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10. 읽기 영역과 문법 영역의 상보적 통합
- 본문내용
-
1-1. 문법의 범위
문법이란
- 맥락을 제거하고 하나의 문장 내에서 논의될 수 있는 지식들을 한정하여 가리키는 좁은 개념을 의미하기도 하고, 모든 언어적 지식들을 가리키는 넓은 개념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현 추세의 문법 교육은 하나의 문장이라 하더라도 그 문장이 맥락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해당 언어 형식이 텍스트 속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탐구하는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있음 !
1.2 중학교 「국어」교과서와 상보적 통합
논의 1
언어와 국어’,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화용론(이야기)’, ‘어문규정’의 문법 요소들을 추출하는 것
논의 2
「 읽기」영역과 「문법」영역의 통합을 시도한 것
2. 중학교 국어 수업에 앞서 지도해야 할 문법 개념
초등학교 과정에서 이미 학습하고 온 문법적 개념이 중학교에선 다른 용어로 쓰이는 경우가 많음
초등학교 과정에서 배운 문법적 지식을 중학교에 입학한 많은 학생들이 잊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시 인식시킬 필요가 있음.
3. 언어와 국어 - 탐구활동중1-1 6.언어의 세계 (1)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다음은 텔레비전에서 방영한 시사 프로그램 중 일부를 옮겨
적은 것이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함께 생각하여 보자.
Q 1. 해설자의 말과 인터뷰 받는 사람들의 말을 비교하여 보고, 그 차이점을 이야기하여 보자.
Q 2. 인터뷰 받는 사람들이 하는 말에는 이상한 부분이 많은데도, 큰 불편 없이 생각이 전달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