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제3장 국어 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과서가 없다면 국어 수업은 어떤 모습일까?
1) 교과서의 개념과 성격

(1) 교과서의 개념

① 프로그램의 일종
②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③ 교수․학습의 매개체나 도구
④ 교과서 내용에 초점

(2) 교과서의 성격

2) 교과서의 기능과 위상

(1) 교과서의 위상
(2) 교과서의 기능

3) 좋은 교과서의 요건

(1) 좋은 국어 교과서의 요건
2. 교과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가?

1) 교과서 내용의 두 축 : 교육과정과 글 제재

(1) 교과서를 구성하는 기본 축 : 교육과정

① 확장

② 축소

③ 추가

④ 삭제

(2) 교과서를 구성하는 기본 축 : 글 제재와 활동

(3) 교육과정 중심과 글 제재와 활동 사이의 관점

2) 교과서 단원 구성 요소와 그 내용

(1) 도입부

(2) 전개부

(3) 정리부

3. 교과서는 어떻게 짜여 있는가?

1) 단원 구성 방식

(1) 문종 중심 단원 구성 방식

(2) 주제 중심 단원 구성 방식

(3) 목표 중심 단원 구성 방식

2) 교수·학습 방법과 교과서 체제

(1) 초등학교 교과서

(2) 중학교 교과서

(3) 고등학교 교과서

4. 교과서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1) 바람직한 교과서관

(1) 글 중심 교과서관―‘교과서를 공부한다’
(2) 목표 중심 교과서관―‘교과서로도 공부할 수 있다’

2)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과 방법

(1)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

(2) 교과서 재구성을 위한 전략과 교과서 평가 기준

(3) 교과서 재구성의 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교과서의 기능과 위상

(1) 교과서의 위상


교과서는 자족적이고 독립적인 텍스트로 존재하지 않고, 그를 둘러싼 중층적 환경 속에서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며 여러 요인과 상호작용을 하며 존재한다.

(2) 교과서의 기능
① 학습자와의 관계 측면 : 교과서는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잠재적 교육과정을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② 교사와의 관계 측면 : 구체적인 교수 자료를 제공하고 평가를 안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③ 교실 교수·학습과의 관계 측면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주요 매체이다. 선켈은 교실 수업 현상을 ‘이중 교사’교실이라고 지칭하기도 하였다.
④ 교육 공동체 혹은 교육과정과의 관계 측면 : 교육 공동체의 가치와 신념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구체화하며, 그것을 개발하는 주체의 가치와 신념도 반영한다.
⑤ 교과서가 기여하는 측면 : 교육 내용을 표준화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균등화하는 데 기여한다.
⑥ 사회·정치·문화 공동체와의 관계 측면 : 교과서 중에서도 국어 교과서는 학습자를 우리 언어문화 공동체로 입문시키는 역할을 하고, 문화적 문식성 특정 공동체 안에서 그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고, 생산하는 능력.
을 계발하고 형성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또한 사회․정치적 가치를 반영하기도 한다.

3) 좋은 교과서의 요건

(1) 좋은 국어 교과서의 요건
①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사용 경험을 하도록 실제적인 자료와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습’을 위한 자료와 활동으로서 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통하는’ 자료와 활동이어야 한다.
② 학습자의 문화적 소양을 고양하여 언어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것을 향유, 창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학습 ‘자료’로서 뿐만 아니라 텍스트 자체만으로도 학습자의 문화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다.
③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을 촉발한다.
④ 심층적 교육과정을 실현한다. 표층적 교육과정의 ‘무엇을’, ‘어떻게’라는 답을 넘어서 근원적으로 ‘왜’라는 철학적, 인식론적 물음에 대한 가치 지향적 답을 유도한다.
⑤ 주체적이고 창조적으로 언어를 쓸 수 있도록 언어의 특성을 총체적으로 반영한다.
⑥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낸다.
⑦ 학습자를 지원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1-1』, 교육인적자원부, 2002.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2』, 교육인적자원부, 2002.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소명출판사, 2003.
정혜승,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연구』, 박이정, 2002.
최미숙 외, 『국어교육론』, 사회평론, 2008.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제3장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 작문 기록장(포트폴리오)에 기록하기 제3장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2.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1) 의사소통의 맥락(2) 의사소통 전략제4장 말하기 지도와 쓰기 지도의 이론적 기초1. 말하기 지도(1) 대화토의 능력 신장을 위한 국어과 수업 절차 모형(2) 대화토의 방식 활용 국어과 수업 절차 모형(3) 말하기 지도 목표별 수업 절차 모형2. 쓰기 지도(1) 문제 해결 전략 중심의 쓰기 지도(2)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의 쓰기 지도(3) 작문 지도 방법

  • [교육론] 중등 문법 교육론(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
  • 중등문법교육론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1. 들어가며1.1 문법의 범위‘문법’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문법’이란 용어 대신에 ‘국어지식’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이는 교과명으로서의 ‘국어’와 영역명으로서의 ‘언어’의 관계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이 영역의 교육 내용적 성격과 교육의 목적 및 방향을 분명히 제시하기 뒤함이다.이란 용어는, 맥락을 제거하고 하나의 문장 내에서 논의될 수 있는 지식들을 한정하여 가리키는

  • [독서교육론] 박영목, <독서교육론> 요약
  •  독서교육론 교재 요약 『독서교육론』제1장 언어의 특성과 이해1. 언어의 구조적 특성1) 언어의 특성과 이해 언어는 의미의 세계와 음성의 세계를 고도로 복잡한 방식으로 중개하는 하나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의미를 음성으로 전환하여 자신의 생각을 사람들에게 전달한다. 언어의 특성은 다양한 방면에서 이해되어 왔으나, 언어의 이해의 측면에서 볼 때 언어의 특성에 대한 이해에서 가장 중시되어야 할 점은 언어의 의사소통에 있

  • 2005임용기출(전공)풀이
  • 국어문법론고등학교 1학년 국어 자습서(두산)14,15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및 자습서 (탑출판사)교육학과 오경미 -【16~17】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4점16. (가)의 학생으로부터 질문을 받은 김 교사는 할머니의 발음 현상에 대해 설명해 주고자 한다. 할머니의 발음 현상과 같은 용례 다섯 개만 들고 설명해야 할 내용을 쓰시오. (2점)관련 지식‘ㅣ’ 모음 역행 동화와 표준 발음용례 ①아비, 손

  • [북한이탈주민연구] 탈북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교육실태 분석연구에서(남북한 수학교수법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 교육정책의 이질화로 수학용어에서도 일정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 남한의 교과서는 대부분 현학적이고 한자화, 외국어용어가 영어 화되어 있다면 북한은 대 분 한글화되어 직관적으로도 이해할 수 있는 용어가 많으며 외국어용어가 러시아화 발음으 로 된 용어가 있다. 또한 두음법칙으로 인한 발음법과 아라비아 숫자로 나타내고 있는 도 형부분과 같은 용어는 한글과 무관한 발음식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 한글화 -모임, 펼친그림, 거꿀수, 아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