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제3장 국어 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과서가 없다면 국어 수업은 어떤 모습일까?
1) 교과서의 개념과 성격
(1) 교과서의 개념
① 프로그램의 일종
②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③ 교수․학습의 매개체나 도구
④ 교과서 내용에 초점
(2) 교과서의 성격
2) 교과서의 기능과 위상
(1) 교과서의 위상
(2) 교과서의 기능
3) 좋은 교과서의 요건
(1) 좋은 국어 교과서의 요건
2. 교과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가?
1) 교과서 내용의 두 축 : 교육과정과 글 제재
(1) 교과서를 구성하는 기본 축 : 교육과정
① 확장
② 축소
③ 추가
④ 삭제
(2) 교과서를 구성하는 기본 축 : 글 제재와 활동
(3) 교육과정 중심과 글 제재와 활동 사이의 관점
2) 교과서 단원 구성 요소와 그 내용
(1) 도입부
(2) 전개부
(3) 정리부
3. 교과서는 어떻게 짜여 있는가?
1) 단원 구성 방식
(1) 문종 중심 단원 구성 방식
(2) 주제 중심 단원 구성 방식
(3) 목표 중심 단원 구성 방식
2) 교수·학습 방법과 교과서 체제
(1) 초등학교 교과서
(2) 중학교 교과서
(3) 고등학교 교과서
4. 교과서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1) 바람직한 교과서관
(1) 글 중심 교과서관―‘교과서를 공부한다’
(2) 목표 중심 교과서관―‘교과서로도 공부할 수 있다’
2)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과 방법
(1)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
(2) 교과서 재구성을 위한 전략과 교과서 평가 기준
(3) 교과서 재구성의 방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교과서의 기능과 위상
(1) 교과서의 위상
교과서는 자족적이고 독립적인 텍스트로 존재하지 않고, 그를 둘러싼 중층적 환경 속에서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며 여러 요인과 상호작용을 하며 존재한다.
(2) 교과서의 기능
① 학습자와의 관계 측면 : 교과서는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잠재적 교육과정을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② 교사와의 관계 측면 : 구체적인 교수 자료를 제공하고 평가를 안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③ 교실 교수·학습과의 관계 측면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주요 매체이다. 선켈은 교실 수업 현상을 ‘이중 교사’교실이라고 지칭하기도 하였다.
④ 교육 공동체 혹은 교육과정과의 관계 측면 : 교육 공동체의 가치와 신념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구체화하며, 그것을 개발하는 주체의 가치와 신념도 반영한다.
⑤ 교과서가 기여하는 측면 : 교육 내용을 표준화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균등화하는 데 기여한다.
⑥ 사회·정치·문화 공동체와의 관계 측면 : 교과서 중에서도 국어 교과서는 학습자를 우리 언어문화 공동체로 입문시키는 역할을 하고, 문화적 문식성 특정 공동체 안에서 그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고, 생산하는 능력.
을 계발하고 형성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또한 사회․정치적 가치를 반영하기도 한다.
3) 좋은 교과서의 요건
(1) 좋은 국어 교과서의 요건
①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사용 경험을 하도록 실제적인 자료와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습’을 위한 자료와 활동으로서 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통하는’ 자료와 활동이어야 한다.
② 학습자의 문화적 소양을 고양하여 언어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것을 향유, 창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학습 ‘자료’로서 뿐만 아니라 텍스트 자체만으로도 학습자의 문화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다.
③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을 촉발한다.
④ 심층적 교육과정을 실현한다. 표층적 교육과정의 ‘무엇을’, ‘어떻게’라는 답을 넘어서 근원적으로 ‘왜’라는 철학적, 인식론적 물음에 대한 가치 지향적 답을 유도한다.
⑤ 주체적이고 창조적으로 언어를 쓸 수 있도록 언어의 특성을 총체적으로 반영한다.
⑥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낸다.
⑦ 학습자를 지원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1-1』, 교육인적자원부, 2002.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2』, 교육인적자원부, 2002.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소명출판사, 2003.
정혜승,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연구』, 박이정, 2002.
최미숙 외, 『국어교육론』, 사회평론, 2008.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