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중등 문법 교육론(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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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1 문법의 범위

1.2 중학교 「국어」교과서와 상보적 통합

2. 중학교 국어 수업에 앞서 지도해야 할 문법 개념

3. ‘언어와 국어’에 관련된 내용과 탐구 활동의 예

4. ‘음운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5. ‘형태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6. ‘통사론’에 관련된 교과서 내용

7. ‘의미론’과 관련된 내용 및 탐구 활동의 예

8. ‘화용론(이야기)’에 관련된 교과서 내용

9. 어문규정

10. 읽기 영역과 문법 영역의 상보적 통합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1 문법의 범위

‘문법’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문법’이란 용어 대신에 ‘국어지식’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이는 교과명으로서의 ‘국어’와 영역명으로서의 ‘언어’의 관계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이 영역의 교육 내용적 성격과 교육의 목적 및 방향을 분명히 제시하기 뒤함이다.
이란 용어는, 맥락을 제거하고 하나의 문장 내에서 논의될 수 있는 지식들을 한정하여 가리키는 좁은 개념을 의미하기도 하고, 모든 언어적 지식들을 가리키는 넓은 개념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현 추세의 문법 교육은 하나의 문장이라 하더라도 그 문장이 맥락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해당 언어 형식이 텍스트 속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탐구하는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언어에 대한 메타적 사고를 유도하기도 하고, 더 나아가 문법 교육과 창의성 교육의 점점을 찾을 정도로 획기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시대적 조류를 따라 ‘문법’의 외연을 넓게 확장시켜 중학교 「국어」교과서를 분석해 보았다.

1.2 중학교 「국어」교과서와 상보적 통합
중학교 「국어」
「생활국어」
문학, 읽기
문법, 듣기, 말하기, 쓰기


중학교 「국어」교과서는 처음부터 ‘문법’영역은 배제한 채 제작된 교과서이다. 게다가 (문법 요소 중) 발음이나 음운의 변동 차원과 관련이 짙은 ‘듣기’, ‘말하기’ 영역과 맞춤법이나 오류 문장차원과 관련이 깊은 ‘쓰기’영역마저 ‘생활국어’로 따로 제작되었기에 「국어」교과서에서 ‘문법’의 구현 양상을 찾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었다. 그러므로 이 글은 없는 것을 있게 하기 위해서 언어는 부분의 집합이 아니며 전체는 부분 그 이상이라는 총체적 언어관 언어는 부분의 집합이 아니며 전체는 부분 그 이상이기에 인간이 자기가 속해 있는 문화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고 의사소통 하는 과정에서 언어는 배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는 것이 총체적 언어관을 가진 사람들의 생각이다.
언어 현상이 총체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은 읽기를 할 때에 독자는 읽기 하나만을 하지 않음을 말한다. 즉 우리가 말할 때 말하기만 하지 않고 듣기와 말하기를 번갈아 하듯이 읽기 또한 작가와 독자가 대화를 나누는 과정임을 생각할 때 넓은 의미의 총체적 언어 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과 문학은 가장 창조적인 언어 예술이란 보편적 명제를 전제로 출발한다.
논의는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된다. 먼저 중학교 교과서를 자료 차원의 텍스트로 삼아 기존 교육과정이 문법 범주로 설정한 ‘언어와 국어’,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화용론(이야기)’, ‘어문규정’의 문법 요소들을 추출하는 것이 첫 번째 논의이다.
두 번째 논의는 중학교 교과서의 「읽기」영역과 「문법」영역의 통합을 시도한 것으로 이는 어느 하나가 자신을 효과적으로 계발하기 위해 다른 것들의 능력에 도움을 받아 이를 부분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읽기」영역과 「문법」영역의 전체적 통합이 아니라 부분적 통합이 되는 것이다. 또한 통합의 원리로서 의도성을 제안한다. 의도성은 어떤 교과든 영역이든 관계없이, 어떤 한 부분이 하나의 현상을 표현하고 설명하기 위서 다른 부분의 설명력과 예시(例示)가 필요할 때, 다른 부분의 그것을 필요한 만큼만 의도적으로 가져와 자신의 부분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하는 것이다. 즉, 타 교과나 영역을 합병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교과나 영역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할 때, 그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을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가져와 자신의 교과나 영역에 접목하는 것이다. 여기서 의도성은 ‘빌려온다’에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빌려오는’ 데에 있어서 어떻게 빌려오느냐, 즉 빌려오는 ‘방법’ 상의 문제에 초점이 놓인다고 할 수 있다. 빌려오는 방법은 빌려가는 주체가 그것은 무엇을, 어떻게, 어디까지 빌려가서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를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기획하여야 한다. 따라서 ‘의도성’은 계획성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신호철 문학은 예술적으로 승화된 텍스트로서 규범적 차원의 문법이 적용될 수 없음을 고려하여 첫 번째 논의에서 다루는 차원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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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문법』
교육인적자원부(2001,2002,2003), 󰡔중학교 국어󰡕.
교육인적자원부(2001,2002,2003), 󰡔중학교 생활 국어󰡕.
교육인적자원부(2001,2002,2003). 중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신지영 • 차재은(2003).『우리말 소리의 체계-국어 음운론 연구의 기초를 위하여』. 한국문화사
이관규(2007). 『개정판 학교 문법론』. 월인,
이관규(2005). 『국어교육을 위한 국어 문법론』.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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