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재연구] 5학년 2학기 말하기, 듣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0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재연구
Ⅱ. 본시 계획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재연구
1. 단원 분석
가. 단원의 개관
현재 우리나라에도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어가고 있다.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한 교육이 그동안 상당히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글쓰기란 것이 단순히 붓 가는대로 쓰는 것이 아니란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방언이 존재하는 우리나라에서 방언의 의미가 자칫 퇴색되거나 왜곡될 우려가 있다. 방언의 좋지 않은 점으로 내세우는 말 중 국가의 통합성을 해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단점에 대한 결론에 앞서 학생들에게 방언과 표준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편견과 선입견을 없애는 것이 또한 교육의 중요한 역할이다.
이 단원에서는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까지의 과정을 익히고,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 위한 방법적 원리를 학습하게 된다. 또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방언과 표준어를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대단원에서는 방언과 표준어에 대하여 알아보고, 여러 지역의 방언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과정에서 표준어를 사용해야 하는 까닭, 방언의 가치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구성하였다.
나. 교육과정 근거
교육과정의 내용을 설정 의도, 학습 의도, 학습 활동으로 구분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설정의도 :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고, 표준어와 방언에 관하여 알아보고, 조사한 내용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 참고문헌
-
교육부(2002),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대한교과서(주)
교육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
교육부(1999), 초등학교 7차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주)
류성기(2002), 초등 국어지식 교육론, 박이정
이은미(초등국어교육, 2004.8), 지역 방언을 활용한 국어지식 교육, 연구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이정기(초등국어교육, 2005,8), 방언가치 인식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진주교육대학원,
http://chunma.yeungnam.ac.kr/~hangeul/html/study/bang-un.html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i=255587&v=45
http://www.urisori4u.or.kr
http://www.ssem.or.kr, http://www.cbedunet.or.kr/index.html
http://www.twinpapa.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