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재연구] 5학년 2학기 말하기, 듣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연구

Ⅱ. 본시 계획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교재연구

1. 단원 분석

가. 단원의 개관
현재 우리나라에도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어가고 있다.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한 교육이 그동안 상당히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글쓰기란 것이 단순히 붓 가는대로 쓰는 것이 아니란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방언이 존재하는 우리나라에서 방언의 의미가 자칫 퇴색되거나 왜곡될 우려가 있다. 방언의 좋지 않은 점으로 내세우는 말 중 국가의 통합성을 해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단점에 대한 결론에 앞서 학생들에게 방언과 표준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편견과 선입견을 없애는 것이 또한 교육의 중요한 역할이다.
이 단원에서는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까지의 과정을 익히고,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 위한 방법적 원리를 학습하게 된다. 또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방언과 표준어를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대단원에서는 방언과 표준어에 대하여 알아보고, 여러 지역의 방언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과정에서 표준어를 사용해야 하는 까닭, 방언의 가치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구성하였다.

나. 교육과정 근거
교육과정의 내용을 설정 의도, 학습 의도, 학습 활동으로 구분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설정의도 :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고, 표준어와 방언에 관하여 알아보고, 조사한 내용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2002),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대한교과서(주)
교육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
교육부(1999), 초등학교 7차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주)
류성기(2002), 초등 국어지식 교육론, 박이정
이은미(초등국어교육, 2004.8), 지역 방언을 활용한 국어지식 교육, 연구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이정기(초등국어교육, 2005,8), 방언가치 인식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진주교육대학원,
http://chunma.yeungnam.ac.kr/~hangeul/html/study/bang-un.html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i=255587&v=45
http://www.urisori4u.or.kr
http://www.ssem.or.kr, http://www.cbedunet.or.kr/index.html
http://www.twinpap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5, 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은 기대 이하의 실시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례(5학년 2학기 국어과 심화 ․ 보충형 교재 분석)영역단원학습유형주요 내용 및 활동학습수준수업 형태세부학습유형말하기․ 듣기첫째마당(마음속의 울림)능력형-‘들국화’를 읽고 인상적인 표현 찾고 생각이나 느낌 드러나게 바꾸기-‘무’를 읽고 시로 바꿔 쓰기보충심화개별능력에 따라통합형-‘풍선껌’을 읽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2009-2학기초등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교재분석 및 평가-교과서, 아날로그교재, 디지털교재-Ⅰ교과서 분석1. 과목 소개 및 단원 선정 이유 1) 과목 및 단원명 - 과목 : 국어 - 대상 학년 : 6학년 1학기 - 단원 : 넷째 마당. 의견을 모아서 2) 대단원의 개관넷째 마당은 비판적 이해 활동 및 설득적인 표현 활동을 하도록 제재를 선정하고 학습 활동을 구안하였다.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는 토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을 구안하였다. 일상생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등이다.참고문헌◉ 강문봉 외(1999), 초등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서울 교육부◉ 교육부(1999),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교육부(1993),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체육), 서울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권성기(2002), 제 7차 초등과학교육과정 워크샾, 흥해남산초등학교◉ 권재술 외(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이인제,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과 과제, 열린교육과 수준별

  • [문학교육]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
  • 국어과 교육의 중요한 영역이 되어 왔다.(국어교육학사전, 529면). 그러나 오늘 제기하고자 하는 ‘문학을 통한 교육’은 위에서 언급한 차원, 즉 언어를 학습하는 차원, 또는 문학 그 자체를 배우는 차원-을 벗어나는 것이다. 특히 국어 교과에 하위적으로 종속되는 차원과는 달리 문제삼고자 한다. 요컨대 우리가 고정적으로 받아들여 왔던 언어교육이나 문학교육을 벗어나는 곳에 ‘문학을 통한 교육’이 놓일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전

  • 국어 교과서의 변천
  •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잘 닦아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을 항상 갈고 닦아야 하며, 비판적인 교재 분석과 연구는 그 기초가 될 수 있다. 참 고 문 헌교육인적자원부(2004),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5-2)』,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조규태(2003), 「표준어 교육과 지역 언어 교육」, 한글학회 제 262호.천경록(2001), 『초등 국어과 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최현섭외(2006), 국어교육학개론(제2증보판), 삼지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