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재란 학습자들에게 학습 내용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할 목적으로 만든 자료를 뜻한다. 초등 국어과 교육론, 63쪽.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교재로 우리가 활용하고 있는 것은 교과서이다. 교과서의 기능은 학습자가 최대한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학습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가능성을 높이는 데에 있다. 즉, 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수업의 질이 결정될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은 교과서의 내용을 성전으로 여겨서도, 교과서의 중요성을 평가절하 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지나치게 교과서에 의존하게 되면 학습자가 교과서에 서술된 지식을 그저 수동적으로 발견하도록 요구되는 주입식 교육으로 흐를 수 있다. 또한, 교과서를 단지 소통되는 여러 학습 자료 중의 하나로 보게 되면 교과서가 지금껏 수행해 온 많은 기능을 간과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과서를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으며, 우리가 비판적 시각으로 교재분석을 하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라 하겠다.
교재분석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이 보고서에서는 5학년 2학기 말듣쓰 교과서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을 다음과 같이 분석해보고자 한다.
첫째, 단원 목표와 교육과정 내용과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한다. 이로써 각 대단원의 학습목표와 학습 내용을 총체적으로 조감하게 하였다.
둘째, 각 차시별 학습목표와 학습 활동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각 차시별 제재의 구성을 파악하고, 대단원 목표에 어떻게 접근해 나가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셋째, 교과서에 수록된 삽화를 분석해보도록 한다.
넷째, 교과서 내용의 미흡한 점을 파악하고 그 수정 방안에 대해 논의해본다. 앞서 분석한 것을 토대로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재구성 방향에 대해 다루어보았다.
본 론
참고- 초등 국어교과서의 변천 국어교육학 개론, 106쪽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교육인적자원부(2004),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5-2)』,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조규태(2003), 「표준어 교육과 지역 언어 교육」, 한글학회 제 262호.
천경록(2001), 『초등 국어과 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
최현섭외(2006), 국어교육학개론(제2증보판), 삼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7차 국어과 교과서에 수록된 희곡 작품 분석 및교육방법 연구- 오영진의 를 중심으로목차Ⅰ. 들어가며Ⅱ. 들어가서1. 현행 중 ․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2. 오영진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목 차 >I. 교육과정1.목표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목표비교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목표 특징2.내용가. 내용체계나. 학년별 내용다. 2007 개정에 따른 내용 분야에서 변화 정리II. 교과서 분석1. 말하기 듣기 영역 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2. 읽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3. 쓰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

  • [교육학]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목 차 >I. 교육과정1. 목표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목표비교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목표 특징2. 내용가. 내용체계나. 학년별 내용다. 2007 개정에 따른 내용 분야에서 변화 정리II. 교과서 분석1. 듣기말하기 영역 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2. 읽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3. 쓰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ICT활용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국어과 발전방안 분석
  •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변천과 목표,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서,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발전방안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변천1. 구성 방향2. 구성 체제3. 목표4. 내용5.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목표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서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 [한국어] 옛말과 지금말의 차이와 언어변천
  • 변천이라는 제한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함.3. 언어 변화 연구 방법 =>통시언어학과 공시언어학①통시언어학-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변화하는 말의 모습을 연구-여러 시기에 있어서 앞뒤로 이어지는 말의 변화된 모습을 연구-예)선배가 밥을 안 사주는 현상에 대해서 연구할 때, 예전에 졸업한 선배들이나 고학번 선 배들도 지금 선배들처럼 짠돌이였나 하는 점을 살펴본다면, 이것은 통시언어학의 연구방 식과 비슷함-고대국어부터 근대국어까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