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재란 학습자들에게 학습 내용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할 목적으로 만든 자료를 뜻한다. 초등 국어과 교육론, 63쪽.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교재로 우리가 활용하고 있는 것은 교과서이다. 교과서의 기능은 학습자가 최대한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학습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가능성을 높이는 데에 있다. 즉, 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수업의 질이 결정될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은 교과서의 내용을 성전으로 여겨서도, 교과서의 중요성을 평가절하 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지나치게 교과서에 의존하게 되면 학습자가 교과서에 서술된 지식을 그저 수동적으로 발견하도록 요구되는 주입식 교육으로 흐를 수 있다. 또한, 교과서를 단지 소통되는 여러 학습 자료 중의 하나로 보게 되면 교과서가 지금껏 수행해 온 많은 기능을 간과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과서를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으며, 우리가 비판적 시각으로 교재분석을 하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라 하겠다.
교재분석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이 보고서에서는 5학년 2학기 말듣쓰 교과서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을 다음과 같이 분석해보고자 한다.
첫째, 단원 목표와 교육과정 내용과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한다. 이로써 각 대단원의 학습목표와 학습 내용을 총체적으로 조감하게 하였다.
둘째, 각 차시별 학습목표와 학습 활동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각 차시별 제재의 구성을 파악하고, 대단원 목표에 어떻게 접근해 나가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셋째, 교과서에 수록된 삽화를 분석해보도록 한다.
넷째, 교과서 내용의 미흡한 점을 파악하고 그 수정 방안에 대해 논의해본다. 앞서 분석한 것을 토대로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재구성 방향에 대해 다루어보았다.
본 론
참고- 초등 국어교과서의 변천 국어교육학 개론, 106쪽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교육인적자원부(2004),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5-2)』,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조규태(2003), 「표준어 교육과 지역 언어 교육」, 한글학회 제 262호.
천경록(2001), 『초등 국어과 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
최현섭외(2006), 국어교육학개론(제2증보판), 삼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