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과서 분석
1. 과목 소개 및 단원 선정 이유
2. 교재의 조직 체계
3. 교과서 공통기준에 따른 평가
4. 현장 활용방안
5. 개선 방안
아날로그 교재 분석
1. 교재소개
2. 교재선정 이유
3. 분석기준 및 평가
4. 활용방안
5. 수정방안
디지털 교재 분석
1. 교재소개
2. 교재선정 이유
3. 분석기준 및 평가
4. 활용방안
5. 수정방안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교과서 분석
1. 과목 소개 및 단원 선정 이유
1) 과목 및 단원명
- 과목 : 국어
- 대상 학년 : 6학년 1학기
- 단원 : 넷째 마당. 의견을 모아서
2) 대단원의 개관
넷째 마당은 비판적 이해 활동 및 설득적인 표현 활동을 하도록 제재를 선정하고 학습 활동을 구안하였다.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는 토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을 구안하였다. 일상생활에서 토의 주제를 발굴하고 이에 대해 토의함으로써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도록 하였다.
말하기·듣기·쓰기 :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점을 찾아서 그것을 토의 주제로 정하여 토의 활동을 하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토의 과정에서 문제의 실태를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원인을 진단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분명하게 제시하도록 하였다. 또, 토의자들의 의견을 종합하거나 그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실천하도록 하였다. 이런 학습 활동을 통하여 여러 가지 의견 중에서 올바르고 합리적인 방안을 채택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토의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용하는 태도를 배움으로써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자세를 터득하게 될 것이다.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6-1.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p242
3) 단원 선택의 이유
제 7차 교육과정은 현재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여전히 시행되고 있으며, 현 교사들은 2007 교육과정의 개정 과정에서 제기되었던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들을 간과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교육 과정이 시행될 때까지 나름대로의 연구와 재구성 등의 노력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한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내년에도 사용될 5,6학년 교과서 중 한 단원을 선정하여 문제점을 다시 조명해 보고 개정 교과서를 사용하기 전까지현 세태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분석하고자 선택한 6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에서는 일상생활의 주제로 토의함으로써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비판적 이해활동 및 설득적인 표현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많은 사회적 쟁점과 텍스트가 쏟아지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뚜렷한 주관을 갖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되어 있으며, 더불어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하는 과정과 다른 의견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하나의 결론을 도출해내는 과정은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가는 데에 꼭 필요한 능력이다. 즉, 이 단원은 많은 사회적 쟁점이나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적절히 나타내며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적합한 단원으로서 범교과학습적인 측면에서도 중요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제 7차 교육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을 육성하고,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를 개선하고자 개정되었다. 창의적 국어사용을 가장 큰 목표로 하고 있는 7차 교과서에서 ‘의견 모으기’ 단원은 어쩌면 창의적인 표현의 발산을 장려하기보다 교사로서 단기적으로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기 좋은 쪽으로 유도하는 오류를 범하기 쉬운 단원일 것 같아 분석 단원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 도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6-1』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말하기·듣기·쓰기 6-1』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교육과학사(2006) 『초등교재연구』 김민경 외
- 첨(CHUM), 김정한(2009), 『사건과 연표로 보는 만화 교과서 한국사1,2』, 아이세움
2) 웹사이트
- LG 사이언스 랜드(www.lg-sl.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