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교재 연구
1. 단원분석
2. 관련 이론 탐구
3.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Ⅱ. 수업 설계
1. 학생 실태 분석 및 대책
2. 본시 수업 안
3. 지도상의 유의점
Ⅲ.평가계획
1. 말하기·듣기·쓰기
2. 읽기
Ⅳ. 소감
1. 전체 소감
2. 개별 소감
Ⅴ.참고 문헌
※ 학습지
- 본문내용
-
1. 단원분석
가. 대단원의 개관
교재관 : 이 대단원은 정서 표현 자료를 중심으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말·듣·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감상하고, 그 후의 느낌을 직접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드러내는 능력과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구안하였다. '읽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읽고, 글쓴이가 읽는 이에게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 즉 주제를 찾을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지도관 : 이 단원은 우선 '말·듣·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나서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두고 있으므로, 아이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시를 듣거나 읽은 후의 느낌을 직접 표현해 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이야기를 듣고 생각과 느낌을 말하거나 듣고, 기억에 남는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기록해 보게 하는 활동을 한다. 다음으로 '읽기'에서는 시에서 글쓴이가 겪은 일과 그 일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살펴보고,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내가 겪은 일과 관련지어 보는 활동을 통해 시의 주제를 알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야기의 제목, 인물의 말이나 행동, 이야기의 흐름 등을 관련지어 이야기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시나 이야기를 읽고, 주제를 찾는 가운데 글쓴이의 마음을 헤아려 보는 감상 활동까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관 : 아이들은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스스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찾아내어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느낀 점을 친구들과 이야기하며, 다양하게 쓰고 표현해 보는 활동을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4-2 읽기 교과서
· 4-2 국어 교사용지도서
· 교육 과정 해설서(국어)
· 소집단 토의 학습을 통한 중심 생각 찾기 전략 지도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정진영
· 중심 생각 찾기 책략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조선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