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교재 연구
1. 단원분석
2. 관련 이론 탐구
3.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Ⅱ. 수업 설계
1. 학생 실태 분석 및 대책
2. 본시 수업 안
3. 지도상의 유의점

Ⅲ.평가계획
1. 말하기·듣기·쓰기
2. 읽기

Ⅳ. 소감
1. 전체 소감
2. 개별 소감

Ⅴ.참고 문헌


※ 학습지
본문내용
1. 단원분석

가. 대단원의 개관
교재관 : 이 대단원은 정서 표현 자료를 중심으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말·듣·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감상하고, 그 후의 느낌을 직접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드러내는 능력과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구안하였다. '읽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읽고, 글쓴이가 읽는 이에게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 즉 주제를 찾을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지도관 : 이 단원은 우선 '말·듣·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나서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두고 있으므로, 아이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시를 듣거나 읽은 후의 느낌을 직접 표현해 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이야기를 듣고 생각과 느낌을 말하거나 듣고, 기억에 남는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기록해 보게 하는 활동을 한다. 다음으로 '읽기'에서는 시에서 글쓴이가 겪은 일과 그 일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살펴보고,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내가 겪은 일과 관련지어 보는 활동을 통해 시의 주제를 알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야기의 제목, 인물의 말이나 행동, 이야기의 흐름 등을 관련지어 이야기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시나 이야기를 읽고, 주제를 찾는 가운데 글쓴이의 마음을 헤아려 보는 감상 활동까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관 : 아이들은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스스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찾아내어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느낀 점을 친구들과 이야기하며, 다양하게 쓰고 표현해 보는 활동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 4-2 읽기 교과서
· 4-2 국어 교사용지도서
· 교육 과정 해설서(국어)
· 소집단 토의 학습을 통한 중심 생각 찾기 전략 지도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정진영
· 중심 생각 찾기 책략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조선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재연구] 국어교과서 만들기 -문학 영역
  • 4. 열려라 고전문학-국어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국어교과서 만들기 과제❀문학 영역❀4. 열려라, 고전문학!옛 글이 어려울 것 같다고요? 모르는 말씀! 고전문학을 읽으면서 울고 웃는 것은 지금이나 예나 같다구요. 모두들 재미있는 고전 문학의 세계에 풍덩 빠져봅시다. 자, 모두들 주문을 외워볼까요? 열려라, 고전문학!봉선: 유미야, 너 토끼전 읽어 봤어?유미: 그렇게 지루한 걸 어떻게 읽어? 난 만화책이 더 재밌더라.봉선 : 아니야. 이것도 재밌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중학교 생활 국어 3. 인간의 심리와 갈등 이해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Ⅰ. 교재 및 단원명■ 학년 수준7학년 생활 국어■ 교재가. 교과서 명 : 중학교 생활 국어나. 저자 : 윤여탁 외 20인다. 출판사 : ㈜ 미래엔 컬처그룹■ 단원명가. 대단원 : 3. 인간의 심리와 갈등 이해나. 소단원 : (1) 인물의 심리와 갈등(2) 상대를 고려하여 말하기(3) 의도에 따른 사동ㆍ피동 표현Ⅱ. 단원 설정의 이유국어 교과서에서 배운 나비를 잡는 아버지와 노래 주머니를 통해서 소설과 곡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모형에 기초한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과목
  • ASSURE모형에 기초한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목차Ⅰ. 단원소개 1. 단원 2. 단원의 개관3. 대단원 학습목표 및 도달의 예4. 대단원 주요학습내용 및 활동5. 교재연구6. 지도상의 유의점 및 단원평가계획Ⅱ. 단원의 재구성1. 단원선택의 이유2. 재구성의 방향과 주안점3. 재구성의 실제Ⅲ. ASSURE모형에 기초한 교재의 개발과 활용1. A (Analyze Learner)2. S (State Objectives)3. S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4. U (Utilize Media and Materials)5. R (Require Learner Parti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학습 지도안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학습 지도안 제2절 국어과 학습지도안제1절 교재연구 1. 학습지도안의 의미와 내용 1. 교재 연구의 의의와 대상 1.1 학습지도안의 의미 1.1 교재 연구의 의의 1.2 학습지도안의 필요성 1.2 교재 연구의 대상 1.3 학습지도안의 조건2. 교재 연구의 방법과 절차 1.4 학습지도안의 형식과 내용2.1 교재 연구 방법 2. 학습지도안 작성의 실제 2.2 교재 연구의 절차 2.1 수업설계 모형의 선정2.2 학습지도안 작성 사례제1절 교재연구1.

  •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단원의 개관 및 목표, 교재연구, 학급의 실태
  • 연구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실태를 다음과 같이 조사하였다.대상조사 내용조사 방법대상 수시기6학년 3반 학생• 과목 선호도• 국어과에 대한 흥미도• 국어과의 영역별 흥미도• 좋아하는 글의 종류설문지29명2011.07.01다. 조사 목적:본 단원은 글을 읽고, 웃음을 주는 장면을 찾아보고, 그 까닭을 설명하고, 또 웃음을 주는 표현을 생각하며 글을 읽는 활동으로 구성되어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학생 들이 어떤 과목을 선호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