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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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과정 평가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내용의 요약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2.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부분을 국어과 내용 부분과 관련
1) 듣기 ․ 말하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2) 읽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3) 쓰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4) 국어지식, 문학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3. 제 7차 국어과 평가 부분을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부분과 관련
1) 수행 평가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2) 수준별 학습 평가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Ⅱ. 신구 교육과정 비교
1. 신구 교육과정 평가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2. 신구 교육과정 비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요약 - 평가 계획, 목표와 내용, 방법, 결과의 활용.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평가'에 관한 사항들을 평가 계획,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결과의 활용으로 세분하고, 각 세부 항목의 내용을 구체화하여 학교 국어교육 평가의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 '평가 계획 수립' : 국어 교육 평가의 일반 지침을 제시.
나. '평가 목표와 내용' : 평가 목표를 설정할 때에 유의해야 할 점을 영역별로 상세하게 제시, 평가 내용은 각 영역에서 학습한 교육 내용을 모두 포괄할 수 있게 선정하도록 강조.
다. '평가 방법' : 영역별로 강조하여 사용할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현실적 적용 가능성보다는 국어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평가 방법을 강조하여 제시.
라. '평가 결과 활용' : 평가 결과가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표1: 교육과정의 평가]
가.
평가 계획
(1)언어 사용의 실제를 평가하면서 본질, 원리, 태도의 영역을 포괄하는 평가 방식 채택
(2)특정 영역에 편중치 않으면서, 각 영역에서 학습자의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균형 있게 평가
(3)기준과 방법 사전 제시
(4)질적, 양적, 형식, 비형식 다양한 종류의 평가 형식 적절 활용
(5)학습과정 및 결과중시
(6)학습평가 뿐 아니라 교수, 학습자료, 평가도구 등의 종합적 판단
나.
평가 목표와 내용
(1)듣기: 듣기의 본질 이해, 청각식별 사실적 추론적 비판적 듣기, 듣기 태도의 변화
(2)말하기: 말하기 활동에의 적극 참여, 목적상황 대상 고려한 말할 내용의 생성 및 조직
(3)읽기: 읽기 본질에 대한 이해, 사실적 읽기, 추론적 읽기, 비판적 읽기, 읽기 태도변화
(4)쓰기: 쓰기 활동에 적극 참여, 내용 생성 및 조직, 정확하고 효과적인 표현
(5)국어지식: 언어 지식 도출 탐구 과정, 언어 지식 활용
(6)문학: 문학의 본질의 이해, 문학의 수용능력 , 작품을 즐겨 읽는 태도
(7) 평가 내용 선정
(가)특정 영역에 치우친 평가 관행 지양, 영역의 학습내용서 균형 있게 선정
(나)국어 사용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이 통합적으로 실현되는 능력의 평가 위한 선정
다.
평가 방법
(1)평가 목적, 평가 내용과 목표를 평가하는데 적합한 평가 방법 활용
(2)국어 사용 능력 평가는 간접 평가, 직접 평가 적절히 활용. 수행 평가의 적극 활용
(3)학습자의 성취수준을 판단할 때 과제의 성격을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 활용
(가) 듣기 :누가 기록, 지필평가
(나)말하기 : 직접 평가, 누가기록
(다) 읽기: 선다형검사, 빈칸 메우기, 중요도 평점법, 요약하기, 관찰에 의한 누가기록
(라)쓰기 :직접평가, 총체적 평가, 분석적 평가, 누가기록, 프로토콜 분석
(마)국어지식 :지필평가, 면접법, 누가기록
(바)문학 : 선다형, 논술형, 면접법, 누가기록
(4)목표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영역 통합적 방법 활용

라.
평가 결과의 활용

(1)학습자의 성취수준 판단, 교수 학습방법, 교재 평가도구의 개선에 활용
(2)학습과정상의 문제점 분석, 학습자 교사 학부모 행정가에게 알려주어 학습자의 국어
사용능력 향상에 활용


♤ 평가 기준 : 실현 가능성, 타당성
♤ 평가 질문 : 제 7차 국어 교육과정의 평가가 실제 교실 상황에서 실현되기에 적합한가?

1. 평가 학습 개념의 모호성
제7차 국어교과서에서 수준별 학습에 앞서 <되돌아보기>라는 평가 학습란을 할애한 점은 주목할 만한 변화이다. 되돌아보기의 기본 취지는 보충ּ 심화 활동을 위한 점검의 기능이 강하지만, 대단원에서 학습한 성취도를 평가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그런데 국어 교과서의 <되돌아보기>를 평가 차시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저 단원의 보충이나 연장 상에 있는 것으로 여기기 쉽다. 그래서 어떤 경우에는 되돌아보기에서 기본 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되돌아보기가 평가의 기능을 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기본 학습의 연장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평가 학습의 개념을 명료하게 규정하고, 평가학습을 운영하는 방안에 관한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자세한 안내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2. 평가 방법과 시기의 혼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도입한 평가 방법은 매우 다양해졌다. 종래의 교사 중심의 평가 방법을 떠나 학생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학부모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평가학습이 이루어지는 <되돌아보기> 활동을 보면, 학습 활동에 대한 자기 점검이나 학습자 상호 평가 등을 통하여 학습 활동을 평가한다. 그런데 문제는 평가 도구의 정밀함 측면에서 발견된다. <되돌아보기>에 제시된 평가 방법만으로 평가를 충분한 정도로 할 수 없다는 게 문제의 핵심이다. 평가표에 자신과 친구의 학업 성취도를 ◎, ○, △로 기입하는 형태가 평가의 주류를 이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수행평가의 개념이 정착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본 학습이 끝난 단원의 말미에 평가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자칫 기본 학습 과정에서는 평가하지 않고 여기에 와서만 평가하면 된다는 식의 생각을 갖게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되돌아보기에서만 평가를 하는 것이 아니고, 되돌아보기 자료뿐 아니라, 수업에서 수행평가를 통해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평가학습이 실제로 기본 학습 내용을 적절히 평가하고 있는지, 여기에서 이루어진 평가 활동이 이어서 하게 될 수준별 학습과 얼마나 적절히 연결되는지에 대해서도 좀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 또 매 차시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형성평가의 도구와 규준 등에 관한 안내와 제시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논의점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변화된 내용 체계에 따라 평가 목표 및 방법을 보완하는데 있어서 학생의 자기 평가․상호 평가를 강조하였다. 즉, 국어 수업에서 평가는 교사 혼자만의 영역이 아니며, 학생 자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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