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5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발견하는 기쁨 수업 설계 발견하는 기쁨 교과서 분석 발견하는 기쁨 수업지도안 발견하는 기쁨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지식>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 5학년 2학기 말하기ㆍ듣기ㆍ쓰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
목 차
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
1. 7차 국어과 성격에서 국어지식에 대한 내용
2. 7차 국어과 목표에서 국어지식 영역에 관련된 사항
3. 국어지식의 지도 내용
4. 국어 지식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Ⅱ. 어휘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어휘와 관련된 초등학교에서의 지도내용의 범주
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어휘 교육 관련 지도 내용
3. 어휘 교수학습 방법
4. 표준어와 방언
Ⅲ. 어휘 교육의 실제
1. 교재 연구
2. 국어 지식 영역의 설계 및 방법
3. 교수ㆍ학습 과정안
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
1. 7차 국어과 성격에서 국어지식에 대한 내용 류성기, 《초등 국어 지식 교육론》, 박이정, 2001. p45
-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현상을 탐구하고 국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언어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학습한 지식을 국어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 탐구학습을 중심으로 하고, 국어지식 활용 학습을 부차적인 목적으로 제시함.
2. 7차 국어과 목표에서 국어지식 영역에 관련된 사항 류성기, 《초등 국어 지식 교육론》, 박이정, 2001. p45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국어지식 영역이 기초지식 제공의 역할도 내포하면서 독자적인 탐구영역으로
자리 잡게 됨.
3. 국어지식의 지도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재연구
  •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학년 : 4학년 2학기 읽기 둘째마당 책 속의 길은 따라 (8/9 차시)▶ 교과서 : 54 ∼ 57 쪽가. 교과서 분석1) 읽기 전 단계둘째 마당의 보충, 심화 학습단계로서 학습목표를 이끌어 내기 위한 특별한 동기유발장치는 보이지 않는다. 앞 차시인 뒤돌아보기에서 시를 읽고 생각한 점이나 느낀 점을 바탕으로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하였으며, 이 평가를 바탕으로 아동들에게 맑은 날과 곡선이라는 제

  • [교육론]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듣기 영역의 평가의 실제【참고문헌】*일러두기.1. 듣기 교육의 본질에 관한 목차는 본 수업의 교재인 「국어과 교수 학습론」을 기본으로 하되, 그 심화내용 및 추가부분은 참고문헌을 참고하도록 하였다. 2. 인용에 관한 부분은 각주를 달아 설명하도록 하였다. Ⅰ. 들어가는 말듣기 능력은 말하기나 읽기 능력과 직접적인 관련을 가질 뿐만 아니라 쓰기 능력과도 관련된다. 듣기와 다른 언어 기능과의 관계는 박경현(1980: 392-403)을 참조.청각 장애

  • 교육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7단원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읽는다
  • 교육 내용 상세화(5학년 읽기 - ⑺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 )- 목 차 -Ⅰ. 비유적 표현이란 무엇인가?1. 비유적 표현의 필요성2. 비유적 표현의 개념3. 비유적 표현의 원리 4. 비유적 표현의 교육적 의의Ⅱ. 6,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6, 7차 읽기교과서에서의 주제 관련 단원 및 목표2. 6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3.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Ⅲ. 7차 교육과정에서의 비유적 표현에 관한 논의 동시 학습 내용 요소와 수준1)

  •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6 1학기 읽기 삶과 이야기 알아가는 기쁨 느낌과 표현
  • 6-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1학기 읽기 첫째 마당 삶과 이야기1. 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교육과정 해당 영역 가운데, 어떤 지도 내용과 관련되나?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관련된 교육과정 해당 영역내용 체계상학년별 내용 상대단원 학습목표소단원명학습목표영역내용내 용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1. 마음의 물결○ 사건과 배경에 대하여 알아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학습하는가가 상담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고 교과 내용으로부터 오는 제한을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극복하면서 상담의 목표 달성을 이루어 보고자 하는 것이다. 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1) 교과 분석(1) 국어3-1 첫째 마당 - 함께 열어가는 세상이 단원은 알맞은 문장 부호의 낱말을 넣어 글을 쓸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원으로 척도가 들어가지 않았다.둘째 마당 - 마음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