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중학교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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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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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과서 편제와 구성정리
1. 국어 생활 구성의 원리
1) 교육과정 반영도
2) 단원 설정의 합리성
3) 단원 개요의 정합성
4) 제재 정합성
5) 학습 활동의 효율성
2. 제7차 국어 생활 과목의 특징
3. 국어 생활 교재 분석
1) 국어 생활 교과의 구성 요소
2) 국어 생활의 내용 체계
Ⅱ.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및 논의
1. 2단원 ‘국어생활과 문학’ 분석
1) 2단원 中 ‘가치 있는 삶과 문학’
2) 2단원 中 ‘문학과 함께하는 일상생활’
3) 2단원 中 ‘국어발전과 문학’
Ⅲ. 발표를 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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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교육 과정에서 신설된 '국어 생활'은 지금까지의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 참신함과 새로움을 추구한 교과서이다. 이 교과는 추상적인 지식이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 상황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중심으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기초적인 언어활동뿐만 아니라 언어를 통해 사물의 이치를 알고, 다지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고차원적인 사고 활동을 다루는 과목이다.
우리 조는 이번 발표에서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 생활 과목의 특징을 살펴보고, 교학사에서 출판한 국어 생활 교과서를 분석해보았다.
Ⅰ. 교과서 편제와 구성정리
1. 국어 생활 교과 구성의 원리
1) 교육과정 반영도
중1-중2-중3 의 과정을 거치며 영역이 통합된 대단원이 늘어나면서, 국어생활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하며,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의 계승, 발전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 데 필요한 요소들의 통합적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다.
듣기, 말하기, 쓰기 영역은 활동위주의 학습이 중심이 되어 학습자의 비판적, 창의적 학습을 가능하게 구현되어 있으나 국어지식 영역(문법)은 원리학습이 구체적으로 선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적용 학습에 바로 임해야 하므로 학습자에게 무리가 따를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허나 언어현상에서 규칙을 찾아 내는 탐구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학습자의 활동적이며 주체적인 활동을 도와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 사용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게끔 해준다.
전체적으로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경험이 확대되도록 하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두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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