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에 대한 사회의 요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7차 교육 과정에서의 수학의 목표
2) 6차 교육 과정과 7차 교육 과정의 비교
3) 수학 교육에 있어서의 사회의 요구

<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서 론 >

우리 나라 수학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더 이상 논의할 여지가 없을 정도다. 가장 큰 문제는 역시 입시 위주의 교육이다. 수학이 입시의 한가운데에 서 있는 탓에 수학과 수학교육은 항상 교육과 입시 문제의 핵심이 되어왔다. 또한 수학은 막대한 사교육비를 지출하게 하는 과목이다. 97년 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학생생활연구소가 중고생 1663명과 교사 552명, 학부모 56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이 많이 하고 있는 과외 과목으로 수학(67.9%)이 1위를 차지했다. 26.2%를 차지한 영어나 1.8%인 국어에 비해 대단히 높은 수치다. 학원에서 수강하는 과목도 68.2%로 수학이 1위 였다.
육인선 교사(온수고등학교)는 “수학이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되는 데는 교과서의 영향도 적지 않다”고 지적한다. “우선 한 학년 동안 소화해 내기에 교과 분량이 지나치게 많아요. 어려운 현대 고등수학의 개념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아이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도 많고요. 더구나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3년 동안 배워야 하는 과정을 2년 만에 마치고 이해도 안 된 상태에서 3학년 때 입시를 위한 문제풀이 총력전에 들어가니 더욱 어려울 수밖에 없지요.” 교과서 분량과 난이도에 대한 불합리성은 초등학교, 중학교를 포함해 교직에 몸담고 있는 교사들의 공통적인 견해다.
참고문헌
신현성 (2002),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재 연구 및 지도, 교우사
우정호 (1998),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부윤 외 (1996), 수학 교육 과정론, 진성각
NCTM (1992), 수학 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이혜선 (1989), 우리나라와 외국의 중학교 수학과 지도 내용의 비교 및 고찰, 연세대학교 교육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학개론] 5장 수학교육의 목표
  • 수학은 실제 생활의 요구와 자연의 탐구에서 비롯됨 ⇒독일의 수학교육자 W.Lietzmann:실제수학실제수학의 대표자 : Heron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의 전통 보존, 대표적 저술 측량술3권, 구적분현대에 재평가 되어 직관기하의 교재로 초중등학교 기하교육에 영향.4) 현대수학은 현존하는 사회적 현실과 결부되어 있지 않음.(100여분야) ->현실구조에 대한 모델의 과학이므로3. 개인과 수학 사이의 관계1) 수와 양을 다루는 능력, 지각력2) 행정,

  • [통계수학] 고교 수학 과정의 통계 단원 분석과 지도
  • 분석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줌으로써, 수학에서 일반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연역적 추론보다 귀납적 추론의 훈련을 강화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또한, 우정호(2000)는 현대 정보사회에서는 일상생활과 정치, 경제, 사업 등 각 분야에서 일어나는 각종 불확실한 현상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도구로서 통계적 방법이 놀라울 정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어 통계적 소양이 현대 사회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사회과학, 자연과학,

  • [교수설계] 수채물감으로 인물그리기
  •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 4Ⅳ. 차이분석 및 요구의 우선순위 조정 / 5Ⅴ. 교수 목적의 설정 / 5Ⅵ. 교수분석 / 6Ⅶ. 학습자 분석 / 7Ⅷ. 학습 상황 분석 / 8Ⅸ. 수행 상황 분석 / 10Ⅹ. 수행 목표 진술 / 10Ⅺ. 평가 도구 개발 / 12Ⅻ. 교수전략 개발 / 13XIII. 교수자료 개발 / 15XIIII.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 15Ⅰ. 개발배경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은 고학력사회를 지향하는 특성이 있다. 인문계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경우 입시를 위한 국어 ‧ 영어 ‧ 수학 등 지적

  • [수학교육] GSP활용을 통한 학생의 기하사고 수준발달에 관한 연구
  • 교육매체를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이러한 점을 감안했을 때 컴퓨터와 수학교육은 학생과 컴퓨터와 상호작용을 강화시킴으로써 수학학습에 탁월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미 컴퓨터는 첨단산업 기술의 발전으로 컴퓨터의 대중화가 지속화되고 있으며, 현대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컴퓨터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새로운 측면에서 도울 뿐 아니라 문제해결과정의 체계적인 분석, 해답의 타

  • [수학교육] 게임중심의 활동이 아동의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
  • 수학적인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스스로가 발견하고 해결하는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지닌 인간 육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수학교육도 보다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교수학습전략이 필요하며 교사는 아동에게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탐구하도록 격려해 주고 그들에게 흥미, 관심, 갈등 사태를 분석할 수 있도록 결과보다는 과정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 학교 수학의 실패에 대한 많은 부분이 적절하지 않는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