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교육론]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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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
1) 7차 국어과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2. 교과서 분석
1) 중학교 3-2 「생활국어」
2) 고등학교「문법」

3.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까?
1) 수업 계획 (학습목표, 대상, 내용)
2) 기본 학습
3) 탐구 학습
4) 발전 학습
5) 평 가

4. 참고문헌

붙임1. 학습활동 모범답안
본문내용
【기본】◦품사의 분류 기준을 알고, 그 기준에 따라 품사를 분류한다.
이 활동은 품사 분류 기준이 여러 개임을 알고, 그 기준에 맞게 실제로 품사를 분류할 수 있게 하는 데 지도의 중점이 있다. 예를 들면, 품사 분류 기준에는 형태 변화의 유무, 문법적 공통 의미, 문장에서의 기능 등이 있음을 알게 한 다음, 한 문단 정도의 글을 주고 이 기준에 따라 낱말들을 분류하게 한다.
【심화】◦품사의 분류 기준이 품사의 특성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설명한다.
이 활동은 품사의 분류 기준과 품사의 특성 사이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인식시키는 데 지도의 중점이 있다. 예를 들면, 우리말에는 명사, 대명사, 수사, 조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 등 아홉 가지 품사가 있음을 알게 하고, 각 품사의 특성을 품사 분류 기준을 활용하여 설명하게 한다.

(2) 고등학교(2) 국어 알기
㈏ 단어의 갈래와 형성
① 국어의 품사 분류와 그 기준을 이해한다.
(고등학교 선택과목 문법)
→교육과정 해설
이 내용은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탐구 과정을 통해 국어의 품사를 분류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학습자가 국어를 구조적인 면에서 이해할 수 있고, 논리적 사고력과 언어적 분석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선정된 것이다.
이 내용은 단어와 품사의 개념 구분하여 알기, 품사 분류의 기준을 알기, 품사 분류의 기준을 이용하여 품사 분류하기, 각 품사의 성격과 기능, 문법적인 의미 알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이 내용은 국민 기본 공통 교육 과정 ‘국어’ 9학년〔9-국어 지식-(3)〕을 심화한 내용이다.
이 내용의 학습은 학습자가 주어진 언어 자료를 통해서 가설을 세우고,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서 품사 분류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조를 이루어 품사를 분류해 본 다음 각 조의 탐구 결과를 비교하면서 관점과 기준의 차이점을 확인하는 것도 심화 단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활동이다.
이를 위하여 현재 통일 학교 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체계를 유일하고 완전한 정답으로 제시하지 않는 것이 학습자로 하여금 국어 현상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수학 문제의 해답을 찾는 경로가 개인의 관점과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가 존재하듯이 국어의 품사도 국어 분석의 관점과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동료 또는 교사와 함께 품사 분류에 관한 기존의 학설들을 정리해 보고, 각 학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는 활동도 학습 성취도가 높은 학습자의 지적 성취와 흥미에 따라 이루어질 수도 있다.

2) 2007년 국어과 개정교육과정
3학년
【3-문법-(1)】국어사전에서 낱말 찾는 방법을 안다.
【내용 요소의 예】
○ 국어 품사의 기초 개념 이해하기
○ 용언의 기본형 알기
○ 국어사전 찾는 방법 알기
○ 국어사전의 효용성과 가치 이해하기
(1)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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