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수업지도안 작가와 작품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구성,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중등][중학교][국어과][국어교육]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내용,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평가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정의와 도입이유,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기본지침과 교수학습,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목표지향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개선방안
- 본문내용
-
국어과 교수 학습론
<목 차>
제 1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1.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
1.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구성에 관한 관점의 변천
2.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준거
3.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성취 기준
4. 외국의 자국어 교육의 성격
5. 국어과 교육의 성격
2.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1. 국어과 교육의 목표
2. 국어과 교육의 내용
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
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
4. 국어과 학습 지도안의 체제
4. 국어과 교수학습과 평가
1.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계획
2.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목표와 내용
3.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방법
4.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결과의 활용
5. 국어과 교수학습과 교과서
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2.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제 2장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1. 듣기의 본질
1. 듣기의 성격
2. 듣기의 과정
3. 듣기의 방법
2. 듣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듣기 영역의 목표
2. 듣기 영역의 내용
3. 듣기 영역의 지도
1. 듣기 지도의 방향
2. 듣기 지도의 모형
3. 듣기 지도의 실제
4. 듣기 영역의 평가
1. 듣기영역 평가의 방향
2. 듣기영역 평가의 방법
3. 듣기영역 평가의 실제
제 3장 말하기 영역의 교수학습
1. 말하기의 본질
1. 말하기의 성격
2. 말하기의 과정
2. 말하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말하기 영역의 목표
2. 말하기 영역의 내용
3. 말하기 영역의 지도
1. 말하기 지도의 방향
2. 말하기 지도의 모형
3. 말하기 지도의 실제
4. 말하기 영역의 평가
1. 말하기 영역 평가의 방향
2. 말하기 영역 평가의 방법
3. 말하기 영역 평가의 실제
4. 말하기 영역 수행 평가의 실제
제 4장 읽기 영역의 교수학습
1. 읽기의 본질
1. 독서의 본질과 기능
2. 독서의 과정과 모형
2. 읽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읽기 영역의 목표
2. 읽기 영역의 내용
3. 읽기 영역의 지도
1. 읽기 지도의 방향
2. 읽기 지도의 교사의 조건
3. 읽기 지도의 방법
4. 읽기 지도의 모형
5. 읽기 지도의 실제
4. 읽기 영역의 평가
1. 읽기 영역 평가의 목표
2. 읽기 영역 평가의 내용 요소
3. 읽기 영역 평가의 방법
4. 읽기 영역 평가의 실제
제 5장 쓰기 영역의 교수학습
1. 쓰기의 본질
1. 교과 학습과 쓰기 지도
2. 작문 능력의 특성
3. 작문의 상황
2. 쓰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쓰기 영역의 목표
2. 쓰기 영역의 내용
3. 쓰기 영역의 지도
1. 문제 해결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2. 작문의 단계별 지도 원리
3. 쓰기 지도의 모형
4. 쓰기 지도의 실제
4. 쓰기 영역의 평가
1. 쓰기 영역 평가의 목표
2. 쓰기 영역 평가의 방법
3. 쓰기 영역 평가의 실제
제 6장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1. 언어 지도의 본질
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2. 언어 지도와 언어 이론
3. 국어 지식 영역의 언어 이론 수용 방향
2. 국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국어 과목
2. 문법 과목
3.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
1. 국어 지식 영역 지도의 방법
2. 국어 지식 영역 지도의 모형
3. 국어 지식 영역 지도의 실제
4. 국어 지식 영역의 평가
1.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향
2.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법
3.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실제
1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1.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
교실 현장에서의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을 체계적이고도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국어과 교육의 특성은 국가 수준의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국어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와 내용으로부터 비교적 명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은 국어과 교수학습의 지침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우리나라 교육 과정 총론을 기준으로 할 때, 제 1차에서 제 2 차까지의 교육 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 과정 이론에 바탕을 두었으며, 제3차 교육 과정은 학문 중신 교육 과정이론 제4차,5차 교육 과정은 인간 중심 교육 과정 이론에, 그리고 제 6차 ,7차 교육 과정은 통합적 교육 과정 이론에 그 바탕을 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어 활동 능력의 학습은 내용, 목적, 발달, 상황의 네 가지 특징적인 측면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들 네 가지 측면은 언어의 사용과 학습 과정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렌즈의 구실을 하는 것으로서 국어 교육 성취 기준의 도달점과 직결되는 것이다. 국어 교육 성취 기준은 국어 활동 능력 학습의 네 가지 측면, 즉 내용 측면, 목표 측면, 발달 측면, 상황 측면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할 것이다. 왜냐 하면, 모든 언어 학습은 특정의 사회적 맥락과 문화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문학’ 과목에서는 문학의 본질을 ‘국어 문화의 한 분야인 언어 예술’ 로 보고, ‘문학’ 과목의 일차적 목적을 ‘문학 능력 신장’으로 명시하며, 문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2.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의‘목표’를‘전문’과 국어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지식, 기능, 태도에 관한 학습의 결과,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 등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즉, 국어과의 지향점이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향상, 정의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태도, 가치, 동기, 습관 등에 대한 학습을 균형있게 하여 지적으로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균형 잡힌 한국인을 양성하는데 명시하였다.
3.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는 국어과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그 동안에는 국어과 지도 방법에 대한 논의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학교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수업 방법도 개인 연구 차원에 그쳐 국어과 교수학습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이 없는 교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은 교육 과정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왔다. 즉, 그동안의 교육 과정에 제시된 ‘지도’에 관한 지침은 추상적이어서, 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 중 가장 전범이 되는 자료는 교과서이다. 교과서에서는, 국어과의 여섯 영역 중에서 어느 특정한 영역의 교육 내용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타루기 보다는 여섯영역의 교육내용을 균형 있게 다루되, 각 영역의 교육 내용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지어져야 할 것이다.
4.국어과 교수학습의 평가
자료평가
- 잘 활용하겠 습 니다.
- 35858***
(2019.05.05 13:15: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