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교수 학습론
<목 차>
제 1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1.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
1.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구성에 관한 관점의 변천
2.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준거
3.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성취 기준
4. 외국의 자국어 교육의 성격
5. 국어과 교육의 성격
2.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1. 국어과 교육의 목표
2. 국어과 교육의 내용
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
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
4. 국어과 학습 지도안의 체제
4. 국어과 교수학습과 평가
1.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계획
2.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목표와 내용
3.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방법
4.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결과의 활용
5. 국어과 교수학습과 교과서
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2.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제 2장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1. 듣기의 본질
1. 듣기의 성격
2. 듣기의 과정
3. 듣기의 방법
2. 듣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듣기 영역의 목표
2. 듣기 영역의 내용
3. 듣기 영역의 지도
1. 듣기 지도의 방향
2. 듣기 지도의 모형
3. 듣기 지도의 실제
4. 듣기 영역의 평가
1. 듣기영역 평가의 방향
2. 듣기영역 평가의 방법
3. 듣기영역 평가의 실제
제 3장 말하기 영역의 교수학습
1. 말하기의 본질
1. 말하기의 성격
2. 말하기의 과정
2. 말하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말하기 영역의 목표
2. 말하기 영역의 내용
3. 말하기 영역의 지도
1. 말하기 지도의 방향
2. 말하기 지도의 모형
3. 말하기 지도의 실제
4. 말하기 영역의 평가
1. 말하기 영역 평가의 방향
2. 말하기 영역 평가의 방법
3. 말하기 영역 평가의 실제
4. 말하기 영역 수행 평가의 실제
제 4장 읽기 영역의 교수학습
1. 읽기의 본질
1. 독서의 본질과 기능
2. 독서의 과정과 모형
2. 읽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읽기 영역의 목표
2. 읽기 영역의 내용
3. 읽기 영역의 지도
1. 읽기 지도의 방향
2. 읽기 지도의 교사의 조건
3. 읽기 지도의 방법
4. 읽기 지도의 모형
5. 읽기 지도의 실제
4. 읽기 영역의 평가
1. 읽기 영역 평가의 목표
2. 읽기 영역 평가의 내용 요소
3. 읽기 영역 평가의 방법
4. 읽기 영역 평가의 실제
제 5장 쓰기 영역의 교수학습
1. 쓰기의 본질
1. 교과 학습과 쓰기 지도
2. 작문 능력의 특성
3. 작문의 상황
2. 쓰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쓰기 영역의 목표
2. 쓰기 영역의 내용
3. 쓰기 영역의 지도
1. 문제 해결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2. 작문의 단계별 지도 원리
3. 쓰기 지도의 모형
4. 쓰기 지도의 실제
4. 쓰기 영역의 평가
1. 쓰기 영역 평가의 목표
2. 쓰기 영역 평가의 방법
3. 쓰기 영역 평가의 실제
제 6장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1. 언어 지도의 본질
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2. 언어 지도와 언어 이론
3. 국어 지식 영역의 언어 이론 수용 방향
2. 국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국어 과목
2. 문법 과목
3.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
1. 국어 지식 영역 지도의 방법
2. 국어 지식 영역 지도의 모형
3. 국어 지식 영역 지도의 실제
4. 국어 지식 영역의 평가
1.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향
2.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법
3.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실제
1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1.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
교실 현장에서의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을 체계적이고도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국어과 교육의 특성은 국가 수준의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국어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와 내용으로부터 비교적 명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은 국어과 교수학습의 지침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우리나라 교육 과정 총론을 기준으로 할 때, 제 1차에서 제 2 차까지의 교육 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 과정 이론에 바탕을 두었으며, 제3차 교육 과정은 학문 중신 교육 과정이론 제4차,5차 교육 과정은 인간 중심 교육 과정 이론에, 그리고 제 6차 ,7차 교육 과정은 통합적 교육 과정 이론에 그 바탕을 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어 활동 능력의 학습은 내용, 목적, 발달, 상황의 네 가지 특징적인 측면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들 네 가지 측면은 언어의 사용과 학습 과정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렌즈의 구실을 하는 것으로서 국어 교육 성취 기준의 도달점과 직결되는 것이다. 국어 교육 성취 기준은 국어 활동 능력 학습의 네 가지 측면, 즉 내용 측면, 목표 측면, 발달 측면, 상황 측면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할 것이다. 왜냐 하면, 모든 언어 학습은 특정의 사회적 맥락과 문화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문학’ 과목에서는 문학의 본질을 ‘국어 문화의 한 분야인 언어 예술’ 로 보고, ‘문학’ 과목의 일차적 목적을 ‘문학 능력 신장’으로 명시하며, 문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2.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의‘목표’를‘전문’과 국어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지식, 기능, 태도에 관한 학습의 결과,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 등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즉, 국어과의 지향점이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향상, 정의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태도, 가치, 동기, 습관 등에 대한 학습을 균형있게 하여 지적으로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균형 잡힌 한국인을 양성하는데 명시하였다.
3.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는 국어과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그 동안에는 국어과 지도 방법에 대한 논의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학교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수업 방법도 개인 연구 차원에 그쳐 국어과 교수학습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이 없는 교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은 교육 과정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왔다. 즉, 그동안의 교육 과정에 제시된 ‘지도’에 관한 지침은 추상적이어서, 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 중 가장 전범이 되는 자료는 교과서이다. 교과서에서는, 국어과의 여섯 영역 중에서 어느 특정한 영역의 교육 내용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타루기 보다는 여섯영역의 교육내용을 균형 있게 다루되, 각 영역의 교육 내용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지어져야 할 것이다.
4.국어과 교수학습의 평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하겠 습 니다.
  • 35858***
    (2019.05.05 13:15:01)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 말하기․듣기․읽기․쓰기․언어․문학으로 되어 있던 국어과의 하위영역을 듣기․말하기․읽기․ 쓰기․국어지식․문학으로 재구조화하고, 교수․학습과 평가 방법을 더욱 상세히 제시하였다. 특히 심화․보충형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지향하는 동시에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을 강화하여, 학습자 특성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과목간의 관계를 분명히하여, 기초 과목으로 ‘국어’와 ‘국어생활

  •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교육의 평가
  •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체계와 선택과목,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Ⅲ.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Ⅳ.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체계1. 내용체계표2. 10학년 영역별내용1) 듣기2) 말하기3) 읽기4) 쓰기5) 국어지식6) 문학Ⅴ. 고등학교 국어과(

  • 국어과 교수 학습안 문학의 즐거움 학습지도안 문학의 즐거움 수업지도안
  • 교수․학습안국어과 수업지도안단 원 명1. 문학의 즐거움소 단 원(1) 새봄 (2) 아버지의 유물(3) 어린 날의 초상 (4) 이해의 선물Ⅰ. 제 7차 교육 과정, 국어과 교육에 대한 접근제 7차 교육과정에서 중학교의 국어교과서는 이전까지 국어 한 가지만 있었던 것을 국어와 생활 국어라는 두 가지로 분책되었다. ‘지도와 학습의 전문화를 꾀하였다.’는 말로 분책의 이유를 설명하였지만, 국어교육의 여섯 영역을 ‘말하기, 듣기, 쓰기, 국어지식(생활

  •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
  • 국어 교육의 제반 원리나 실제는 뚜렷한 체계 를 갖추고 있지 못한 상태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한국어 교수 학습 원 리를 생각해볼 때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 그 동안 연구 개발이 되어 왔 던 ‘국어 교육’의 영역일 것이다. 이는 ‘한국어 교육’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국어’와 ‘교육’을 알아야한다는 사실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 자가 학습 상황에 능

  • 한국어 교육 교수학습의 원리 --학습자 중심 수업
  • 국어 교육의 제반 원리나 실제는 뚜렷한 체계 를 갖추고 있지 못한 상태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한국어 교수 학습 원 리를 생각해볼 때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 그 동안 연구 개발이 되어 왔 던 ‘국어 교육’의 영역일 것이다. 이는 ‘한국어 교육’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국어’와 ‘교육’을 알아야한다는 사실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 자가 학습 상황에 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