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
Ⅱ.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1.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성립
④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일시
장소
대상
지도 교사
수업 교사
지도 교사

부장
<목차>
Ⅰ.교재관…………………………………………………………1
1. 단원 설정의 이유……………………………………………………1
2. 단원의 개관…………………………………………………………1
Ⅱ.학생관…………………………………………………………4
Ⅲ.지도관…………………………………………………………8
1. 지도 방향………………………………………………………………8
2. 본시 수업 전개 모형…………………………………………………9
Ⅳ. 본시 수업안…………………………………………………10
Ⅴ.학습자료………………………………………………………16
1. PPT………………………………………………………………16
2.학습지……………………………………………………………18
Ⅰ교재관
1. 단원의 선정 이유
이 단원에서는 흔히 근대 서양 문화의 뿌리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14~16세기의 르네상스로부터 19세기 자유주의 민족주의의 발전까지의 서양사를 다루고 있다. 이 시기는 중세 봉건 사회가 르네상스, 종교 개혁을 거치면서 흔들리기 시작해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으로 무너지고 근대 시민 사회가 확립되며 국민 국가가 형성되는 때이다. 이 시기 서양의 발전은 곧 전 세계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서양사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개항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영향을 적지 않게 받아왔다. 현재 대부분 선진국으로서 세계 경제와 문화를 이끌어나가는 서양 국가들의 근대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사상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세계사적 안목을 기르고 문화의 상대성을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2. 단원의 개관
(1) 단원의 구조
(1) 르네상스
(2) 종교개혁
(3) 신항로 개척과 유럽의 팽창
(4)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5) 17, 18세기의 유럽 문화
1.서양 근대 사회의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본시 수업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프랑스 혁명과 인권 선언
  • 발전1. 구제도의 모순과 관련하여 프랑스 혁명의 배경을 열거할 수 있게 될 것이다.2. 프랑스 혁명의 전개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학습 활동지단 원③ 프랑스 혁명과 인권 선언2학년반번호이름⑴ 혁명의 배경① ( ) : 성직자와 귀족의 특권독점, 평민의 세금부담② ( ) 사상(18c)과 ( ) 혁명의 영향 ③ 대외전쟁과 왕실사치로 인한 국가재정 파탄 → 삼부회 소집⑵ 혁명의 전개① 국민 의회 : ( ) 발표(1789) → 국왕의 무력해산 →

  • 사회과 본시 수업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신항로 개척과 유럽의 팽창
  • 발전과 변화본시 중단원1.서양 근대 사회의 시작본시 소단원(3).신항로 개척과유럽의 팽창수업흐름도전시 수업⇨본시 수업⇨차시 수업종교 개혁신항로 개척과 유럽의 팽창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학습목표1.신항로 개척의 배경과 의의를 말할 수 있다.2.신항로를 개척한 탐험가들의 생애와 탐험 과정을 알 수 있다. 수업자료교 사학 생교과서, 수업안, PPT자료, 형성평가교과서, 공책, 필기구, 학습지단계학습 요소시간(분)교수 ․

  • [교육실습] 중학교 사회 학습지도안
  • 사회과교수-학습 지도안Ⅰ.단원명대단원명: Ⅱ.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중단원명: 2. 시민 혁명과 시민사회의 성립소단원명: (3) 프랑스 혁명과 인권 선언 Ⅱ. 단원 개관1. 대단원 개관이 단원은 서양의 근대 사회에 속하는 14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르네상스, 종교개혁, 신항로 개척, 절대 왕정, 시민 혁명, 산업혁명,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하도록 하였다. 이 시기에 유럽 사회가 자유 민주주

  • [사회과][사회교육][중학교 사회과][중등 사회교육]사회과(사회교육) 교육과정의 특징과 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학년별 학습내용,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운영,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평가
  • 사회과(사회교육)의 학년별 학습내용1. 7학년1) 1단원 : 지역 사회 탐구2) 2단원 : 중부 지방의 생활3) 3단원 : 남부 지방의 생활4) 4단원 : 북부지방의 생활5) 5단원 : 고대문명의 형성6) 6단원 : 아시아 사회의 발전과 문화권의 형성7) 7단원 : 아시아 전통 사회의 변화8) 8단원 : 동부 및 동남아시아의 생활9) 9단원 : 남부 및 서남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생활2. 8학년1) 1단원 : 유럽문화권의 형성2) 2단원 :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3) 3단원 : 유럽의 생활4) 4단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탐구학습모형조사
  • 1. 탐구학습의 필요성과 발전 배경인간은 삶의 과정에서 항상 해결해야만 하는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본개념의 획득뿐만 아니라 탐구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을 갖추어야만 한다. 특히 정보화 사회에서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자연현상이나 사회의 현상 등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탐구능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급격하게 증대되고 유통되는 정보를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탐색하고 정리 할 수 있는 능력, 과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